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안군 소재 초등학생들의 시훈련 효과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Effects of After Vision Training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Muan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8 no.2= no.51, 2013년, pp.137 - 142  

장정운 (초당대학교 안경광학과) ,  김인숙 (초당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목적: 무안군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시력상태를 파악하고, 조절력과 버전스 부족 학생들의 시훈련 후의 시기능 향상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무안군내 초등학교 1학년~6학년까지 약 335명을 대상으로 자각적 타각적 굴절검사, 양안시기능검사 실시 후 시기능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47명을 대상으로 시기능 훈련 실시 후 각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 대상 학생들의 대부분은 조절력보다는 폭주근점에서 문제를 나타내었다. 폭주근점은 훈련 전 $11.57{\pm}1.850$ cm에서 훈련 후 $5.66{\pm}0.965$ cm로 나타나 약 5.93 cm 정도 폭주근점이 당겨진 것을 알 수 있었고, 근거리의 양성융합 버전스는 훈련 후 사위량의 2배 값인 약 $19.64{\pm}3.66$ $\Delta$를 나타내었다. 조절력은 훈련 전 약 $10.02{\pm}2.566$ D에서 훈련 후 $12.30{\pm}1.397$ D 정도로 개선되어 평균연령 11.27세의 조절력 기대치와 비슷함을 나타내었다. 결론: 조절력과 융합버전스 부족 중에서 특히 폭주근점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고, 조절용이를 포함한 대부분 시기능 항목들도 향상된 수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시훈련은 많은 효과가 있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visual acui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Muan-gun and to analyze improvements of their visual function after vision training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either insufficiency of accommodation or vergence. 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1] 우리나라는 매년 봄 정기 신체검사에서 보건선생님이 한천식 시력표를 사용하여 나안시력만을 검사하고 있어서 이러한 시기능 이상안을 발견하기가 어렵다.[2] 본 논문은 현재 무안군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굴절이상상태를 파악하고 또한 조절력과 융합버전스부족 학생들의 시훈련 전과 후의 시기능 향상에 관하여 연구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의 안보건 상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o CK, Choi GJ, Park BI. Study on the visual acuity and refractive stat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n Ophth Soc. 1983;24(4):695-703. 

  2. Lee MJ, Lee YH, Shyn KH. The progression of myopia with age. J Korean Ophth Soc. 1987;28(1):151-155 

  3. Daum KM. Accommodative dysfunction. Ophthalmology. 1983;55(3):177-198. 

  4. Hokoda SC. General binocular dysfunctions in an urban optometry clinic. J Am Optom Assoc. 1985;56(7):560-562 

  5. Scheiman M, Gallaway M, Coulter R, Reinstein F, Ciner E, Herzberg C, et al. Prevalence of vision and ocular disease conditions in a clinical pediatric population. J Am Optom. 1996;67(4):193-202. 

  6. Rutsein RP, Daum KM. Anomalies of accommodation. In: Anomalies of binocular vision: Diagnosis and management, 1st Ed. St Louse: Mosby, 1998;61-94. 

  7. Lara F, Cacho P, Garcia A, Megias R. General binocular disorders: Prevalence in a clinic population. Ophthal Physiol Opt. 2001;21(1):70-74. 

  8. Porcar E, Martinez-Palomera A. Prevalence of general binocular dysfunction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Optom Vis Sci. 1997;74(2):111-113. 

  9. Rouse MW, Hyman L, Hussein M, Solan H. Frequency of convergence insufficiency in optometry clinic settings. Optom Vis Sci. 1998;75(2):88-96. 

  10. Rouse MW, Borsting E, Hyman L, Hussein M, Cotter SA, Flynn M, et al. Frequency of convergence insufficiency among fifth and sixth graders. Optom Vis Sci. 1999; 76(9):643-649. 

  11. Von Noorden GK. Binocular Vision and Ocular Motility; Theory and Management of Strabismus, 4th ed. St. Louis: CV Mosby, 1990;85-99,197-203,468-471. 

  12. Scheiman M, Wick B. Clinical management of binocular vision; Heterophoric, accommodative and eye movement disorders, 2nd Ed.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2002;224. 

  13. Hofstetter HW. A useful age-amplitude formula. The Pennsylvania Optometrist. 1947;7(1):5-8. 

  14. Scheiman M, Wick B. Clinical management of binocular vision; Heterophorie, accommodative and eye movement disorders. 2nd Ed. Lippincott Williams and Wilkins, Philadelphia, USA, 2002;334-369. 

  15. Eskridge JB. Clinical objective assessment of the accommodative response. J Am Optom Assoc. 1989;60(4):272-275. 

  16. Daum KM. Convergence insufficiency. Am J Optom Physiol Opt. 1984;61(1):16-22. 

  17. Rouse MW, Borsting E, Hyman L, Hussein M, Cotter SA, Flynn M, et al. Frequency of convergence insufficiency among fifth and sixth graders. Optom Vis sci. 1999;76(9): 643-649. 

  18. Scheiman M, Mitchell GL, Cotter S, Cooper J, Kulp M, Rouse M, et al. A randomized clinical trial of treatments for convergence insufficiency in children. Arch Ophthalmol. 2005;123(1):14-24. 

  19. Hennessey D, Losue RA, Rouse MW. Relation of symptoms to accommodative infacility of school-aged children. Am J Optom Physiol Opt. 1984;61(3):177-183. 

  20. Yun MO, Mah KC. Comparative analysis of refractive error in rural and urban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Vis Sci. 2007;9(3):269-2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