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무안군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시력상태를 파악하고, 조절력과 버전스 부족 학생들의 시훈련 후의 시기능 향상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무안군내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 약 335명을 대상으로 자각적 타각적 굴절검사, 양안시기능검사 실시 후 시기능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47명을 대상으로 시기능 훈련 실시 후 각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 대상 학생들의 대부분은 조절력보다는 폭주근점에서 문제를 나타내었다. 폭주근점은 훈련 전 $11.57{\pm}1.850$ cm에서 훈련 후 $5.66{\pm}0.965$ cm로 나타나 약 5.93 cm 정도 폭주근점이 당겨진 것을 알 수 있었고, 근거리의 양성융합 버전스는 훈련 후 사위량의 2배 값인 약 $19.64{\pm}3.66$$\Delta$를 나타내었다. 조절력은 훈련 전 약 $10.02{\pm}2.566$ D에서 훈련 후 $12.30{\pm}1.397$ D 정도로 개선되어 평균연령 11.27세의 조절력 기대치와 비슷함을 나타내었다. 결론: 조절력과 융합버전스 부족 중에서 특히 폭주근점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조절용이를 포함한 대부분 시기능 항목들도 향상된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시훈련은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사료된다.
목적: 무안군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시력상태를 파악하고, 조절력과 버전스 부족 학생들의 시훈련 후의 시기능 향상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무안군내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 약 335명을 대상으로 자각적 타각적 굴절검사, 양안시기능검사 실시 후 시기능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47명을 대상으로 시기능 훈련 실시 후 각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 대상 학생들의 대부분은 조절력보다는 폭주근점에서 문제를 나타내었다. 폭주근점은 훈련 전 $11.57{\pm}1.850$ cm에서 훈련 후 $5.66{\pm}0.965$ cm로 나타나 약 5.93 cm 정도 폭주근점이 당겨진 것을 알 수 있었고, 근거리의 양성융합 버전스는 훈련 후 사위량의 2배 값인 약 $19.64{\pm}3.66$$\Delta$를 나타내었다. 조절력은 훈련 전 약 $10.02{\pm}2.566$ D에서 훈련 후 $12.30{\pm}1.397$ D 정도로 개선되어 평균연령 11.27세의 조절력 기대치와 비슷함을 나타내었다. 결론: 조절력과 융합버전스 부족 중에서 특히 폭주근점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조절용이를 포함한 대부분 시기능 항목들도 향상된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시훈련은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사료된다.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visual acu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Muan-gun and to analyze improvements of their visual function after vision train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either insufficiency of accommodation or vergence. Met...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visual acu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Muan-gun and to analyze improvements of their visual function after vision train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either insufficiency of accommodation or vergence. Methods: Subjective refraction, objective refraction and binocular function were examined for 335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year 1 to year 6 live in Muan area, and then 47 students who have symptoms of binocular dysfunction among them were selected. We analyzed and compared between before and after vision training (VT) in binocular vision function results. Results: The results show that most of the subjects had much problem in near point convergence (NPC) than accommodation. After the vision training, the average of subjects NPC was improved about 5.93 cm, from $11.57 {\pm}1.850$ cm for before VT to $5.66{\pm}0.965$ cm for after VT. After VT positive fusional vergence at near distance after VT was $19.64{\pm}3.66$$\Delta$, which was as much as double of near phoria. Accommodative amplitude was improved from $10.02{\pm}2.566$ D for before VT to $12.30{\pm}1.397$ D for after VT, which similar to mean of expected accommodative amplitude of 11.27 years old. Conclusions: Among insufficiency of accommodation and vergence NPC was improved specially, and accommodative facility and other ocular functions were also improved. Therefore, it is considered the vision training is very effective to recover from visual function problems.