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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이론에 기초한 플러스 사이즈 여성 소비자의 의류를 중심으로 한 외모관리에 관한 탐색적 연구
Plus-size Women and Appearance Management with a Focus on Clothing -Grounded Theory Based Exploratory Stud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3, 2013년, pp.306 - 319  

유혜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고선영 (인천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김찬주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various issue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for plus-size women in Korea with a focus on clothing. In-depth interviews and focused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24 plus-size women. The interviews were recorded and the transcripts were analyzed based on grounded theor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만은 여성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런데 현대 사회에서는 서구를 시작으로 여성의마른 체형이이상적미의기준이되었고, 그 기준이 국가와 문화의 경계를 넘어서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표준체중을 넘는 비만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 (stigma)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외모가 중요한 여성에 게 비만은 개인의 자아 존중감 등의 심리적인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쇼핑, 사교활동 등 일상생활에서도 여러 문제를 야기한다(Kaiser, 1997).
비만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하는가? 비만은 표준체중의 어느 정도 이상을 초과하는 것을 말하는데, 비만의 기준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지표는 체중(Kg)/키(m)2으로 산출되는 BMI(body mass index)로 대부분 BMI 25.0 이상을 비만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런 기준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비만인구는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경우 1998년 26.
교육수준과 비만 정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관계는 없었지만, 교육수준이 높은 여성들이 낮은 신체 만족도를 나타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교육수준은 비만 정도와 유의한 관계는 없었지만, 교육수준이 높은 여성들이 낮은 신체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이는 사회경제적 지위나 교육수준이 높은 여성은 사회적 지위/교육수준이 낮은 여성들에 비하여 더 날씬한 체형을 이상적 체형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들의 신체불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Gilbert-Diamond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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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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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ilbert-Diamond, D., Baylin, A., Mora-Plazas, M., & Villamor, E. (2009). Correlates of obesity and body image in Colombian women. Journal of Women's Health, 18(8), 1145-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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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chwartz, M. B., & Brownell, K. D. (2004). Obesity and body image. Body Image, 1(1), 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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