소비자의 스마트폰 수용시점에 따른 만족도와 추천의도 연구 A Study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at Different Technology Adoption Stages of Smartphone원문보기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한층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이용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9.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한층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이용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9.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수행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고, 수용시점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연구문제1>에서는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설명함에 있어 외부변수가 추가된 스마트폰 수용모델의 구성개념 간 관계 및 효과는 어떠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Davis의 TAM을 적용함에 있어, 기존 TAM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외부변수를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비용 고려 등 모두 3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들 각각의 외부변수들이 신념변수로 설정된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했다.
검증 결과,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등 두 변수는 신념변수인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형 속에서 신념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비용 고려 변수의 경우, 신념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도는 확보되었지만 방향성은 일치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신념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모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높은 수준의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입증되었던 TAM의 기본 중심 가정인 ‘지각된 사용용이성→지각된 유용성→수용의도’라는 인과적 관계와는 일치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일부 변수에서 가설이 검증되지 않았지만 이 연구에서 설정한 모델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문제2>에서는 수용시점에 따른 소비자집단별로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비용 고려 등이 실제 소비자의 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집단별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표본을 초기수용과 후기수용 등 두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모델의 경로계수가 스마트폰 소비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폰을 일찍 수용한 소비자는 소비자 혁신성이 높을수록 제품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사회적 영향을 받아 제품의 유용성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용이 높을수록 제품 사용이 보다 쉽다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을 늦게 수용한 소비자는 빨리 수용한 소비자에 비해 제품 사용이 간단하고 나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할 경우 제품의 만족도가 높아져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수용시점에 따른 소비자집단별로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비용 고려 등이 실제 소비자의 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 스마트폰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있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것 외에도 다양한 개념들이 거론 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만으로 스마트폰의 소비자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변수들이 실제 적용될 때는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밝힌 개념 이외의 추가적인 모든 변수들을 포함하고 그들 사이의 상호 관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한층 높아지면서 스마트폰 이용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9.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수행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고, 수용시점의 조절효과를 검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실증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연구문제1>에서는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설명함에 있어 외부변수가 추가된 스마트폰 수용모델의 구성개념 간 관계 및 효과는 어떠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소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Davis의 TAM을 적용함에 있어, 기존 TAM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외부변수를 선행연구를 통해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비용 고려 등 모두 3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들 각각의 외부변수들이 신념변수로 설정된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했다.
검증 결과,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등 두 변수는 신념변수인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모형 속에서 신념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비용 고려 변수의 경우, 신념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유의도는 확보되었지만 방향성은 일치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신념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모두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높은 수준의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에서도 입증되었던 TAM의 기본 중심 가정인 ‘지각된 사용용이성→지각된 유용성→수용의도’라는 인과적 관계와는 일치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일부 변수에서 가설이 검증되지 않았지만 이 연구에서 설정한 모델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소비자들의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문제2>에서는 수용시점에 따른 소비자집단별로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비용 고려 등이 실제 소비자의 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집단별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체 표본을 초기수용과 후기수용 등 두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모델의 경로계수가 스마트폰 소비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스마트폰을 일찍 수용한 소비자는 소비자 혁신성이 높을수록 제품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사회적 영향을 받아 제품의 유용성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용이 높을수록 제품 사용이 보다 쉽다고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을 늦게 수용한 소비자는 빨리 수용한 소비자에 비해 제품 사용이 간단하고 나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할 경우 제품의 만족도가 높아져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수용시점에 따른 소비자집단별로 소비자 혁신성, 사회적 영향, 비용 고려 등이 실제 소비자의 만족과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 스마트폰의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있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것 외에도 다양한 개념들이 거론 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만으로 스마트폰의 소비자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총체적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변수들이 실제 적용될 때는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밝힌 개념 이외의 추가적인 모든 변수들을 포함하고 그들 사이의 상호 관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In this study, two research problems were suggested and a positive research was conducted. The result of analysis can be concluded as followings.
was 'how 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structs and effects of the smart phone acceptance model was added to new external factors that can expand TAM...
In this study, two research problems were suggested and a positive research was conducted. The result of analysis can be concluded as followings.
was 'how 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structs and effects of the smart phone acceptance model was added to new external factors that can expand TAM in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It was established with intention to find out external factors that can enhance the explanatory power of existing TAM in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This study derived 3 external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Cost Consideration as external variables that are found persuasive through theoretical discussion.
As a result of test, 2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and Social Influence were found to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hich are established mediated variables. With regard to cost consideration was found to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mediated variables, but its direction was in discord with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 for that study subject. Next,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re positively related with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had an positive effect on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Such result was essentially in agreement with the relation between cause and effect that the basic assumption of TAM is 'perceived ease of use→perceived usefulness→acceptance intention', while it has been verified effective through existing precedent studies.
was 'how do 3 external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Cost Consideration have influences on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at different technology adoption stages of smartphone?' Smartphone users into two adoption stages(1st : Early Adopter, 2nd : Late Adopter) for comparative analyses between adoption stage groups.
In this study, multiple group analyses found that adoption stages moder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ption stage groups of smartphone. The higher Consumer Innovativeness, early adopter would be perceived usefulness, and social influence had an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usefulness of smartphone.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Cost Consideration, early adopter would be perceived ease of use. However, the late adopter had influences on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than the early adopter, if they perceived the ease of use and usefulness.
As shown in the findings from the study, 3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Cost Consideration were found to have differently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at different technology adoption stages of smartphone.
In this study, two research problems were suggested and a positive research was conducted. The result of analysis can be concluded as followings.
was 'how are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structs and effects of the smart phone acceptance model was added to new external factors that can expand TAM in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It was established with intention to find out external factors that can enhance the explanatory power of existing TAM in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This study derived 3 external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Cost Consideration as external variables that are found persuasive through theoretical discussion.
As a result of test, 2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and Social Influence were found to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hich are established mediated variables. With regard to cost consideration was found to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mediated variables, but its direction was in discord with the result of hypothesis test for that study subject. Next,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re positively related with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had an positive effect on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Such result was essentially in agreement with the relation between cause and effect that the basic assumption of TAM is 'perceived ease of use→perceived usefulness→acceptance intention', while it has been verified effective through existing precedent studies.
was 'how do 3 external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Cost Consideration have influences on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at different technology adoption stages of smartphone?' Smartphone users into two adoption stages(1st : Early Adopter, 2nd : Late Adopter) for comparative analyses between adoption stage groups.
In this study, multiple group analyses found that adoption stages moder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ption stage groups of smartphone. The higher Consumer Innovativeness, early adopter would be perceived usefulness, and social influence had an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usefulness of smartphone.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Cost Consideration, early adopter would be perceived ease of use. However, the late adopter had influences on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of Smartphone than the early adopter, if they perceived the ease of use and usefulness.
As shown in the findings from the study, 3 factor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and Cost Consideration were found to have differently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willingness to recommend at different technology adoption stages of smartphon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