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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사용자 수용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Acceptance Model of Smartphone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0 no.1, 2013년, pp.133 - 148  

권연선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  이형용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network technologies evolve and so-called smart technologies appear, applications of smartphones are being applied in widespread areas. In general, the adoption of smartphones is different from the adoption of information systems. Thus, we tried to find out factors which may affect the user acc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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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사용자 수용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7개의 변수들로 구성된 새로운 행동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설문에 기반한 PLS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이용자 및 잠재이용자들의 기술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매체풍요도 이론을 비롯한 몇 가지 이론과 개념들을 새로운 변수로 확장 적용하여 이론적 향상과 함께 실무적인 측면에서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요소들을 살펴본다.
  • <그림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수용의 태도를 결정하는 선행변수로 인지된 편의성과 인지된 유용성을 제시하고 있다. ‘인지된 이용의 편의성’은 이용자들이 시스템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Venkatesh, 2001].
  • 이에 따라 모바일 통신시장의 변화가 가속화되어 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수용 특성을 파악해 볼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수용특성을 파악해 봄으로써 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이용하여 수용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스마트폰에 대한 이용자 수용특성을 보다 더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특성을 고려한 변수가 추가된 TAM을 제시하였다.
  • 특히 매체풍요도를 변수로 스마트폰 수용자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가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동기에서 TAM을 기반으로 매체풍요도를 비롯한 변수를 추가한 스마트폰 사용자 수용 모형을 본 논문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수용특성을 파악해 봄으로써 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이용하여 수용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스마트폰에 대한 이용자 수용특성을 보다 더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특성을 고려한 변수가 추가된 TAM을 제시하였다. Fred D.
  • 이러한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스마트폰 이용자 또는 잠재이용자들의 이용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보는 것이 이용 결정 요인 분석의 필수적인 사항일 것이다. 이에 따라 매체풍요도(media richness) 이론을 모형에 접합시켜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사용자들의 수용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봄으로써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스마트폰 기능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용 결정 요인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 즉, TAM은 단순히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의 편의성의 관점으로만 기술 수용에 대한 수용자의 태도에 접근하고 있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AM의 기본 변수에 새로운 변수들을 추가 확장하여 적용해 보고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 즉, 종합적 정보통신 미디어 단말기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기능 및 용도의 특수성에 따른 새로운 수용 요인이나 스마트폰의 사용을 통해 얻게 되는 주관적, 심미적, 감정적인 측면(유희성)의 수용결정 요인들이 검증되지 못하게 될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매체로서의 스마트폰에 대한 수용적 특성을 분석해 보기 위해서 매체풍요도 이론을 새로운 변수로 적용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이라는 하나의 제품과 통신서비스 상품을 이용하게 되는 소비자로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여가선용, 레저, 동영상, 게임 등을 통해서 얻게 되는 유희성, 그리고 스마트폰을 수용할 때 수용자 자신의 기술 수용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아 효능감 등과 같은 이론이나 개념들을 추가적인 변수로 채택할 것이다.
  • 셋째, 스마트폰은 실시간 정보검색 및 네트워크 서비스뿐만 아니라 음성, 영상통화, 메시지, 메일 서비스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물론 교육, 레저활동, 쇼핑, 동영상,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희적 서비스도 가능하므로 이를 통해 얻어지는 재미, 즐거움과 같은 유희적 요인들이 스마트폰 이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일 것이다. 이에 유희성을 추가적인 변수로 도입하여 또 다른 이용자 수용 특성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도 이와 같은 과거 경험 또는 인지 정보에 의해 형성될 것이며, 이와 같은 태도는 스마트폰을 수용하여 사용하게 되는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므로 다음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 H1a : 스마트폰 수용에 있어서 자아효능감은 인지된 편의성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 스마트폰 수용에 있어서 자아효능감은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매체풍요도는 인지된 유용성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 스마트폰 사용의 인지된 편의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 스마트폰 사용의 인지된 편의성은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 : 스마트폰 사용의 인지된 유용성은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b : 스마트폰 사용의 인지된 유용성은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스마트폰 사용의 유희성은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와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스마트폰에 대한 태도는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스마트폰 이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기능은 음성 및 영상통화, 또는 메일이나 메시지와 같은 1 : 1, 또는 1:n 통신 나아가 SNS를 통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 및 관심사 등의 상호 교류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일 것이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스마트폰 이용자 또는 잠재이용자들의 이용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해 보는 것이 이용 결정 요인 분석의 필수적인 사항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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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체풍요도 이론은 어떠한 가정에서 출발하는가? 매체풍요도 이론은 미디어가 정보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잘 표현하고 전달하느냐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의 풍요도가 다르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는 매체풍요도가 매체 자체의 특성으로서 객관적인 것이며 매체 자체의 속성이 커뮤 니케이션 과정이나 효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Daft and Lengel가 제시한 미디어 풍요성 이론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Daft and Lengel[1986]은 미디어 풍요성 이론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는 멀티플 큐(multiple cues)를 전달하는 미디어의 역량으로서, 얼마나 풍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가의 여부이다. 음성전달, 제스처의 사용, 단어, 숫자, 그래픽 등의 다양한 단서들을 담아낼 수 있는가 이다. 이는 정보전달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으로 정보 큐(cue)의 다원성(multiplicity)과 연결되는 개념이다. 정보가 소통되는 방식은 텍스트, 언어적 단서, 비언어적 단서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을 매체가 얼마나 제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풍요도의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둘째는 피드백의 즉시성(immediacy of feedback)이다. 피드백의 속도로, 정보전달이 즉각적이며 상호 피드백이 가능함을 말한다. 셋째는 얼마나 자연스러운 언어를 사용했는가의 여부인데, 커뮤니케이션에서 의미를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는 언어 다양성이 얼마나 확보되어 있는가와 같은 의미이다. 넷째는 개인화(personal focus)로 개인적인 감정이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얼마나 주입될 수 있는가 즉 개인의 미디어에 대한 집중화 정도를 말한다.
자아효능감이란 무엇인가? Bandura[1986]는 자아효능감은 ‘특정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 및 자신감’ 또는 ‘행동의 변화를 중재하는 인지 메커니즘으로서, 특정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일련의 활동, 동기, 인지 자원 등을 동원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또는 판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사회인지이론[Bandura, 1982]에서 자기효능감은 어떤 행동을 행하는가에 대한 결정에 장애물을 만났을 때 받아들이는 인내와 노력 정도, 그리고 행동의 완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평가의 한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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