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대학 및 치과전문 대학원의 보철학 교과과정 실태 조사 및 개선 방향에 대한 고찰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tasks of the prosthodontics curriculum in Korean dental schools and graduate dental schools 원문보기

대한치과보철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rosthodontics, v.51 no.2, 2013년, pp.90 - 98  

김지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  이소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  박영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  정문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철학교실)

초록

연구 목적: 대한민국 치과대학의 보철학 교육은 자율적 규제를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각각의 특성에 맞게 발전 되어 가고 있다. 주어진 환경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이며 동일한 교육 교과과정을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국내 2012년 현재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보철학 교과과정의 현 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보철학 교육의 개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전국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에 전달 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 되었다. 결과:학생 수, 평균 연령, 남녀 성비, 보철학 강의 및 실습 학점,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 방법,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 조건, 임상 교육의 시작과 종료시점, 교육에 참여하는 인력이 학교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 이상의 치과 대학 보철학 교과과정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보철 임상 교육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자가 주체가 되는 교육 인력의 확충, 교육 시간의 증가, 효율적인 교과과정 확립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Prosthodontics education of Korean dental schools is developing under liberal regulation according to the character of each school. Diversity in the current environment and condition for each school make it impossible to apply the same and uniform education curriculum. Therefore the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7)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형식, 8) 졸업을 위한 최소의 요구 조건, 9) 원내생 보철 임상 실습 시작 시점과 마감 시점, 11) 학생 임상 진료실에 진료 시 환자의 수급 방법, 12) 환자의 수급 방법으로 개인 공급과 학교 공급의 비율을 분석하여 현재 학생들이 받고 있는 보철학 교육의 현황 파악과 개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보철학 과목의 강의나 실습학점(Tables 7, 8)을 보면 임플란트 학교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노출 정도가 적다.
  • 그러나 특색이 있으면서도 양질의 표준화된 교육을 통한 역량 있는 치과의사를 배출할 필요가 있다. 이에 2012년 현재 국내 11개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 현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향후 보철학 교육의 개선과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대학의 교육은 어떠한 평가 기준을 반영하는가? 국내 치과대학 역사를 보면 1946년 서울대학을 시작으로 현재는 총 11개 치과대학이 양질의 치과의사를배출하기위한치의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각 치과대학의 교육은 한국 치의학 교육 평가원에서 제시한 치의학 교육 인증 평가 기준을 반영한다. 치의학교육은 전문 분야로서 자율적 규제(self-regulation)를실천하는것이며5개의영역, 55개 기준을 따르도록 되어있다.
국내 치과대학 역사는 어떠한가? 국내 치과대학 역사를 보면 1946년 서울대학을 시작으로 현재는 총 11개 치과대학이 양질의 치과의사를배출하기위한치의학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각 치과대학의 교육은 한국 치의학 교육 평가원에서 제시한 치의학 교육 인증 평가 기준을 반영한다.
국내 2012년 치과대학에서의 보철학 교육 교과과정을 분석하여 보철학 교과과정의 현 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 전국 11개의 치과대학 보철학 교실에 전달 된 설문지에 대한 회신 내용을 근거로 조사 되었다. 결과:학생 수, 평균 연령, 남녀 성비, 보철학 강의 및 실습 학점, 4학년 학생이 환자를 보기 전에 시행되는 평가 방법, 졸업을 위한 최소 요구 조건, 임상 교육의 시작과 종료시점, 교육에 참여하는 인력이 학교마다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결론: 이상의 치과 대학 보철학 교과과정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보철 임상 교육을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자가 주체가 되는 교육 인력의 확충, 교육 시간의 증가, 효율적인 교과과정 확립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