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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3, 2013년, pp.386 - 398
이종남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유혜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 of clothing involvement using meta-analysis. Metal-analysis (the analysis of analyses) is widely used in various academic areas to integrate individual empirical studies and generalize the knowledge of a specific research field. Previous studies regarding clothing in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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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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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관여란? | 소비자의관여(involvement)는 어떤제품군(product class)에 의해 발생하는 각성(arousal), 흥미, 동기를 나타내는 소비자 내면 상태를 말하며(Dholakia, 2001). 관여도 는 1970년대에 학문적으로 정의되고 주목을 받은 이래 수많은 연구에서 다루어져 왔다. | |
메타분석의 장점? | 양적 분석방법으로는 메타분석이 있는데, 이는 다수의 양적 연구결과를 통계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메타분석은 통계적 검정력을 높일 수 있고, 정확한 효과크기(effect size)를 추정할 수 있으며 관심 변인 간에 존재하는 관계의 양상을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관여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은 위험지각에 차이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는 정도가 아니라, 어느 정도의 차이가 나는지를 선행연구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산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의복관여도와 관계가 연구된 변수들을 7개의 포괄적인 유목으로 분류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의복관여는 상표충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의복관여와 상표충성, 의복관여와 만족관계는 연구대상의 국적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관여와 상표충성과의 관계는 한국인이 중국인에 비해 강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한국인은 중국인에 비해 의복관여에 따라 상표충성도가 매우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의복관여와 만족과의 관계는 한국인의 경우 거의 없는 반면, 미국인은 약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서, 한국인은 의복관여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지지 않지만, 미국인의 경우에는 미약하지만 의복관여가 높은 사람이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는 보여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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