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실습 교양강좌에서 출석률과 강의평가의 관계
The Relation of Attendance Rate and Course Evaluation in Computer Practice Liber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7 no.5, 2013년, pp.1233 - 1238  

최진호 (부산외국어대학교)

초록

대부분의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강의평가는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의평가의 절대점수를 활용하여 교수평가를 하고 있다. 강의평가의 신뢰성 확보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학생들의 의견을 교수에게 피드백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성 있는 강의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 고려해야할 여러 요소 가운데 학생들의 출석률과 강의평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urse evaluation is used in faculty evaluation model even the grade of course evaluation has a big gap in absolute valu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subjects. It is important to obtain the reliability of course evaluation because the result of course evaluation is fed to instructor to assur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신뢰성 있는 강의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출석률과 강의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의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각 대학에서 실시하는 강의평가 제도는 90년대 초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거의 모든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다. 강의평가의 목적이라면 교수가 진행한 강의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교수에게 피드백하여 강의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의평가의 문항들이 강좌 특성에 따라적절히 구성되어야할 것이다.
강의평가의 평가범주는 무엇인가? 강의평가의 평가범주는 학습자 관련 문항, 교수자 관련문항, 수업관련문항이다. 학습자관련문항으로는학습자 정보 및 학습의 성취를 범주화하고 있으며, 교수자 관련으로는 교과목에 대한 열정 및 수업에 대한 태도 등 교수자의 특징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수업관련으로는 수업조직, 강의기술, 수업방법 및 운영, 상호작용, 학습의 부담, 과제, 시험 및 평가 등이 고려되도록 구성되어 있다[6, 7].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강의평가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강의평가의 목적이라면 교수가 진행한 강의에 대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그 결과를 교수에게 피드백하여 강의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의평가의 문항들이 강좌 특성에 따라적절히 구성되어야할 것이다. 그러나 일부대학에서만 강의 평가의 목적, 강좌의 성격 및 규모 등에 따라 설문 문항을 달리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이희원, 강호선, 정연순, 허은녕, "대학 강의 질 개선을 위한 강의 평가 문항 분석 -서울대학교 이공계열 교양과목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vol. 8, no. 4, pp. 52-63, Dec. 2005. 

  2. 김성열 등, "대학 학사과정 강의평가제 실태분석을 통한 교육업적 평가모형 개발연구",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2001-일-30, 2001. 

  3. 문권배, "수학강좌의 강의평가에 대한 문제점 연구", 수학교육논문지, vol. 24, no. 4, pp.909-922, Nov. 2010. 

  4. 김현숙, "사이버대학교에서의 강의평가 분석과 적용",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이버사회연구소, pp.133-168, Dec. 2011. 

  5. 한국대학신문, "교수들, 강의평가 점수 낮아도 '무덤덤'", 2010. 5. 28. 

  6. 이성흠, "교수설계 이론에 근거한 대학 강의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공학교육연구, vol. 17, no. 1, pp. 81-108, 2001. 

  7. 이상원, 박정환, "강의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연구", vol. 8, no. 1, pp. 255-273, Aug.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