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상차림의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에 따른 분류
Classification of Restaurant Table Settings with Gestalt's Law of Visual Percep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8 no.2, 2013년, pp.177 - 185  

주선희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  한경수 (경기대학교 외식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restaurant table settings with Gestalt's law of visual perception to obtain basic data for future marketing strategies. The research uses methods that involve applying images of restaurant table settings to Gestalt's law of visual perception, doing content analysis, and conduc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외식 상차림의 시지각에 따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외식 상차림이 고객의 시각적 초점으로 접근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며, 외식업소의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맛집을 소개하는 인터넷 사이트의 외식 상차림 이미지에 따른 특성만을 분석하였으며, 정보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따라서 외식 상차림 이미지를 표현함에 있어 형태 심리학에 바탕을 둔 시지각 원리를 적용한다면 외식 소비자의 시각적 호감을 상승시키는 동시에 상차림 이미지에 함축된 정보의 의미 전달이 더 용이해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식 상차림의 이미지를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을 적용해 시지각에 따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외식업소의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게슈탈트(gestalt)는 ‘전체(whole), 윤곽이나 형태’의 의의를 가진 전체성의 개념이 중점 되는 것으로서 단순한 부분의 형태가 아닌 ‘통합된 전체’를 지각하는 ‘이미지의 구조적 성질(structural properties)’을 뜻한다(이 등 1996; 박 2001; 원 2006).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은 집단화의 법칙(law of grouping), 단순성의 법칙(law of prgnanz), 등가성의 법칙(law of equilibrium), 전경과 배경 관계의 법칙(law of figure and ground)으로 구분되며, 집단화의 법칙(law of grouping)은 근접성의 법칙(law of nearness),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연속성의 법칙(law of continuation), 완결성의 법칙(law of closure)을 포함한다(신 & 유 2000; 박 2001).
게슈탈트는 무엇을 뜻하는가? 게슈탈트(gestalt)는 ‘전체(whole), 윤곽이나 형태’의 의의를 가진 전체성의 개념이 중점 되는 것으로서 단순한 부분의 형태가 아닌 ‘통합된 전체’를 지각하는 ‘이미지의 구조적 성질(structural properties)’을 뜻한다(이 등 1996; 박 2001; 원 2006).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은 집단화의 법칙(law of grouping), 단순성의 법칙(law of prgnanz), 등가성의 법칙(law of equilibrium), 전경과 배경 관계의 법칙(law of figure and ground)으로 구분되며, 집단화의 법칙(law of grouping)은 근접성의 법칙(law of nearness),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연속성의 법칙(law of continuation), 완결성의 법칙(law of closure)을 포함한다(신 & 유 2000; 박 2001).
집단화의 법칙 중 연속성은 무엇을 말하는가? 집단화의 법칙 중 근접성은 ‘붙어 있거나 겹쳐 있거나 가까이 있거나 포함되어 있는 형태’들이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거나 하나의 큰 묶음으로 인지 하는 것을 말하며, 유사성은 모양이나 색상, 방위 등의 비슷한 요소들이 그루핑 되어 보이는 ‘통일화 경향’이다(오 1999). 연속성은 패턴을 이루고 있는 모양이 ‘방향성’을 가지고 연속된 배열을 나타낼 때, 집단성을 보이는 경향으로 구성된 요소들이 ‘직선’이나 ‘곡선’의 흐름에 의해 정렬되어 한 덩어리로 인식되는 것을 말한다(박 2001; 원 2006). 완결성은 ‘폐쇄성(closure)’이라고도 하며, 이는 불완전한 대상을 하나의 완전한 형태로서 인식하며 전체성을 지각한다는 것으로 완전하게 닫혀져 폐쇄되어진 윤곽의 영역들은 개방된 윤곽의 영역보다 더욱 뚜렷이 드러나며 강한 형상으로 인식되어 진다(Seo 1997; 김 2000; 신 & 유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경희. 2000. 게슈탈트 심리학. 학지사. pp 84-88 

  2. 김사헌. 2000. 관광학 연구방법론. 일신사. pp 102-103 

  3. 김정오 역, 2004,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 Rudolf Arnheim 원저, 1969),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p 414-415 

  4. 김춘일 역, 1983, 미술과 시지각(Art and Visual Perception, Rudolf Arnheim 원저), 홍성사, pp 78-81 

  5. 박영원. 2001. 디자인 기호학. 청주대학교 출판부. pp 86-94 

  6. 신현정, 유상욱 역, 2000, 시각심리학(Cognition & the Visual Art, Robert L. Solso 원저), 시그마프레스. pp 96-107 

  7. 오병권. 1999. 디자인과 이미지 질서.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pp 36-38 

  8. 원유홍 역, 2006,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Basic Visual Concepts and Principles, Charles Wallschlaeger, Cynthia Busic-Snyder 원저). 안그라픽스. pp 335-422 

  9. 이승복, 이현진, 김혜리, 김영란 역, 1996, 心理學史(Historical Foundations of Modern Psychology, Howard H. Kendler 원저, 1987), 학문사, p 213 

  10. Chun BB. 2008. Studies of Efficient Web Interface Design Based on Gestalt's Law of Visual Perception.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p 60 

  11. Kim YH. 2011. Study on the Effects of Gestalt Theory of Visual Perception on Formativeness of Symbol Mark. Masters degree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 60-67 

  12.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2. isis.kisa.or.kr 

  13. Lee EJ. 2011. A Study on the Instrument Panel of Automobile depending on Gestalttheorie. Masters degree thesis. Kookmin University. pp 38-43 

  14. Menupan.com. 2012. www.menupan.com 

  15. Seo JY. 1997. A Study of the Expression of Perception Theory and Gestalt Psychology. Masters degree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pp 63-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