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열과제 수행 시 신호형태에 따른 운동수행력과 P300 분석
Analysis of Motor Performance and P300 during Serial Task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Type of Cue 원문보기

대한물리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8 no.2, 2013년, pp.281 - 287  

이명희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김명철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박주태 (영남이공대학교 전자정보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isual, auditory, and visuoauditory cues on simple Serial Task Performance in heaithy adults. METHODS: Sixty-three right-handed heaithy adults without history of neurological dysfunction were participated. A modified version of the Ser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동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신호제시에 있어 시각, 청각, 시청각의 신호가 시열과제 수행 시 필요한 선택적 집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과제수행시간, 정확도, P300의 출현시기를 확인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시열과제 수행 시 신호 형태에 따른 선택적 반응이 운동수행능력과 뇌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종합해 보면 제시되는 자극의 종류에 따라 선택적 반응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청각보다 시각이나 시청각의 자극에 따라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인지 및 기억과정에 영향을 주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 형태에 따른 선택적 과제 수행시 효율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시각, 청각, 시청각의 신호를 제시하고 대상자들로 하여금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수행반응시간과 정확도 모두 청각 신호에 따라 과제를 수행한 군이 시각군과 시청각군에 비해 과제 수행 시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건관련전위의 장점은? 또 뇌파는 크게 자발뇌파(spontaneous potential, SP)와 유발뇌파 (evoked potential, EP)의 성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유발뇌파는 특정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자극을 반복 제시후 자극의 처리와 관련한 뇌의 전기적 활동만을 나타내는 파형을 말한다. 사건관련전위(event relative potential, ERP)는 뇌파 중 인간의 인지기능과 관련되어 발생되는 뇌전위로서, 다른 뇌영상 기술과 달리 인간의 인지기능의 시작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시간해상도가 우수하여 짧은 시간동안 일어나는 선택적 주의, 기억, 인지과정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사건 관련전위에는 N100, N200, P100, P300, N400, LPC(late positive component) 등의 다양한 파형이 있는데 이 중 P300은 1960년대 Sutton의 보고 이후 뇌의 정보처리 기전과 관련하여 가장 활발히 연구되어 왔으며 정보처리과정 중 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력, 자극인지, 기억 탐색, 불확실감의 해소 등을 반영한다(Fabiani 등, 1990; Johnson, 1995; Paller 등, 1992).
여러 가지 양식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학습을 더 촉진하는데 어떠한 감각정보가 제시되었을 때인가? Kim(2001)은 시각적 되먹임의 한 형태로 뇌파 바이오 피드백을 이용하여 운동학습을 한 후 뇌파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통제 집단에 비해 정확도가 우수하다고 하였고, 또 다른 연구들에서는 하나의 정보양식만 제시 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양식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학습을 더 촉진한다고 하였다. 그 중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사용한 정보가 제시되었을 때 활동기억을 더 활성화 시킨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Mousavi 등, 1995)
운동학습이란? 운동학습은 “움직임의 정확성과 부드러움이 향상되는 과정” 또는 “근골격계를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개체의 능력에 관한 기술”과 같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정의들이 개체-환경 체계를 바탕으로 운동과 감각이 모두 포함된 새로운 동작의 학습을 의미한다(Jarvilehto, 2006). 인간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형태 운동학습을 하고 있으며, 학습된 방법을 통하여 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일상생활을 함으로써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Hashimoto 등, 2007; Tsauo 등, 2005; Waehrens와 Fisher,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dler SS, Beckers D, Buck M. PNF in Practice: An Illustrated Guide. Germany. Springer. 2008. 

  2. Ahn HJ. Selective Attention of 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00;8(1):239-54. 

  3. Akamatsu T, Fukuyama H, Kawamata T. The effects of visual, auditory, and mixed cues on choice reaction in Parkinson's disease. J Neurol Sci. 2008;269(1-2):118-25. 

  4. Anderer P, Saletu B, Semlitsch HV, et al. Non-invasive localization of P300 sources in normal aging and age-associated memory impairment. Neurobiol Aging. 2003;24(3):463-79. 

  5. Arias P, Cudeiro J. Effects of rhythmic sensory stimulation (auditory, visual) on gait in Parkinson's disease patients. Exp Brain Res. 2008;186(4):589-601. 

  6. Bae SS, Choi IS, Kim SS. A Stratege of Treatment Approach in the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2004;2(1):49-57. 

  7. Chuma T, Faruque Reza M, Ikoma K, et al. Motor learning of hands with auditory cue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J Neural Transm. 2006;113(2):175-85. 

  8. Curran T, Friedman WJ. ERP old/new effects at different retention intervals in recency discrimination tasks. Brain Res Cogn Brain Res. 2004;18(2):107-20. 

  9. Curran T. Effects of attention and confidence on the hypothesized ERP correlates of recollection and familiarity. Neuropsychologia. 2004;42(8):1088-106. 

  10. Duncan CC, Mirsky AF, Lovelace CT, et al. Assessment of the attention impairment in absence epilepsy: comparison of visual and auditory P300. Int J Psychophysiol. 2009;73(2):118-22. 

  11. Fabiani M, Karis D, Donchin E. Effects of mnemonic strategy manipulation in a Von Restorff paradigm. Electroencephalogr Clin Neurophysiol. 1990;75(2):22-35. 

