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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사례를 기반으로 한 선체부착생물 국내 관리방안 연구
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of Biofouling for Protection of the Marine Eco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151 - 157  

하신영 (한국해양대학교) ,  박한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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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이동으로 유입된 유해해양생물은 해양생태계교란을 유발하고 있으며 주로 선박평형수와 선체부착생물의 형태로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박평형수의 이동으로 인한 유해해양생물은 모든 선박에 의무적으로 처리설비를 선박에 설치하도록 강제화되었기 때문에 상당히 감소되었다. 그러나 선체부착생물의 경우 현재 IMO 가이드라인을 통해 각국에 관리를 권고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비 강제화로 여전히 이동 위험이 존재한다. 특히 선체부착생물은 해양생태계 교란 문제도 있지만 에너지효율 저감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IMO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선체부착생물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국제적 공감대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강제화 규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체부착생물 규제를 이미 시행하고 있는 국가의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선체 부착생물의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rmful aquatic organisms introduced by ship movement cause marine ecosystem disturbances and are in the form of ballastwater and biofouling. Harmful marine life from ballastwater has been considerably reduced because mandatory treatment on all vessels is required to install onboard vessels. Howev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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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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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uk(2018)은 선체부착생물 오손의 규제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국내법 적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Hyun(2018)은 선체부착생물의 수중제거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선체부착생물 관리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선체부착생물에 대한 시행 방법, 자가진단방법, 항만국통제(PSC) 사례연구를 통해 국내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정성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 해양환경보호를 목적으로 선박의 국가 간의 이동에 따른 환경규제협약에는 2001년에 채택된 IMO 선박방오도료규제 (AFS)협약이 있다. 이 협약은 선체부착생물의 이동을 방지하는 것 보다 방오도료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주석화합물(TBT) 의 독성으로 인한 수중생물의 피해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후 해양유해생물의 이동과 관련된 선박평형수협약의 채택으로 선박평형수를 통한 유해해양생물 유입을 최소화하는데는 기여했다고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선체부착생물의 이동으로 인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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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ustralian Government(2015), "Anti-fouling and In Water cleaning guidelines". 

  2. California State Lands Commission(2017), "Guidance Document for: Bio-fouling Management Regulations to Minimize the Transfer of Non-indigenous Species from Vessels Arriving at California Ports California". 

  3. Hyun, B. K.(2018), "Ship's Hull Fouling Management and In-water Cleaning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Safety, Vol. 24, No. 6, pp. 785-7995. 

  4. IMO(2011), Resolution MEPC.207(62), "2011 Guidelines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io-fouling to minimize the transfer of invasive aquatic species". 

  5.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2011), "Reducing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Ships". 

  6. "IMO, Bio-fouling, Invasive Aquatic Species (IAS), http://www.imo.org". 

  7. IMO(2011), Resolution MEPC.207(62), "2011 Guidelines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io-fouling to minimize the transfer of invasive aquatic species". 

  8. IMO(2006a), 'Investigating bio-fouling risks and management options on commercial vessels' (Submitted by Australia), MEPC 54/INF.5, p. 1. 

  9. IMO(2018), 'Review of the 2011 Guidelines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iofoulong to minimize the transfer of invasive aquatic species', Australia et al., MEPC 72/15/1. 

  10. NewZealand Government(2018), 'Bio-fouling on Vessels Arriving to New Zealand'. 

  11. Suk, J. H.(2018), "A Study on the Regulatory Framework Related to Ship's Bio-fouling", Journal of the Korean Maritime Law, Vol. 30, No. 1(2018. 3). 

  12. Townshin, R. L., Byrne, D., Svensen, T. E. and Milne, A.(1986) "Fuel economy due to improvements in ship hull surface condition 1976-1986",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Vol. 33, No. 383, pp. 12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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