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visual acu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Muan-gun and to analyze improvements of their visual function after vision train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either insufficiency of accommodation or vergence. Methods: Subjective refraction, objective refraction and binocular function were examined for 335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year 1 to year 6 live in Muan area, and then 47 students who have symptoms of binocular dysfunction among them were selected. We analyzed and compared between before and after vision training (VT) in binocular vision function results. Results: The results show that most of the subjects had much problem in near point convergence (NPC) than accommodation. After the vision training, the average of subjects NPC was improved about 5.93 cm, from $11.57 {\pm}1.850$ cm for before VT to $5.66{\pm}0.965$ cm for after VT. After VT positive fusional vergence at near distance after VT was $19.64{\pm}3.66$$\Delta$, which was as much as double of near phoria. Accommodative amplitude was improved from $10.02{\pm}2.566$ D for before VT to $12.30{\pm}1.397$ D for after VT, which similar to mean of expected accommodative amplitude of 11.27 years old. Conclusions: Among insufficiency of accommodation and vergence NPC was improved specially, and accommodative facility and other ocular functions were also improved. Therefore, it is considered the vision training is very effective to recover from visual function 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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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1] 우리나라는 매년 봄 정기 신체검사에서 보건선생님이 한천식 시력표를 사용하여 나안시력만을 검사하고 있어서 이러한 시기능 이상안을 발견하기가 어렵다.[2] 본 논문은 현재 무안군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굴절이상상태를 파악하고 또한 조절력과 융합버전스부족 학생들의 시훈련 전과 후의 시기능 향상에 관하여 연구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안보건 상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좌우 동공간 거리는 디지털 PD meter를 사용하였다. ±2.00 D 플리퍼 렌즈를 사용한 단안 및 양안 조절용이 검사, Push-up 방법을 이용한 조절력검사, 근거리의 양성 및 음성 상대조절력검사, prism bar를 이용하여 양성 및 음성 융합버전스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가 완료된 학생들 처방전을 수거하여 Scheiman과 Wick가 정립한 표준값과 비교하여 시 훈련 대상자를 분류하였다. [12]
굴절이상의 정도에 따라 0.50 D<D< +0.50 D 인 경우를 정시로 구분하고, 등가구면 굴절력 ±0.50 D 를 기준으로 원시와 근시로 구분 하였다. 또한 난시안은 실린더 굴절력이 0.
27 세로 나타났다 (Table 3). 또한, 학교 시치료 연구소에서 8주간 훈련을 받고 가정에서 주어진 home vision training system(HTS, HTS Inc., USA) 의 개별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성공 여부를 분류 하였다. 치료에 대한 성공은 측정값이 기대치에 도달하는 경우로 하였고, 임상 측정값 중의 일부만 정상값을 만족하는 경우는 향상된 것으로 하였다.
실시하였다. 모든 검사는 실시 후 처방전에 기재하여 8 주간 훈련 하였으며 8주째 기간에는 매일 학교 컴퓨터실과 집에서 시 훈련을 실시하였다. 기본적인 검사로서는 문진, 원거리와 근거리 나안 시력검사, Worth 4 dot test를 이용한 억제검사, 입체시 검사, 원거리와 근거리 동공간 거리 측정, von Graefe기법을 이용한 원, 근거리 사위검사, 폭주근점 검사, 자각적 및 타각적 굴절 검사를 하였다.
조절부족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기준은 8주 훈련 후 Hofstetter의 최소조절력과 양안 조절용이가 1분당 12회 (cycle per minute, cpm)을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고, 향상 기준은 조절력이나 양안 조절용이 중 하나가 정상값을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다. 버전스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기준은 폭주근점이 6 cm 이하이거나 B.I, B.O 융합버전스가 기대치에 달성하는 경우를 치료의 기준으로 하였고, 향상 기준은 폭주근점이나 B.I, B.O 융합버전스 중 하나가 기대치를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다 (Table 4).
시기능 훈련 대상자를 선별하기 위하여 동일한 검사환경(조도)을 제공하였으며 초등학교 한 교실을 정하여 암막 커튼을 사용하였으며, 검사자간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동일한 검사자가 동일한 항목을 나누어 매번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모든 검사는 실시 후 처방전에 기재하여 8 주간 훈련 하였으며 8주째 기간에는 매일 학교 컴퓨터실과 집에서 시 훈련을 실시하였다.
시훈련은 초등학교와 가정에서 각각 실시하였으며, 가정에서의 시훈련은 훈련 도구를 이용하여 매일 15분씩 주 5회 실시, 치료도구와 함께 훈련방법에 대한 설명서를 배부하였다. 학교에서의 시 훈련은 매주 금요일 각 학교에 설치된 “시 훈련 교실”에서 1회 30분씩 표준화된 방법 [14」5]으로 실시하였다.
75 D로 구분 하였다. 원거리 검사는 4 m 시표를 이용하여 포롭터 (phoropter) 를 통하여 검사하였고, 근거리 모든 검사는 40 cm 에서 실시하였다.
치료에 대한 성공은 측정값이 기대치에 도달하는 경우로 하였고, 임상 측정값 중의 일부만 정상값을 만족하는 경우는 향상된 것으로 하였다. 조절부족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기준은 8주 훈련 후 Hofstetter의 최소조절력과 양안 조절용이가 1분당 12회 (cycle per minute, cpm)을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고, 향상 기준은 조절력이나 양안 조절용이 중 하나가 정상값을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다. 버전스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기준은 폭주근점이 6 cm 이하이거나 B.
