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특성과 소비자 신뢰가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Trust on Purchase Intentio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1 no.1, 2013년, pp.45 - 53  

김미송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Anyang University) ,  최형규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Anyang University) ,  김동환 (Department of Trade and Distribution, 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market in Korea sees continual high growth. Recently, the Korean government has been actively foster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e as an engine of future growth. Korean people have increasingly become more health-conscious and interes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달리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건강관심, 환경의식, 소비자 신뢰와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 간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업계의 마케팅 전략과 정부의 유통정책의 대안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와 경기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와 관련된 소비자의 태도를 살펴보고, 개별 소비자의 특성 및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가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 이런 문제인식에 따라 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실태 진단에서 한 발 나아가 소비자 특성, 소비자 신뢰, 친환경농산물 구매의도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유효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1 : 여성은 남성보다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이 더 강할 것이다.
  • H2 : 기혼집단은 미혼집단보다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이 더 강할 것이다.
  • H3 : 고학력집단은 저학력집단보다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이 더 강할 것이다.
  • H4 : 고소득집단은 저소득집단보다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이 더 강할 것이다.
  • H5 : 고연령집단은 저연령집단보다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이 더 강할 것이다.
  • H6 : 건강관심은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환경의식은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소비자 신뢰는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 구매의도는 친환경농산물의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환경의식이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은 (H7) 지지되었다 경로계수가 표준화경로계수가 로서 .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은 생산통계 작성 원년인 년에는 천 1999 27톤 전체 농산물의 에 불과했으나 년에는 천톤 ( 0.1%) 2011 1,852 (10.6%수준 으로 약 배 증가하였다 년에는 저농약 신규인증 중단 ) 69 . 2011및 친환경인증 내실화를 위한 사후관리 강화 결과 인증면적이 감소 하여 생산량과 인당 평균소비량이 모두 감소하였다 1 (Statistics Korea, 2012). 그러나 이는 일시적 현상으로 보이며 유기농농산물과 무농약농산물 인증량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농산물이란? 친환경농산물이란 친환경농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농축 임산물을 말한다 친환경농업육성법 제 조제 호 현재 시행중인 제 ( 2 3 ). 도에 따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은 친환경농업의 육성과 소비자보호를 위해 농산물이 친환경농업육성법 제 조제 항에 따른 친환 16 1경농산물임을 인증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
계획행동이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독립된 선행요인은 무엇을 전제로 하는가? , 관여하는 의도가 강할수록 특정 행동이 수행될 가능성이 높다 그. 리고 이 이론은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독립된 선행요인으로서 행동을 향한 태도 주관적 (attitude toward the behavior),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subjective norm),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을 전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