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및 치과전문 대학원의 보철학 교과과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향에 대한 고찰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tasks of the prosthodontics curriculum in Korean dental schools and graduate dental schools원문보기
연구 목적: 대한민국 치과대학의 보철학 교육은 자율적 규제를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각각의 특성에 맞게 발전 되어 가고 있다. 주어진 환경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이며 동일한 교육 교과과정을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국내 2012년 현재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보철학 교과과정의 현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보철학 교육의 개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전국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에 전달 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 되었다. 결과:학생 수, 평균 연령, 남녀 성비, 보철학 강의 및 실습 학점,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 방법,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 조건, 임상 교육의 시작과 종료시점, 교육에 참여하는 인력이 학교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 이상의 치과 대학 보철학 교과과정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보철 임상 교육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자가 주체가 되는 교육 인력의 확충, 교육 시간의 증가, 효율적인 교과과정 확립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연구 목적: 대한민국 치과대학의 보철학 교육은 자율적 규제를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각각의 특성에 맞게 발전 되어 가고 있다. 주어진 환경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이며 동일한 교육 교과과정을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국내 2012년 현재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보철학 교과과정의 현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보철학 교육의 개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전국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에 전달 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 되었다. 결과:학생 수, 평균 연령, 남녀 성비, 보철학 강의 및 실습 학점,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 방법,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 조건, 임상 교육의 시작과 종료시점, 교육에 참여하는 인력이 학교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 이상의 치과 대학 보철학 교과과정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보철 임상 교육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자가 주체가 되는 교육 인력의 확충, 교육 시간의 증가, 효율적인 교과과정 확립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Purpose: Prosthodontics education of Korean dental schools is developing under liberal regulation according to the character of each school. Diversity in the current environment and condition for each school make it impossible to apply the same and uniform education curriculum. Therefore the purpose...
Purpose: Prosthodontics education of Korean dental schools is developing under liberal regulation according to the character of each school. Diversity in the current environment and condition for each school make it impossible to apply the same and uniform education curriculum.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validate the status of the 2012 prosthodontics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n dental schools, and to suggest future direction. Materials and methods: A survey was completed by all the 11 dental schools in South Korea. Results: The number of students, age, sex, credits for prosthodontics lecture and practice courses, evaluation method before senior students' clinical practice, modalities for minimum requirement for graduation, beginning and finishing timing of clinical practice and faculty personnel involved in the education varied among the dental schools. Conclusion: High-quality educators leading an expanded teaching personnel are required, education hours must be increased and efficient curriculum must be organized to improve the prosthodontics education.
Purpose: Prosthodontics education of Korean dental schools is developing under liberal regulation according to the character of each school. Diversity in the current environment and condition for each school make it impossible to apply the same and uniform education curriculum.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validate the status of the 2012 prosthodontics education curriculum in Korean dental schools, and to suggest future direction. Materials and methods: A survey was completed by all the 11 dental schools in South Korea. Results: The number of students, age, sex, credits for prosthodontics lecture and practice courses, evaluation method before senior students' clinical practice, modalities for minimum requirement for graduation, beginning and finishing timing of clinical practice and faculty personnel involved in the education varied among the dental schools. Conclusion: High-quality educators leading an expanded teaching personnel are required, education hours must be increased and efficient curriculum must be organized to improve the prosthodont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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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7)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형식, 8) 졸업을 위한 최소의 요구 조건, 9) 원내생 보철 임상 실습 시작 시점과 마감 시점, 11) 학생 임상 진료실에 진료 시 환자의 수급 방법, 12) 환자의 수급 방법으로 개인 공급과 학교 공급의 비율을 분석하여 현재 학생들이 받고 있는 보철학 교육의 현황 파악과 개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보철학 과목의 강의나 실습학점(Tables 7, 8)을 보면 임플란트 학교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노출 정도가 적다.
그러나 특색이 있으면서도 양질의 표준화된 교육을 통한 역량 있는 치과의사를 배출할 필요가 있다. 이에 2012년 현재 국내 11개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 현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향후 보철학 교육의 개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는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자의 참여도와 교육 인력의 편성을 분석하기 위해 10) 학부 강의 시 출석 방법, 13) 원내생 진료실 임상 실습 전 각 과목의 강의와 실습에 참여하는 인원, 14) 4학년 학생이 보철 임상 실습을 할 때 지도에 참여하는 교수의 수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을 이끌어 줄 전임교원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Tables 16, 19).
설문지를 통해 14가지 항목으로 조사하였다. 그것은 크게 3개의 큰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5학점), 노인치과학(E대학 1학점)이있었다. 11개 대학 중 9개 대학에서 응답하였으며 1개 대학에서는 전체 PBA 수업으로 진행되어 강의실습 학점으로 따로 구별하지 않고 통합 학점으로 표기되고 있었다. 다른 1개 대학에서는 고정성 보철학 강의와 실습이 4학점, 국소의치학 강의와 실습이 2학점, 총의치학 강의와 실습이 3학점으로 강의와 실습을 같이 학점으로 환산하기 때문에 따로 표기하지 않았으며 이 학교에서는 추가적으로 임플란트학 1학점이 있었다.
