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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소제어인자의 변화에 따른 직접분사식 초희박 LPG엔진의 연소특성 연구
Study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s of Combustion Parameter in Ultra-Lea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6 = no.333, 2013년, pp.607 - 614  

박윤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태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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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 세계의 자동차 회사들은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기가스를 저감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 직접분사식 초희박 연소기술은 연료제어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연소 효율을 극대화하고 초희박 연소를 통해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기존 가스엔진에 초희박 직접분사 기술을 적용한 초희박 LPG 직접분사 엔진을 개발하기 위해 $2{\ell}$MPI 엔진을 베이스 엔진으로 실린더 헤드를 재설계하였다. 재설계된 헤드는 초희박 연소를 구현하기 위해 인젝터와 점화플러그가 헤드 중앙에 장착되는 분무유도방식 연소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연료 분사 압력별 연료 분사 시기와 점화 시기의 변경을 통해 연료 소비율과 연소 안정성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적연료 분사시기와 점화시기를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automotive manufacturers have developed various technologies to improve fuel economy and reduce harmful emissions. The ultra-lean direct injection engine is a promising technology because it has the advantage of improving thermal efficiency through the deliberate control of fuel and ignit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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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반해 분무유도방식은 실린더 중앙에 고압의 인젝터와 점화플러그가 인접하게 위치되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성층 혼합기의 구현이 가능한 기술이다.(7,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을 적용하여 초희박 LPG 직접분사 엔진 개발을 목표로 연소제어인자의 변경을 통한 희박연소 조건에서의 성능 및 배출가스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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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벽면유도방식이나 공기유도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초희박 연소기술을 기존 가스 엔진에 적용하기 위해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의 연소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직접분사 방식의 1세대로 볼 수 있는 벽면유도(wall-guided)방식이나 공기유도(air-guided)방식은 자연 급기 또는 과급 방식으로 작동되는 직접분사 엔진의 이론공연비 혼합기 형성에 용이하다. 그러나 혼합기의 형성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넓은 운전영역에서 안정적인 성층혼합기를 형성하기 어렵다.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고 엔진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날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고 엔진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연구하고 있다.(1,2) 직접분사(direct injection) 기술, 다운사이징(downsizing) 및 대체 연료 개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직접분사기술은 이미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된 기술이다.(3) 직접분사 기술은 연료를 연소실 내로 직접 분사함으로써 연료제어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연소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직접분사 기술이란 무엇인가? (1,2) 직접분사(direct injection) 기술, 다운사이징(downsizing) 및 대체 연료 개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직접분사기술은 이미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된 기술이다.(3) 직접분사 기술은 연료를 연소실 내로 직접 분사함으로써 연료제어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연소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4,5) 초희박 연소기술은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서 직접분사기술과 접목할 경우 기대할 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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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chunemann, S. E., Durst, B., Fischer J., and Witt, A., 2006,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2. Basshuysen, R. v., 2009, Gasoline Engine with Direct Injection: Processes, Systems, Development, Potential, Vieweg + Teubner in GWV Fachverlage GmbH, Wiesbaden. 

  3. Pauly, T., Franoschek, S., Hoyer, R. and Echhoff, S., 2010, "Cost and Fuel Economy Driven Aftertreatment Solution for Lean GDI," SAE 2010-01-0363. 

  4. Park, C. W., Oh, J. W. and Kim, H. S., 2012, "A Study on the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 of Combustion Parameter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 of KSAE, Vol. 20, No. 4, pp. 39-45. 

  5. Kim, S. J., Kim, Y. N. and Lee, J. H., 2008, "Analysis of the In-Cylinder Flow,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Processes in a Spray-Guided GDI Engine," SAE 2008-01-0142. 

  6. Ramesh, A., 2003, "An Experimental Study of Cyclic Variations in a Lean Burn Natural Gas Fuelled Spark Ignition Engine," ASME ICEF2003-772. 

  7. Oh, H., Lee, M., Park, J. and Bae, C., 2011,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pray-guided Direct-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mbustion Oper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10, pp. 981-987. 

  8. Chang, W. -S., Kim, Y. -N. and Kong, J. -K., 2007,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9. Oh, H., Jung, J. and Bae, C., 2012, "Study on Stratified Combustion Process and PM Emission Characteristic in a DISI Engine Using Natural Flame Luminosity Visualization," 2012 KSAE Annual conference, pp. 139-148. 

  10. Oh, H., Lee, M., Park, J. and Bae, C., 2013,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n Spray and Flame Characteristics of Spray-Guided Direct-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mbustion Oper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7, No. 3, pp. 22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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