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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성 표면의 해수 방오성능
Anti-fouling Property of Hydrophobic Surfaces in Sea Water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6 no.2, 2013년, pp.82 - 87  

조승현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류성남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운봉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범상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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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수에 잠겨있는 물체표면의 물리적 성질과 생물오손현상 간의 상관관계를 관찰하기 위하여 생물오손에 미치는 소수성(hydrophobic) 표면의 효과에 대해 실험해석을 수행하였다. 시편으로서, 일반알루미늄, 소수성표면을 가진 알루미늄, 친수성(hydrophilic)표면을 가진 알루미늄 등 세 종류를 사용하였으며, 단, 소수성시편의 경우, AAO(Anodic Aluminum Oxide)기법으로 제작한 것과 HDFS(heptadecafluoro-1,1,2,2,-tetrahydrodecyltricholorosilane)코팅처리하여 제작한 것, 두 종류를 사용하였다. 세 종류, 네 개의 시편에서 확인된 생물오손정도는 중장기적인 면에서는 시편 간에 큰 차이가 없지만, 오손초기에는 괄목할 만한 차이가 관찰되었다. 생물 부착물의 두께가 소수성표면의 미세돌기 높이에 다다를 때 까지는 소수성표면의 오손지연효과가 현저하게 나타나나, 일단 이를 초과하면 소수성표면의 오손방지효과는 소멸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ects of material surface property, hydrophobic or hydrophilic, on the bio-fouling occurred on the bodies submerged in the sea water are investigated experimentally. 4 test models are used in the experiment, which includes aluminum foil in common use, AAO applied hydrophobic surface, HDFS coate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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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한 최근의 노력은 크게 두개의 그룹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능동형 방법으로서 선체표면과 물 사이에 공기층 또는 공기 액적을 뿜어 넣어 선체와 물과의 직접 접촉을 가능한 줄이고자 하는 것이고(Jang and Kim[1999]), 또 하나는 수동형 방법으로서 기본적으로 물을 싫어하는 성질을 가진 표면(소수성표면)을 선체표면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노력이다(Shultz[2004]). 본 연구에서는 수동형 저항감소 방법인 소수성표면이 과연 방오성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성공적이라면 마찰저항감소와 무도장(nopainting) 방오재료라는 두 가지 목표에 동시에 도달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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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물오손은 무엇인가? 해조류 및 따개비 등의 해양 생물에 의해 선박 및 해양 구조물 표면에 발생하는 생물오손(biofouling)은 저항증가를 유발할 뿐 아니라(Jung et al.[2009], Townsin[2003]).
생물오손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해조류 및 따개비 등의 해양 생물에 의해 선박 및 해양 구조물 표면에 발생하는 생물오손(biofouling)은 저항증가를 유발할 뿐 아니라(Jung et al.[2009], Townsin[2003]). 물체표면의 부식을 가속시켜 구조안전성의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Park et al.[2012]).
TBT화합물을 이용한 TBT-SPC 방오도료의 문제점은? 이런 점에서, 오랫동안 조선해양산업에서는 방오성능을 높이고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있었으며, 1970년대들어 TBT화합물을 이용한 TBT-SPC(Tri-Butyl-Tin Self-Polishing Copolymer) 방오도료(anti-fouling coating)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우수한 방오성능을 유지할 뿐 아니라 재도장도 용이하다는 이유로 널리 사용되었다. 그러나, TBT 화합물은 자체 독성성분 때문에 생태계 교란과 심각한 환경 파괴에 대한 문제가 발견되어 2001년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 의하여 ‘TBT 사용금지에 관한 국제 협약(“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Control of Harmful Anti-fouling Systems on Ships”)’이 발효되기에 이르렀다(Candries[2001]). 이에 따라, 최근 들어 기존 TBT-SPC 방오도료를 대체하기 위한 친환경 방오도료, 나아가 유지보수가 적게 필요한 방오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Rahm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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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andries, M., 2001, "Drag, Boundary-Layer and Roughness Characteristics of Marine Surfaces Coated with Antifoulings", Ph.D. Thesis, Dept. Marine Technology, Univ. Newcastle-Upon-Tyne. 

  2. Jang, J.H. and Kim, H.C., 1999, "On the Reduction of a Shp Resistance by Attaching an Air Cavity to Its Flat Botto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6, No. 2. 1-8. 

  3. Jung, D.H., Kim, A.R., Moon, D.S., Lee, S.W., Kim, H.J. and Ham, Y.H., 2009, "Preliminary Experimental Study on Biofouling in Real Sea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Ocean Engineering, Vol. 23, No. 6, 39-43. 

  4. Kim, D.H., Hwang, W.B., Park, H.C. and Lee, K.H., 2006, "Superhydrophobic nano-wire entanglement structures", Journal of Micromechanics and Microengineering, Vol. 6, 2593-2597. 

  5. Lee, S.M. and Rahwang, W.B., 2009, "Large-area superhydrophobic nanofiber array structures for drag reduction",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6. Park, S.I., Kwon, S.I., Lee, Y.M., Koh, W.G., Ha, J.W. and Lee, S.Y., 2012, "Study on Anti-biofouling Properties of the Surfaces Treated with Perfluoropolyether (PFPE)",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ol. 23, No. 1, 71-76. 

  7. Rahman, M.M., Chun, H.H. and Park, H., 2011, "Preparation and Properties of Waterborne Polyurethane-Silane : A Promising Antifouling Coating", Macromolecular Research, Vol. 19, No. 1, 8-13. 

  8. Shultz, M.P., 2004, "Frictional Resistance of Antifouling Coating Systems", ASME J. Fluids Eng, Vol. 126, 1039-1047. 

  9. Townsin, R.L., 2003, "The Ship Hull Fouling Penalty", Biofouling, Vol. 19, 9-15. 

  10. Yoon, B.S., Cuong, V.D., Hwang, W.B. and Ryu, S.N., 2011, "Friction drag reduction technology by surface super-hydrophobicity", SNAK Naval Ship Technology Committee, BEXCO, 2011.10.28. 

  11. Zhang, H., Lamb, R. and Lewis, J., 2005, "Engineering nanoscale roughness on hydrophobic surface-preliminary assessment of fouling behaviour", J. STAM, Vol. 6, 236-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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