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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katos 방법론을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The Analysis of the 6th Grade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on the Application of Lakatos' Method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1, 2013년, pp.21 - 33  

정미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심재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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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Lakatos방법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Lakatos 방법론과 관련하여 교수 학습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문제 상황제시, 본래의 추측 제안, 본래의 추측 검사, 추측의 개선 단계에 따라 8차시 수업을 실시하였고 수업 촬영 비디오, 심층면담 기록, 문서 자료 등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단계에 따라 관찰, 비교 등과 같은 기초적인 사고 기능으로부터 다른 추측을 제안하는 창의적 사고까지 다양한 수학적 사고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mathematical thinking of sixth grade students showed mathematics lessons through the application of Lakatos' methodology and search for the role of their teachers in this lessons. We supposed to find the solution to the way of teaching-learning regarding the Lakato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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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경우들로부터 일반화하여 다각형의 경우로 확장하게 되어, □(n)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은 180☓(□(n)-2)임을 발견하였다. 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해결된 문제를 바탕으로 이를 포함하는 집합 전체에서 성립하는 일반성을 구하고자 일반화 사고를 구현했다.
  • 본 논문은 Lakatos 방법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와 학교 현장에서의 Lakatos 방법론을 적용한 수업과 관련지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Lakatos의 방법론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는 질적연구로, 연구 문제에 대하여 일반화할 수 있는 결론보다는 현상을 이해함으로써 Lakatos의 방법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akatos 방법론 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수업, 면담, 현장일지나 다양한 문서의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삼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김영천(2006)에 의해 제시된 전사 작업 및 메모작업, 코딩작업, 주제의 생성 과정을 거쳐 자료를 분석했다.
  • 삼각형은 다각형의 가장 기본적인 평면도형으로 다각형의 여러 가지 성질을 배우는데 기초가 되므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삼각형 내각의 크기의 합을 구하는 방법으로 도입하기 위하여, 삼각형 내각의 크기의 합이 180도임을 발견한 프랑스의 수학자 파스칼에 대한 이야기로 수업을 시작했다. 연구 참여자들은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을 묻는 질문에 바로 180도라고 말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얼버무렸다.
  • 본 논문은 Lakatos 방법론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와 학교 현장에서의 Lakatos 방법론을 적용한 수업과 관련지어 논의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는 Lakatos의 방법론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Lakatos의 방법론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신장을 위한 지도 방향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 것이다.
  • ◈ 규칙 1 : 추측을 하면 그것을 증명하거나 반박하려고 시도하여라. 증명을 주의 깊게 조사하여 명백하지 않은 보조 정리의 목록을 만들어라. 추측에 대한 반례와 의심스러운 보조 정리에 대한 반례를 모두 다 찾아보아라.

가설 설정

  • S1: 내각이 3개가 포함되어 있는 삼각형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 S1: 내각이 3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필요 없는 각이 생기지 않아서요. [.
  • S1: 다각형의 꼭짓점과 꼭짓점을 연결해 주어야 해요.
  • S2: 대각선을 겹치지 않게 그어요.
  • S2: 어떤 한 꼭짓점을 중심으로 대각선에 그어야 해요.
  • T : [...중략...] 이렇게 하면 다각형 내각의 크기의 합을 구할 수 있을까? 뭔가 부족한 것 같은데..
  • T : 사각형을 꼭짓점과 꼭짓점을 연결해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칠판에 그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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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수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초등수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란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고하는 능력”이며, 내용 영역과 관련시켜 집합적 사고, 함수적 사고, 도형적 사고, 통계적 사고 등으로 분류할 수 있고, 기능적 측면과 관련시켜 추상화, 일반화, 연역, 귀납, 유비 추리 등으로 구별할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Lakatos의 방법론에 의한 수업 전개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만들고 수정해 가는 경험을 하도록 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초등수학에서 증명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학생들이 직접 추측을 만들고 자신이 만든 추측을 충분히 설명하는 과정에서 반례를 찾아보고 반례를 통해 추측을 개선하는 활동을 증명이라 할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다고 여겨지며, 김현주(2009)의 연구에서는 Lakatos 방법론을 초등학교에 쉽게 적용하고자 사회적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따라 소집단 학습을 접목시켜 26개의 탐구주제에 해당하는 초등수학에 적용 가능한 자료를 개발했다. 또한 수학은 학생들의 마음속에서 성장하면서 그들이 학습하는 개념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지므로 교과서가 아닌 학생의 사고 과정을 존중한다면 준경험주의적으로 학교 수학을 바라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과 Lakatos의 증명에 대한 목적을 "어떤 분명하게 서술된 주장이 참이거나 거짓이라는 것을 결정적으로 보이는 것이 증명의 목적이 아니라 소박한 추측을 진정한 정리로 개선하는 것이 증명의 실제적인 목적"이라고 말한 점을 근거로, 증명을 다루지 않는 초등수준에서는 온전한 형태가 아닌 어느 정도 변형된 형태의 Lakatos 방법론을 적용할 수있을 것이다(강문봉, 2004).
Lakatos의 방법론을 초등수학에 접목시키고자 한 이유는? 이처럼 수학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를 촉진하기 위해서 Lakatos의 방법론을 초등수학에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Lakatos는 수학적 지식의 성장을 문제를 이해하여 추측을 하고 그 추측을 검사하여 반박하는 ‘증명과 반박’의 논리로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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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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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황혜정 (2001). 수학적 사고 과정 관련의 평가 요소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0(2), 253-263.(Hwang, H. (2001). Evaluation factor related to thinking skills and strategies based on mathematical thinking proces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0(2), 253-263.) 

  15. Lakatos, I. (1976). Proofs and refutations.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우정호 역 (2003). 수학적 발견의 논리. 서울: 아르케. 

  16. Merriam, S. B. (1994).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USA: Wiley & Sons. 강윤수 외 8인 역 (2005). 정성연구 방법론과 사례연구. 서울: 교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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