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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4 no.1, 2013년, pp.28 - 32
김정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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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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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탄성지지형 궤도 구조 시스템이란? | 고전적인 매립형 궤도는 침목에 체결장치를 이산지지 시키고 지표면 이하로 매립한 후 슬래브 상면을 포장하는 이산지지형 궤도 구조 시스템이다. 반면, 연속탄성지지형 궤도 구조 시스템은 침목과 레일의 클립이 없어 슬래브에 레일을 합성수지로 탄성 고정하면서 연속지지하고 진동원을 하부슬래브의 전달되는 것을 분리시키면서 레일을 궤도 슬래브에 매립시켜 소음 진동 저감에 유리한 궤도 구조 시스템이다. 연속탄성지지 매립형 궤도는 연속지지로 인한 균등한 레일 마모 및 수명연장 효과, 레일 부식 및 내구성 확보, 소음진동 저감 효과, 시공성 및 유지보수성 등에 있어서 이산지지보다 우수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 |
매립형 궤도란? | 매립형 궤도는 기존 궤도보다 소음진동 성능이 우수하면서도 효율적인 도심구간 저심도 철도건설을 위한 신공법 궤도로서 그림 1과 같이 레일을 콘크리트 도상에 매립하여 합성수지로 다방향 고정 연결한 복합 구조체이다. 이는 기존 레일 돌출형 궤도의 레일에서 방사되는 고주파 소음진동이 레일을 매립함으로써 차단됨으로 소음진동 저감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 |
매립형 궤도 기술의 장점은? | 매립형 궤도는 기존 궤도보다 소음진동 성능이 우수하면서도 효율적인 도심구간 저심도 철도건설을 위한 신공법 궤도로서 그림 1과 같이 레일을 콘크리트 도상에 매립하여 합성수지로 다방향 고정 연결한 복합 구조체이다. 이는 기존 레일 돌출형 궤도의 레일에서 방사되는 고주파 소음진동이 레일을 매립함으로써 차단됨으로 소음진동 저감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따라서, 매립형 궤도 기술은 저소음, 저진동 궤도구조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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