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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사선방어학회지 = Radiation protection :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adiation protection, v.38 no.1, 2013년, pp.10 - 21
김현진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
Action Learning is a teaching-learning method to solve a problem through which members in a team discuss the problem and a facilitator supports the members in the team. The Action Learning makes learners develop human-relationship skills, which are connected to the value of social capital in the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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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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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교육 패러다임의 목적은 무엇인가? | 과거의 교육 패러다임은 교수자-학습자 사이의 선형관계에 의해 교수자가 지닌 지식과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따라서 교육의 일차적 목적은 교수자가 본인이 지닌 지식과 정보를 체계화된 교수기법을 통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 |
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 액션러닝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팀 내 구성원이 토의 과정과 이 과정을 도와주는 퍼실리테이터와의 교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하는 교수기법이다. 액션러닝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인간관계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며, 이는 곧 현대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적 자본의 가치와 연결이 된다. | |
국인 대상 원자력 교육에서 이러한 액션러닝과 사회적 자본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참가자 17명을 대상으로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외국인 대상 원자력 교육에서 이러한 액션러닝과 사회적 자본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참가자 17명을 대상으로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통해 그 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액션러닝은 구성원의 사회적 자본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원자력 교육에서 해당 조직과 기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액션러닝의 실시는 강력한 교수기법 중 하나임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아가야 됨을 이해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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