학교에서의 시 훈련은 매주 금요일 각 학교에 설치된 “시 훈련 교실”에서 1회 30분씩 표준화된 방법 [14」5]으로 실시하였다. 치료 내용의 일관성을 위하여 동일한 사람이 동일한 훈련도구를 가지고 해당 학생들의 상태를 기록하고 8주 동안 실시하였다. 훈련도구로 사용된 플리퍼 렌즈는 어린이의 조절능력에 따라 플리퍼 렌즈의 굴절력(士 1.
타각적 굴절검사는 자동 안굴절력계 (Auto Ref-Keratometer RK-3, Cannon, Japan) 를 이용하였으며 자각적 굴절검사는 수동 포롭터 (DU-7000, Dongyang, Korea) 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굴절이상의 정도에 따라 0.
학교에서의 시 훈련은 매주 금요일 각 학교에 설치된 “시 훈련 교실”에서 1회 30분씩 표준화된 방법 [14」5]으로 실시하였다. 치료 내용의 일관성을 위하여 동일한 사람이 동일한 훈련도구를 가지고 해당 학생들의 상태를 기록하고 8주 동안 실시하였다.
치료 내용의 일관성을 위하여 동일한 사람이 동일한 훈련도구를 가지고 해당 학생들의 상태를 기록하고 8주 동안 실시하였다. 훈련도구로 사용된 플리퍼 렌즈는 어린이의 조절능력에 따라 플리퍼 렌즈의 굴절력(士 1.00 D~ ±2.00 D까지)과 시표의 크기(accommodative rock card 20/50~20/30)를 단계적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Hart chart, Brock string, Barrel card, Mirror stereoscope, Prism goggle, Aperture rule 을 이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대상자의 훈련일지는 Table 1에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3) 수정된 토링턴 검사법을 이용하여 경사(gradient) AC/A 비를 4:1 미만인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2012년 4월~2012년 11월 전라남도 무안군에 위치한 2 개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님의 동의를 얻고, 현재 약물복용 사실이 없으며 시력과 굴절상태에 장애를 줄 만한 안질환과 사시나 약시가 없는 학생 335명을 대상으로 자각적 타각적 굴절검사, 양안 시 기능검사 실시 후 시기능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47명을 대상으로 시기능 훈련 실시 후 각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05 로 설정하였다. 또한 시훈련 사전, 사후 평균값의 비교그래프는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a=0.
이론/모형
00 D까지)과 시표의 크기(accommodative rock card 20/50~20/30)를 단계적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Hart chart, Brock string, Barrel card, Mirror stereoscope, Prism goggle, Aperture rule 을 이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대상자의 훈련일지는 Table 1에 정리하였다.
기본적인 검사로서는 문진, 원거리와 근거리 나안 시력검사, Worth 4 dot test를 이용한 억제검사, 입체시 검사, 원거리와 근거리 동공간 거리 측정, von Graefe기법을 이용한 원, 근거리 사위검사, 폭주근점 검사, 자각적 및 타각적 굴절 검사를 하였다. 원거리와 근거리의 단안 및 양안의 나안시력 측정은 각각 자동 차트프로젝트와 근용 스넬렌 문자시표를 사용하였다. 좌우 동공간 거리는 디지털 PD meter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조절이상 중에서 조절부족은 조절력이 Hofstetter의 최소조절력 (15-0.25X 나이) 기대치보다 2 D 작으며, 回 양안 조절 용이성이 ±2.00 D 플리퍼 렌즈에서 기대치인 12 cpm 이하인 경우로 하였다.
(2) 융합버전스 이상은 눈모임부족이 근거리 작업에서 근거리 외사위가 6 보다 ^^, 폭주근점이 6 cm 이상이고 음성 융합버전스(B.I vergence)와 양성 융합버전스(B.O vergence)가 기대치보다 미달 또는 초과한 경우로 하였다.
