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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산 및 일본산 천일염의 패키징 디자인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Packaging Design of Solar Salts Produced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v.19 no.2, 2013년, pp.103 - 108  

강희수 (용인송담대학교 유통과) ,  민춘기 (용인송담대학교 유통과) ,  조중연 (용인송담대학교 유통과) ,  신준섭 (용인송담대학교 유통과) ,  이세은 (한국식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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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와 일본에서 판매하는 소금 중 본 연구의 주 관심 대상인 천일염패키지 디자인 요소에 해당되는 포장재별 용량에 따른 형태와 패키지 색채 및 그래픽을 비교분석하였다. 국내산 천일염과 일본산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의 형태와 비주얼 요소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형태는 용량에 따라 구분이 명확하게 나타났다. 국내산 천일염은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하는 반면 일본산 천일염의 경우 300 g미만은 플라스틱 소재의 스탠드 파우치형을 적용하고 300 g이상은 플라스틱 소재의 파우치형을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산 천일염은 용량에 관계없이 플라스틱 소재의 스탠딩 파우치형을 많이 적용하고 있고 스탠딩 파우치는 개폐방식이 지퍼식으로 되어 있어서 보관이나 사용면에서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주얼 요소에서 색상과 그래픽을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산 천일염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신안지역 섬에서 생산한다는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 구체적인 염전과 염부의 그래픽을 많이 애용하고 있다. 따라서 바다의 상징적인 그래픽을 적용하는 일본과는 차별화가 뚜렷하고 색상에 있어서도 소금을 상징하는 흰색을 주조색으로 적용하고 있다. 염전과 갯벌에서 연상되는 흰색과 갈색을 통해 천일염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 색상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ckaging of solar salts produced in Korea and Japan were evaluated and compared each other in terms of packaging design such as package types, colors and graphics. The standing pouch type in plastic film was most popular for the Korean salts regardless of the package capacity. But the same type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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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와 일본에서 판매하는 소금 중 본 연구의 주 관심 대상인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 요소에 해당되는 포장재별 용량에 따른 형태와 패키지 색채 및 그래픽을 비교 분석하였다.
  • 따라서 국산 천일염을 명품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소구할 수 있는 패키징 디자인 연구가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국산 천일염을 포함한 소금 제품과 세계 천일염 시장에 다양한 패키징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는 일본산 소금 제품을 수집하여 두 나라의 소금류 패키징 디자인의 기본 항목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국산 천일염의 명품 브랜딩을 위한 패키징 디자인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국산 천일염을 포함한 소금 제품과 세계 천일염 시장에 다양한 패키징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는 일본산 소금 제품을 수집하여 두 나라의 소금류 패키징 디자인의 기본 항목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국산 천일염의 명품 브랜딩을 위한 패키징 디자인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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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산, 일본산 소금류의 포장 재질에 따라 많이 적용되는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포장 재질에 따라 많이 적용되는 형태를 보면, 플라스틱 재료의 포장재는 대부분 스탠딩 파우치형, 파우치형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유리 재료의 포장재는 원통형을 많이 적용하고 있고 종이 재료의 포장재는 스탠드 파우치형과 직육면체형이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산 천일염을 명품 브랜드화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반돼야 하는 연구는? 따라서 국산 천일염을 명품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소구할 수 있는 패키징 디자인 연구가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국산 천일염을 포함한 소금 제품과 세계 천일염 시장에 다양한 패키징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는 일본산 소금 제품을 수집하여 두 나라의 소금류 패키징 디자인의 기본 항목들을 비교, 분석하였다.
천일염의 패키지 디자인 비주얼 요소에서 색상과 그래픽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설명하시오. 국내산 천일염은 용량에 관계없이 플라스틱 소재의 스탠딩 파우치형을 많이 적용하고 있고 스탠딩 파우치는 개폐방식이 지퍼식으로 되어 있어서 보관이나 사용면에서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주얼 요소에서 색상과 그래픽을 비교 분석한 결과, 국내산 천일염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신안지역 섬에서 생산한다는 지역적인 특성을 살려 구체적인 염전과 염부의 그래픽을 많이 애용하고 있다. 따라서 바다의 상징적인 그래픽을 적용하는 일본과는 차별화가 뚜렷하고 색상에 있어서도 소금을 상징하는 흰색을 주조색으로 적용하고 있다. 염전과 갯벌에서 연상되는 흰색과 갈색을 통해 천일염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 색상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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