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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396 - 407
유병국 (인천대학교 무역학부) , 김순홍 (인천대학교 무역학부)
The role of influentials to maximize word-of-mouth effect can be seen to be very important. In this paper, we have the perspective of corporate marketing to understand Twitter influentials. We start from the point of view of who can induce eventually most exposure of tweets when he tweets the comp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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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판매에 있어서 입소문은 어떻게 간주되어 왔는가? | 입소문(Word-of-mouth)은 정보가 다수의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여론을 형성하거나 새로운 기술이나 상품이 채택되게 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입소문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매우 바람직스럽기는 하지만 두 가지 점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1]. | |
트위터의 본질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 이러한 점에서 최근 사용층이 확대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로서 140자 단문 서비스인 트위터(Twitter)는 입소문연구를 위한 대안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2][3]. 트위터는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가 보내는 정보의 수신에 가입 혹은 팔로우(follow)함으로서 정보가 유포되는 본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팔로어(follower)관계를 통해 정보유포자와 정보수신자간의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 |
입소문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겪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이러한 입소문에 대한 경험적 연구는 매우 바람직스럽기는 하지만 두 가지 점에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1]. 첫째, 입소문이 전파되는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영향력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 둘째, 그나마 입소문으로 관찰되는 데이터는 성공적인 경우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아 편향적(biased)일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최근 사용층이 확대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로서 140자 단문 서비스인 트위터(Twitter)는 입소문연구를 위한 대안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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