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체험을 통한 환경오염예방교육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및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ducation for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through Forest Experiences on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s and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604 - 1611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숲체험을 통한 환경오염예방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C농촌 소도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만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2명, 여 10명)과 비교집단 22명(남 13명, 여 9명)으로 총 44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집단별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적용한 숲체험을 통한 환경오염예방교육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별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적용한 숲체험을 통한 환경오염예방교육이 유아의 전체 과학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숲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 향상과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교육적 활동임을 시사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is to figure out the effects of education for environmental pollution prevention through forest experiences on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s and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To achieve this, an experiment was conducted on total 44 kindergarten children in a class for 5-year...

주제어

참고문헌 (21)

  1. Y. R. Chae, S. H. Lim, and Y. Y. Park,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Using Environmental-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Excurs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5, No.1, pp. 351-369, 2011. 

  2. J. W. Kim, "The Use of Children's Literature for Research on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4, No.6, pp. 95-115, 2003. 

  3. S. M. Lee, Impact of Natural-Objects Exploration Activities on the Nature-Friendly Attitude and Drawing Representation Skills of Preschoolers. M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2. 

  4. H. S. Ryu, and K. H. Shin,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Using Ecological Fairy Tales on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Excurs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4, No.4, pp. 189-208, 2010. 

  5. S. Y. Park, Influence of Children's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Environmental Fairy Tales on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 Preservation Knowledge.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6. J. H. Shin, Impact of Eco-Art Education by Eco-Picture Books on the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Nature-Friendly Attitude of Preschoolers. MS Thesis Incheon University, 2010. 

  7. S. H. Park, and H. S. Cho, "Effects of Nature-Friendly Education using Ecological Picture Books on the Child'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the Child's Social-Friendly Activities". Excurs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2, No.5, pp. 275-298, 2008. 

  8. H. S. Yun, The Influence of Teacher's Questioning Type to the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of Child at Growing Vegetables in a Small Garden. MS Thesis Yosu University, 2005. 

  9. J. H. Kim, The Effects of Representation After Gardening on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es and Attitudes. M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2011. 

  10. I. S. Hwang, The Influence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based on Ecological Approach to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4. 

  11. O. J. Ji, "Understanding the Ecological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 in the 'Cabbage in the Garden' Project".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7, No.2, pp. 123-146, 2008. 

  12. Y. J. Lee, The Effect of Observation for Natural Things through Walking Activity on Scientific Exploration Ability of Children.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6. 

  13. K. H. Shin, "An Analysis on the Young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s". Excurs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3, No.2, pp. 143-160, 2009. 

  14. Y. J. Shin, The Influences of Natural Play in Outdoor on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and Prosocial Behavior.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2. 

  15. K. H. So, The Effects of a Nature Experience Activity Program on Children's Nature Friendly Attitude and Artistic Expression Ability. M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7. 

  16. S. N. Jung, The Effect of Drawing Activity based on Nature Environment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Drawing Expression.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17. Y. H. Hur, The Effect of Integrated Activities for Forstering Animals on the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1. 

  18. L. Musser, and K. E. Diamond,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30, No.2, pp. 23-31, 1999. DOI: http://dx.doi.org/10.1080/00958969909601867 

  19. D. W. Tegano, J. K. Sawyers, and J. D. Moran, "Problem-finding Solving in Play". Childhood Education, Vol.66, No.2, pp. 92-97, 1989. DOI: http://dx.doi.org/10.1080/00094056.1989.10522492 

  20. E. K. Choi, The Effect of Scientific Activities through Literature on Scientific Problem-Solving and Interest in Infant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1. 

  21. M. Oltman, Natural Wonders: A Guide to Early Childhood for Environmental Educators. NM: Minnesota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Consortium,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