  12. Goldshtrom Y, Knorr G, Goldshtrom I. Rhythmic exercises in rehabilitation of TBI patients: A case report. J Bodyw Mov Ther. 2010;14(4):336-45 

  13. Hagen GF, Gatherwright JR, Lopez BA et al. P3a from visual stimuli: Task difficulty effects. Int J Psychophysiol. 2006;59(1):8-14. 

  14. Han DW, Kim SJ. The Effects of Auditory Contextual Interference on Learning in a Golf swing.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08;19(2):1-15. 

  15. Han DW. The Effects of Observation with Visual and Auditory Information of Learning in a Sequential Timing.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08;19(3):221-32. 

  16. Han JT. Effects of Auditory Cue AFO on Spatio-temporal Gait Parameters in Hemiplegia. J Kor Soc Phys Ther. 2011;6(2): 127-33. 

  17. Hashimoto K, Higuchi K, Nakayama Y, et al. Ability for basic movement as an early predictor of functioning related to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stroke patients. Neurorehabil Neural Repair. 2007;21(4):353-67. 

  18. Hemayattalab R, Rostami LR. Effects of frequency of feedback on the learning of motor skill in individuals with cerebral palsy. Res Dev Disabil. 2010;31(1):212-7. 

  19. Holcomb PJ, Coffey SA, Neville HJ. Visual and auditory sentence processing: A developmental analysis using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Dev Neuropsychol. 1992;8(2-3):203-41. 

  20. Hsieh S. The lateralized readiness potential and P300 of stimulus-set switching, Int J Psychophysiol. 2006;60(3):284-91. 

  21. Jarvilehto T. What is motor learning? Kaivo Thomson, Finland. 2006. 

  22. Jiang Y, Norman KE. Effects of visual and auditory cues on gait initiation in people with Parkinson's disease. Clin Rehabil, 2006;20(1):36-45. 

  23. Johnson R. Event-related potential insights into the neurobiology of memory systems. Handbook of neuropsychology. USA. Elsevier Science Ltd. 1995;135-63. 

  24. Kim HD. Effect of auditory cues on gait initiation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a preliminary study, Physical Therapy Korea. 2007;14(4):44-9. 

  25. Kim JG. The Effects of Brain Wave Self - Regulation Biofeedback Training on Learning in a Golf - Putting Task and EEG Altera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01;12(1):1-13. 

  26. Kolev V, Falkenstein M, Yordanova J. Motor-response generation as a source of aging-related behavioural slowing in choice-reaction tasks. Neurobiol Aging. 2006;27(11):1719-30. 

  27. Kunihara T, Tscholl D, Langer FH. Cognitive brain function after hypothermic circulatory arrest assessed by cognitive P300 evoked potentials. Eur J Cardiothorac Surg. 2007;32(3):507-13. 

  28. Lee DS. Study on the Korean Human Brain Mapping, Seoul University,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6. 

  29. Lee HK. Effects of Forms of KR and Post-KR Intervals on Motor Learning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2006;14(2):95-103. 

  30. Luu P, Tucker DM, Stripling R. Neural mechanisms for learning actions in context. Brain Res. 2007;7(1179): 89-105. 

  31. Masters RS, Maxwell JP, Eves FF. Marginally perceptible outcome feedback, motor learning and implicit processes. Conscious Cogn. 2009;18(3):639-45. 

  32. McDowell K, Kerick SE, Santa Maria DL, et al. Aging, physical activity, and cognitive processing: an examination of P300. Neurobiol Aging. 2003;24(4):597-606. 

  33. Mousavi SY, Low R, Sweller J. Reducing cognitive load by mixing auditory and visual presentation modes. J Educ Psychol. 1995;87:319-34. 

  34. Paller KA, Kutas M. Brain potentials during memory retrieval provide neurophysiological support for the distinction between conscious recollection and priming. J Cogn Neurosci. 1992;4:375-91. 

  35. Shelton J, Kumar GP. Comparison between Auditory and Visual Simple Reaction Times. Neurosci Med. 2010;1(1):30-2. 

  36. Shim JY, Lee DH, Jang JG. The Effects of The Frequency of KR and The Complexity of Task on Motor Learning.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04;9(3):69-79. 

  37. Sidaway B, Anderson J, Danielson G, et al. Effects of long-term gait training using visual cues in an individual with Parkinson disease. Phys Ther. 2006;86(2):186-94. 

  38. Simmons AL. Effect of Practice Variability and Distribution of Practice on Musicians' Performance of a Procedural Skill. University of Taxas at Austin. USA. 2007. 

  39. Tsauo JY, Leu WS, Chen YT, et al. Effects on function and quality of life of postoperative home-based physical therapy for patients with hip fracture. Arch Phys Med Rehabil. 2005;86(10):1953-7. 

  40. Waehrens EE, Fisher AG. Improving quality of ADL performance after rehabilitation among people with acquired brain injury. Scand J Occup Ther. 2007;14(4):250-7. 

  41. Webster KE, Colrain IM, Davenport PW. P300 from inspiratory occlusion reflects orienting but not startle. Biol Psychol. 2004;66(1):21-33. 

  42. Yagi Y, Coburn KL, Estes KM, et al. Effects of aerobic exercise and gender on visual and auditory P300, reaction time, and accuracy. Eur J Appl Physiol Occup Physiol. 1999;80(5):402-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