본연구에서 8주 동안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유는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통해 양안시이상과 조절이상의 훈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충분한 기간이라고 사료되지만, 8주 동안의 훈련 프로그램이 모든 학생의 증상이나 양안 시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충분한 기간이라고 할 수 없으며 훈련 기간을 길게 하였다면 양안시기능이 더 향상되어 임상 측정값 또한 더 향상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본 연구 훈련대상자인 47명중 시기능훈련에 의해 양안 시기 능이 향상된 경우는 45명, 향상되지 못한 경우는 2명으로 성공기준의 척도로 시훈련 후 양안시기능 검사를 측정하여 기준치에 도달하는 것으로 하였다. 시기능 훈련의 성공에는 또한 대상자의 참여도와 본인의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18] 이렇듯 훈련기간은 눈 이상의 정도, 나이, 훈련과정의 성실이행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본연구에서 8주 동안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유는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통해 양안시이상과 조절이상의 훈련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충분한 기간이라고 사료되지만, 8주 동안의 훈련 프로그램이 모든 학생의 증상이나 양안 시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충분한 기간이라고 할 수 없으며 훈련 기간을 길게 하였다면 양안시기능이 더 향상되어 임상 측정값 또한 더 향상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본 연구 훈련대상자인 47명중 시기능훈련에 의해 양안 시기 능이 향상된 경우는 45명, 향상되지 못한 경우는 2명으로 성공기준의 척도로 시훈련 후 양안시기능 검사를 측정하여 기준치에 도달하는 것으로 하였다.
시기능 훈련의 성공에는 또한 대상자의 참여도와 본인의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일반적으로 시기능 훈련에 의해 빠른 효과를 보이는 것은 양성 융합버전스, 양성 상대조절력, 조절력, 조절용이성 등으로 알려져 [19削 있는 것처럼 본 연구에서는 조절력, 조절용이성, 폭주근점의 검사값이 많은 증가가 있었으며 이 중 특히 조절용이가 많이 향상되었으며 대부분 항목들도 향상된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시 훈련은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사료된다.
자각적, 타각적 굴절검사를 이용해서 조사한 결과 정시는 209명으로 전체 62.3%를 나타냈으며, 근시는 92명으로 전체에 27%를 차지하였다. 또한 전체 335명의 학생 중 근시안을 가진 남학생은 44명이였으며 여학생은 48명으로 나타났다.
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조절력 (amplitude of accommodation, AOA)은 훈련 전 10.02 + 2.57 D에서 훈련 후 12.30+1.40 D(t= -7.11, p<.001)으로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평균연령 11.27 세의 조절력 기대치인 12 D 와 비슷함을 나타내었다 (Fig. 1, Table 4). 양성 상대조절력 (positive relative accommodation, PRA)은 시 훈련 사전과 사후 측정치에 대한 대응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조절이상 증상을 보인 대상자는 13명, 융합버전스 이상 증상을 보인 대상자는 31명, 조절이상과 융합버전스 이상이 동반된 대상자는 3명으로 2개 초등학교 전체 대상자 335명중 대상자 47명으로 나타났으며, 시훈련 대상자들의 평균연령은 11.27 세로 나타났다 (Table 3). 또한, 학교 시치료 연구소에서 8주간 훈련을 받고 가정에서 주어진 home vision training system(HTS, HTS Inc.
, USA) 의 개별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성공 여부를 분류 하였다. 치료에 대한 성공은 측정값이 기대치에 도달하는 경우로 하였고, 임상 측정값 중의 일부만 정상값을 만족하는 경우는 향상된 것으로 하였다. 조절부족 이상이 있는 학생들의 치료기준은 8주 훈련 후 Hofstetter의 최소조절력과 양안 조절용이가 1분당 12회 (cycle per minute, cpm)을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고, 향상 기준은 조절력이나 양안 조절용이 중 하나가 정상값을 만족하는 경우로 하였다.
문제를 나타내었다. 폭주근점은 훈련 전 11.57± 1.85 cm 에서 훈련 후 5.66 ±0.96 cm(t=22.48, p<.001)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임상적으로도 약 5.93 cm 정도 폭주근점이 당겨져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Fig. 3, Table 4). 근거리의 양성 융합버전스는 9.
후속연구
원시안은 전체 24명으로 7%로 나타났으며 난시안은 15명으로 4%로 조사되었다. 시 훈련 대상자인 조절이상, 융합버전스이상, 조절이상과 융합버전스 이상이 동반된 초등학교 전체 대상자 335명중 47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조절력과 버전스 부족 학생들의 여러 가지 항목 중에서 특히 폭주근점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조절용이가많이 향상되었으며 대부분 항목들도 향상된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시 훈련은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보며, 추가적인 장기적 관찰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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