Observation에서 RPD에 관해서는 11개 대학 중 9개 대학이 답변하였으며 그 수는 1-10개였고 CD 도 9개 대학에서 1-10개였으며 C 학교는 응답하지 않았다. FPD는 8개 대학에서 1-26개였으며 A대학은 Cr-40개 Br-16개로 세분되어있었으며 K대학은 FPD와 임플란트를 합한 20개라고 답변하였다.
11개 대학 중 3개 대학은 외래교수의 수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8개 대학 중 고정성 보철학 강의를 하는 외래교수는 E대학 4명, F 대학 3명이 있고 실습을 담당하는 교수는 6개 대학에서 3-10명이었다. 국소의치학 강의를 하는 외래교수는 4개 대학에서 1-3명이었고 실습을 담당하는 외래교수는 7개 대학에서 1-10명이었다. 총의치학을 강의하는 외래교수는 E대학 3명, G대학 2명뿐이었고 실습을 담당하는 외래교수는 5개 대학에서 1-10명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에 있는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과장에게 전달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되었다. 본 설문지는 2011년 겨울에 우편으로 발송되었으며 회신율은 100%였다. 본 설문지는 다음과 같은 14개의 항목을 담고 있다.
한국에 있는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과장에게 전달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되었다. 본 설문지는 2011년 겨울에 우편으로 발송되었으며 회신율은 100%였다.
성능/효과
그것은 크게 3개의 큰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다. 첫째로는 1) 학생 수, 2) 평균 연령, 3) 성비는 올해부터 추후 4년간 치과의사의 수급과 공급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었으며 이것이 현재 치과의사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2012년 11개 치전원과 치과대학의 평균 1학년부터 4학년까지 학생 수는 66명에서 71.
7개 학교의 남녀성비는 1학년이 1.6:1, 2학년이 1.8:1, 3학년이 1.8:1, 4학년이 2.1:1이었으며 F 학교가 다른 학교에 비해 2.3:1로 남녀 비율의 차가 가장 컸으며 특히 4학년 성비가 4.9:1 이었다(Table 5).
마지막으로는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자의 참여도와 교육 인력의 편성을 분석하기 위해 10) 학부 강의 시 출석 방법, 13) 원내생 진료실 임상 실습 전 각 과목의 강의와 실습에 참여하는 인원, 14) 4학년 학생이 보철 임상 실습을 할 때 지도에 참여하는 교수의 수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을 이끌어 줄 전임교원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Tables 16, 19). 그 부족함을 수련의들과(Table 17), 외래교수(Tables 18, 20)로 보충되고 있지만 학생과 교수 간에 인간적인 관계 형성을 하기에도, 임상에 대한 지도를 해주기에 교수의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국소의치학 강의를 하는 외래교수는 4개 대학에서 1-3명이었고 실습을 담당하는 외래교수는 7개 대학에서 1-10명이었다. 총의치학을 강의하는 외래교수는 E대학 3명, G대학 2명뿐이었고 실습을 담당하는 외래교수는 5개 대학에서 1-10명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임플란트학 강의를 담당하는 외래교수는 J대학 5명, E대학 3명이었으며 실습을 담당하는 외래교수는 E대학 3명뿐이었다(Table 18).
후속연구
가철성 보철학은 대부분 observation으로만 진행되며 고정성보철만을 임상실습 case로 진행하고 있다. 졸업하고 나서 바로 임상을 해야 하는 예비 졸업생들에게 최소로 요구되는 observation과 임상실습만으로 만족하는지, 각 학교들의 학생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설문을 시행하는 것도 향후 보철학 교육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다양한 임상 경험을 위해서는 observation을 제외한 임상실습기간(Table 12)이 너무 짧은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대학의 교육은 어떠한 평가 기준을 반영하는가?
국내 치과대학 역사를 보면 1946년 서울대학을 시작으로 현재는 총 11개 치과대학이 양질의 치과의사를배출하기위한치의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각 치과대학의 교육은 한국 치의학 교육 평가원에서 제시한 치의학 교육 인증 평가 기준을 반영한다. 치의학교육은 전문 분야로서 자율적 규제(self-regulation)를실천하는것이며5개의영역, 55개 기준을 따르도록 되어있다.
국내 치과대학 역사는 어떠한가?
국내 치과대학 역사를 보면 1946년 서울대학을 시작으로 현재는 총 11개 치과대학이 양질의 치과의사를배출하기위한치의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각 치과대학의 교육은 한국 치의학 교육 평가원에서 제시한 치의학 교육 인증 평가 기준을 반영한다.
국내 2012년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보철학 교과과정의 현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 전국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에 전달 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 되었다. 결과:학생 수, 평균 연령, 남녀 성비, 보철학 강의 및 실습 학점,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 방법,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 조건, 임상 교육의 시작과 종료시점, 교육에 참여하는 인력이 학교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 이상의 치과 대학 보철학 교과과정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보철 임상 교육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자가 주체가 되는 교육 인력의 확충, 교육 시간의 증가, 효율적인 교과과정 확립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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