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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을 이용한 원자력 교육의 사회적 자본 증가에 관한 고찰: 외국인 교육생 중심
The Social Capital Improvement at Nuclear Education for Foreigners with Action Learning 원문보기

방사선방어학회지 = Radiation protection :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adiation protection, v.38 no.1, 2013년, pp.10 - 21  

김현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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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팀 내 구성원이 토의 과정과 이 과정을 도와주는 퍼실리테이터와의 교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하는 교수기법이다. 액션러닝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인간관계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적 자본의 가치와 연결이 된다. 본 연구는 외국인 대상 원자력 교육에서 이러한 액션러닝과 사회적 자본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참가자 17명을 대상으로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액션러닝은 구성원의 사회적 자본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자력 교육에서 해당 조직과 기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액션러닝의 실시는 강력한 교수기법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야 됨을 이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ion Learning is a teaching-learning method to solve a problem through which members in a team discuss the problem and a facilitator supports the members in the team. The Action Learning makes learners develop human-relationship skills, which are connected to the value of social capital in the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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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액션러닝 활동: 각 그룹의 개별 구성원이 그룹 내타 구성원 국가의 원자력 현황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구성원들의 자국에 알맞은 주제 해결방안을 도출해 나간다. 이 때 퍼실리테이터는 각 그룹이 올바르게 문제를 해결해 나아가도록 지속적으로 단서를 제공하거나 질의에 응답한다.
  • 당시 국·내외 원자력 분야 관련 산·학·연 종사자 108명을 대상으로 그룹워킹(Group Working)이라는 명칭으로 원자력 분야의 주제를 세부 팀별로 해결했던 것이 그 시초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 11월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개최한 ‘원자력 정책, 기획, 및 사업관리’ 교육과정의 외국인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액션러닝을 통한 사회적 자본의 개선 관계를 고찰하고 교육 만족도로 그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국인 대상 원자력 교육에서 교수기법 중 하나인 액션러닝이 구성원의 사회적 자본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주최한 ‘원자력 에너지 정책, 기획 및 사업관리’교육과정의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을 이용한 통계분석과 주관식 문항의 질적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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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교육 패러다임의 목적은 무엇인가? 과거의 교육 패러다임은 교수자-학습자 사이의 선형관계에 의해 교수자가 지닌 지식과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교수자가 본인이 지닌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된 교수기법을 통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액션러닝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팀 내 구성원이 토의 과정과 이 과정을 도와주는 퍼실리테이터와의 교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하는 교수기법이다. 액션러닝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인간관계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적 자본의 가치와 연결이 된다.
국인 대상 원자력 교육에서 이러한 액션러닝과 사회적 자본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참가자 17명을 대상으로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외국인 대상 원자력 교육에서 이러한 액션러닝과 사회적 자본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참가자 17명을 대상으로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액션러닝은 구성원의 사회적 자본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자력 교육에서 해당 조직과 기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액션러닝의 실시는 강력한 교수기법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야 됨을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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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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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황성원, 권용수. 공공부문에의 Action Learning 도입에 관한 소고. 한국인사행정학회. 2006;5(1):21-48. 

  12. Marquardt JM. 액션러닝;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기업교육 프로그램.[Action learning in action](봉현철, 김종근 역). 1st ed. 서울; 21세기 북스. 2000:40-42. 

  13. 강성현. SPSS 통계자료 분석. 서울; (주)통계정보. 2005:383-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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