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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친환경 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이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is Effect of Eco-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Selection Criteria on the Degree of Consumer Trus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4 = no.79, 2016년, pp.181 - 191  

이선호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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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선택결정요인이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1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선택결정요인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35, 총분산비율 79.373%, 소비자신뢰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 75.431%, KMO 값은 0.695로 나타났다. 추천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8.428%, KMO 값은 0.694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선택결정요인에 따른 소비자신뢰는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eco-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selection criteria, consumer trust,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 total of 22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of which 210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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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수입농산물의 농약 안전성에 대한 문제와 소비자들의 식품에 관한 불안감증대로 농약이나 화학비료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청정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를 구매하고자하는 소비심리와 농업 및 식품 가공 산업의 발달이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소비를 이끌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Kum SH 2011).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친환경농산물의 전제가 되는 주요 변수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에 대한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가 어떠한 영향관계를 보이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경쟁 속에서 친환경농산물 판매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Jarvenpa et al(2000)은 친환경농산물이 소비자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게 되는 경우 소비자들의 구매의도가 강화되어 추천의도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처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신뢰도를 높이고 선택결정요인과 추천의도를 강화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선택결정요인의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친환경농산물의 다양화와 마케팅전략 및 친환경농산물 소비자들의 이용 향상을 위해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이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실증분석 연구이다. 소비자들의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대해 선택결정기준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태도와 소비자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계획적 행동이론에 근거하여 모형화 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친환경농산물의 전제가 되는 주요 변수들을 규명하고, 이러한 변수들이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에 대한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가 어떠한 영향관계를 보이는지 실증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경쟁 속에서 친환경농산물 판매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고객창출을 위한 속성을 찾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이 소비자신뢰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친환경농산물 판매업체의 경영 전략의 변화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시키고, 경영우위 선점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 및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이 소비자신뢰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실증분석 연구이다. 소비자들의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대해 선택결정기준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태도와 소비자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계획적 행동이론에 근거하여 모형화 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경쟁 속에서 친환경농산물 판매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친환경농산물의 고객창출을 위한 속성을 찾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이 소비자신뢰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친환경농산물 판매업체의 경영 전략의 변화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시키고, 경영우위 선점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 및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선택결정요인의 건강성은 소비자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선택결정요인의 편의성은 소비자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선택결정요인의 품질성은 소비자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선택결정요인의 친숙성은 소비자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은 소비자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신뢰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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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이란? 친환경농산물은 1997년 제정된 친환경농업육성법에 환경을 보호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합성농약, 화학비료 및 항생, 항균제 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을 최소화하고, 농업, 축산업, 임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환경을 유지 보전하면서 생산된 농산물과 축산물로 정의하였다(국립농산물관리원 2012). 1993년부터 농산물 가공산업육성법 및 품질관리법에 의거하여 품질 인증 제도를 도입하였다.
친환경농산물의 선택결정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친환경농산물 소비자들은 개인별 선택 요인이 결정적 기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택결정 요인 중 건강성과 편의성(p<0.001)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조사되었으며, 품질(p<0.05)과 친숙성(p<0.
친환경농산물은 보다 안전한 유통을 위해 어떠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가? 친환경농산물의 인정제도는 소비자에게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을 엄격한 기준으로 전문기관이 선별 및 검사하여 정부가 안정성을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Kim MS 2013). 친환경농산물은 환경 친화적인 농법을 통하여 생산된 농산물을 의미하며, 보다 안전한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을 위해 전문인증기관이 농산물을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검사하여 정부 차원에서 안정성을 인증해주는 친환경 농산물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Chae YH 2013). 친환경 농산물 인증마크는 [친환경농업육성법 제 17조, 3항]에 근거한 친환경 농산물 도형 또는 문자 표시로 정의되며, 자연광 인간의 조화를 상징함으로써 우리 삶의 근간인 건강한 토지 위에서 환경 친화적인 농법을 통해 생산된 농산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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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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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Hosmer LT (1995). Trust: The connecting link between organizational theory and philosophical ethic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379-403. 

  5. Jarvenpa SL, Tractinsky N, Vitale M (2000).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1(1-2):4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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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MS (2013). Impact on the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Selection Criteria also Purchase: Mediation of Consumer Attitudes and Confidence, Focus on Moderating Effects. Doctoral Dissertation, Any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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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orjusen H, Lieblein G, Wandel M, Francis CA (2001). Food system orientation and quality perception among consumers and producers of organic food in Hedmark County, Norwa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2:207-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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