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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6 = no.333, 2013년, pp.607 - 614
박윤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태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Nowadays, automotive manufacturers have developed various technologies to improve fuel economy and reduce harmful emissions. The ultra-lean direct injection engine is a promising technology because it has the advantage of improving thermal efficiency through the deliberate control of fuel and ign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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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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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면유도방식이나 공기유도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초희박 연소기술을 기존 가스 엔진에 적용하기 위해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의 연소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직접분사 방식의 1세대로 볼 수 있는 벽면유도(wall-guided)방식이나 공기유도(air-guided)방식은 자연 급기 또는 과급 방식으로 작동되는 직접분사 엔진의 이론공연비 혼합기 형성에 용이하다. 그러나 혼합기의 형성이 실린더 내부 유동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넓은 운전영역에서 안정적인 성층혼합기를 형성하기 어렵다. | |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고 엔진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전 세계 자동차 회사들은 날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고 엔진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연구하고 있다.(1,2) 직접분사(direct injection) 기술, 다운사이징(downsizing) 및 대체 연료 개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직접분사기술은 이미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된 기술이다.(3) 직접분사 기술은 연료를 연소실 내로 직접 분사함으로써 연료제어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연소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 |
직접분사 기술이란 무엇인가? | (1,2) 직접분사(direct injection) 기술, 다운사이징(downsizing) 및 대체 연료 개발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직접분사기술은 이미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어 그 효과가 입증된 기술이다.(3) 직접분사 기술은 연료를 연소실 내로 직접 분사함으로써 연료제어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연소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4,5) 초희박 연소기술은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차세대 기술로서 직접분사기술과 접목할 경우 기대할 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Schunemann, S. E., Durst, B., Fischer J., and Witt, A., 2006,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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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 J., Kim, Y. N. and Lee, J. H., 2008, "Analysis of the In-Cylinder Flow,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Processes in a Spray-Guided GDI Engine," SAE 2008-01-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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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H., Lee, M., Park, J. and Bae, C., 2013,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n Spray and Flame Characteristics of Spray-Guided Direct-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mbustion Oper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7, No. 3, pp. 22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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