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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의 설계절차
Design Procedure of Stress Ribbon Pedestrian Bridg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5, 2013년, pp.2474 - 2480  

한기장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최영구 ((주)유일브릿지솔루션) ,  박경룡 ((주)디에스글로벌이엔씨)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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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리본 보도교는 특정한 새그을 갖는 지지 케이블에 교량 길이에 비하여 단면 두께가 아주 작은 Deck을 설치하고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발생되는 긴장된 바닥판의 축력으로 외력의 대부분을 저항하는 구조물이다. 일반 구조물 설계와 달리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의 설계는 Deck 단면의 가정 이외에도 지지 및 긴장 케이블량과 긴장 케이블 긴장력을 가정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반복과정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반복과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지지 및 긴장 케이블량과 긴장력을 합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는 회귀분석식이 새그비 1/30, 1/40, 그리고 1/50를 갖는 교량길이 80m에 대하여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ress ribbon pedestrian bridge is the structure in which the axial force of prestressed deck, which is developed by introducing prestressed force into the thin deck with the very low value of span to deck-depth ratio which is installed on bearing cables with the specified sag, resists most of ex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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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다양한 설계 변수를 합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는 설계절차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설계과정에서 발생하는 반복과정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반복과정 없이 적절한 σcI, fD, 그리고 fP를 가정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설계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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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이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는 특정한 새그을 갖는 지지 케이블에 교량 길이에 비하여 단면 두께가 아주 작은 Deck을 설치하고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발생되는 긴장된 바닥판의 축력으로 외력의 대부분을 저항하는 구조물이다. 일반 구조물 설계와 달리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의 설계는 Deck 단면의 가정 이외에도 지지 및 긴장 케이블량과 긴장 케이블 긴장력을 가정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반복과정이 발생한다.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의 설계시 많은 반복과정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는 특정한 새그을 갖는 지지 케이블에 교량 길이에 비하여 단면 두께가 아주 작은 Deck을 설치하고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발생되는 긴장된 바닥판의 축력으로 외력의 대부분을 저항하는 구조물이다. 일반 구조물 설계와 달리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의 설계는 Deck 단면의 가정 이외에도 지지 및 긴장 케이블량과 긴장 케이블 긴장력을 가정하여야 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반복과정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반복과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지지 및 긴장 케이블량과 긴장력을 합리적으로 가정할 수 있는 회귀분석식이 새그비 1/30, 1/40, 그리고 1/50를 갖는 교량길이 80m에 대하여 제안되었다.
스트레스 리본 교량 개념이 누구에의해 처음 도입 된 시기와 도입 이유는 무엇인가? 스트레스 리본 교량이란 특정 새그를 갖는 케이블에 교량 길이에 비하여 단면 두께가 아주 작은 콘크리트 Deck를 설치하고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발생되는 긴장된 바닥판의 축력으로 외력의 대부분을 저항하는 구조물을 말한다. 이 개념은 1958년 보스포루스해엽 횡단교 계획에서 장경간 교량을 위해 Ulrich Finsterwalder 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1]. 스트레스 리본 보도교는 일반적으로 지지 및 긴장 케이블과 콘크리트 Deck으로 구성되며 콘크리트 Deck 단면높이(d/l=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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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insterwalder,U. "Festschrift Ulrich Finsterwalder 50 Jahre fur dywidag", 1973. 

  2. Meguru tsunomoto ,Yasuo kajikawa. "Estimation of damping ratio of stress ribbon bridges ans influence on serviceability", JSCE No.612/I-46, PP.337-348, 1999 

  3. Strasky, J. "Stress ribbon and cable-supported pedestrian bridges", 2006. 

  4. Codo del Arco, D. and Aparicio, A. C. "Preliminary design of prestressed concrete stress ribbon bridge", ASC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6, pp. 234-241, 2001. DOI: http://dx.doi.org/10.1061/(ASCE)1084-0702(2001)6:4(234) 

  5. Japan Prestressed Concrete Engineering Association. "Standard of Design and Construction of Stress-Ribbon Bridge", 2000. 

  6. Ki-Jang Han. "Design Guideline for Stress Ribbon Pedestrian Bridges", A thesis for the degree of Master,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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