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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5, 2013년, pp.1233 - 1238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강의평가는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의평가의 절대점수를 활용하여 교수평가를 하고 있다. 강의평가의 신뢰성 확보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학생들의 의견을 교수에게 피드백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성 있는 강의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 고려해야할 여러 요소 가운데 학생들의 출석률과 강의평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The course evaluation is used in faculty evaluation model even the grade of course evaluation has a big gap in absolute valu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ubjects. It is important to obtain the reliability of course evaluation because the result of course evaluation is fed to instructor to assure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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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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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각 대학에서 실시하는 강의평가 제도는 90년대 초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거의 모든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강의평가의 목적이라면 교수가 진행한 강의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교수에게 피드백하여 강의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의평가의 문항들이 강좌 특성에 따라적절히 구성되어야할 것이다. | |
강의평가의 평가범주는 무엇인가? | 강의평가의 평가범주는 학습자 관련 문항, 교수자 관련문항, 수업관련문항이다. 학습자관련문항으로는학습자 정보 및 학습의 성취를 범주화하고 있으며, 교수자 관련으로는 교과목에 대한 열정 및 수업에 대한 태도 등 교수자의 특징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수업관련으로는 수업조직, 강의기술, 수업방법 및 운영, 상호작용, 학습의 부담, 과제, 시험 및 평가 등이 고려되도록 구성되어 있다[6, 7]. | |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강의평가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강의평가의 목적이라면 교수가 진행한 강의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교수에게 피드백하여 강의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의평가의 문항들이 강좌 특성에 따라적절히 구성되어야할 것이다. 그러나 일부대학에서만 강의 평가의 목적, 강좌의 성격 및 규모 등에 따라 설문 문항을 달리하고 있다[1]. |
김성열 등,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모형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2001-일-30, 2001.
김현숙, "사이버대학교에서의 강의평가 분석과 적용",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이버사회연구소, pp.133-168, Dec. 2011.
한국대학신문, "교수들, 강의평가 점수 낮아도 '무덤덤'", 2010. 5. 28.
이성흠, "교수설계 이론에 근거한 대학 강의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공학교육연구, vol. 17, no. 1, pp. 81-108, 2001.
이상원, 박정환, "강의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연구", vol. 8, no. 1, pp. 255-273, Aug.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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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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