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물리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hysical medicine, v.8 no.2, 2013년, pp.281 - 287
이명희 (경성대학교 이과대학 물리치료학과) , 김명철 (을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박주태 (영남이공대학교 전자정보계열)
PURPOSE: The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isual, auditory, and visuoauditory cues on simple Serial Task Performance in heaithy adults. METHODS: Sixty-three right-handed heaithy adults without history of neurological dysfunction were participated. A modified version of the Seri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건관련전위의 장점은? | 또 뇌파는 크게 자발뇌파(spontaneous potential, SP)와 유발뇌파 (evoked potential, EP)의 성분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유발뇌파는 특정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자극을 반복 제시후 자극의 처리와 관련한 뇌의 전기적 활동만을 나타내는 파형을 말한다. 사건관련전위(event relative potential, ERP)는 뇌파 중 인간의 인지기능과 관련되어 발생되는 뇌전위로서, 다른 뇌영상 기술과 달리 인간의 인지기능의 시작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시간해상도가 우수하여 짧은 시간동안 일어나는 선택적 주의, 기억, 인지과정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사건 관련전위에는 N100, N200, P100, P300, N400, LPC(late positive component) 등의 다양한 파형이 있는데 이 중 P300은 1960년대 Sutton의 보고 이후 뇌의 정보처리 기전과 관련하여 가장 활발히 연구되어 왔으며 정보처리과정 중 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력, 자극인지, 기억 탐색, 불확실감의 해소 등을 반영한다(Fabiani 등, 1990; Johnson, 1995; Paller 등, 1992). | |
여러 가지 양식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학습을 더 촉진하는데 어떠한 감각정보가 제시되었을 때인가? | Kim(2001)은 시각적 되먹임의 한 형태로 뇌파 바이오 피드백을 이용하여 운동학습을 한 후 뇌파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통제 집단에 비해 정확도가 우수하다고 하였고, 또 다른 연구들에서는 하나의 정보양식만 제시 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양식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학습을 더 촉진한다고 하였다. 그 중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사용한 정보가 제시되었을 때 활동기억을 더 활성화 시킨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Mousavi 등, 1995) | |
운동학습이란? | 운동학습은 “움직임의 정확성과 부드러움이 향상되는 과정” 또는 “근골격계를 효율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개체의 능력에 관한 기술”과 같이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정의들이 개체-환경 체계를 바탕으로 운동과 감각이 모두 포함된 새로운 동작의 학습을 의미한다(Jarvilehto, 2006). 인간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형태 운동학습을 하고 있으며, 학습된 방법을 통하여 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일상생활을 함으로써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Hashimoto 등, 2007; Tsauo 등, 2005; Waehrens와 Fisher, 2007). |
Adler SS, Beckers D, Buck M. PNF in Practice: An Illustrated Guide. Germany. Springer. 2008.
Ahn HJ. Selective Attention of 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000;8(1):239-54.
Akamatsu T, Fukuyama H, Kawamata T. The effects of visual, auditory, and mixed cues on choice reaction in Parkinson's disease. J Neurol Sci. 2008;269(1-2):118-25.
Anderer P, Saletu B, Semlitsch HV, et al. Non-invasive localization of P300 sources in normal aging and age-associated memory impairment. Neurobiol Aging. 2003;24(3):463-79.
Arias P, Cudeiro J. Effects of rhythmic sensory stimulation (auditory, visual) on gait in Parkinson's disease patients. Exp Brain Res. 2008;186(4):589-601.
Chuma T, Faruque Reza M, Ikoma K, et al. Motor learning of hands with auditory cue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J Neural Transm. 2006;113(2):175-85.
Curran T, Friedman WJ. ERP old/new effects at different retention intervals in recency discrimination tasks. Brain Res Cogn Brain Res. 2004;18(2):107-20.
Curran T. Effects of attention and confidence on the hypothesized ERP correlates of recollection and familiarity. Neuropsychologia. 2004;42(8):1088-106.
Duncan CC, Mirsky AF, Lovelace CT, et al. Assessment of the attention impairment in absence epilepsy: comparison of visual and auditory P300. Int J Psychophysiol. 2009;73(2):118-22.
Fabiani M, Karis D, Donchin E. Effects of mnemonic strategy manipulation in a Von Restorff paradigm. Electroencephalogr Clin Neurophysiol. 1990;75(2):22-35.
Goldshtrom Y, Knorr G, Goldshtrom I. Rhythmic exercises in rehabilitation of TBI patients: A case report. J Bodyw Mov Ther. 2010;14(4):336-45
Hagen GF, Gatherwright JR, Lopez BA et al. P3a from visual stimuli: Task difficulty effects. Int J Psychophysiol. 2006;59(1):8-14.
Han DW, Kim SJ. The Effects of Auditory Contextual Interference on Learning in a Golf swing.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08;19(2):1-15.
Han DW. The Effects of Observation with Visual and Auditory Information of Learning in a Sequential Timing.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08;19(3):221-32.
Han JT. Effects of Auditory Cue AFO on Spatio-temporal Gait Parameters in Hemiplegia. J Kor Soc Phys Ther. 2011;6(2): 127-33.
Hashimoto K, Higuchi K, Nakayama Y, et al. Ability for basic movement as an early predictor of functioning related to activities of daily living in stroke patients. Neurorehabil Neural Repair. 2007;21(4):353-67.
Hemayattalab R, Rostami LR. Effects of frequency of feedback on the learning of motor skill in individuals with cerebral palsy. Res Dev Disabil. 2010;31(1):212-7.
Holcomb PJ, Coffey SA, Neville HJ. Visual and auditory sentence processing: A developmental analysis using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Dev Neuropsychol. 1992;8(2-3):203-41.
Hsieh S. The lateralized readiness potential and P300 of stimulus-set switching, Int J Psychophysiol. 2006;60(3):284-91.
Jarvilehto T. What is motor learning? Kaivo Thomson, Finland. 2006.
Jiang Y, Norman KE. Effects of visual and auditory cues on gait initiation in people with Parkinson's disease. Clin Rehabil, 2006;20(1):36-45.
Johnson R. Event-related potential insights into the neurobiology of memory systems. Handbook of neuropsychology. USA. Elsevier Science Ltd. 1995;135-63.
Kim JG. The Effects of Brain Wave Self - Regulation Biofeedback Training on Learning in a Golf - Putting Task and EEG Alteration.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01;12(1):1-13.
Kolev V, Falkenstein M, Yordanova J. Motor-response generation as a source of aging-related behavioural slowing in choice-reaction tasks. Neurobiol Aging. 2006;27(11):1719-30.
Kunihara T, Tscholl D, Langer FH. Cognitive brain function after hypothermic circulatory arrest assessed by cognitive P300 evoked potentials. Eur J Cardiothorac Surg. 2007;32(3):507-13.
Lee DS. Study on the Korean Human Brain Mapping, Seoul University,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6.
Lee HK. Effects of Forms of KR and Post-KR Intervals on Motor Learning i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2006;14(2):95-103.
Luu P, Tucker DM, Stripling R. Neural mechanisms for learning actions in context. Brain Res. 2007;7(1179): 89-105.
Masters RS, Maxwell JP, Eves FF. Marginally perceptible outcome feedback, motor learning and implicit processes. Conscious Cogn. 2009;18(3):639-45.
McDowell K, Kerick SE, Santa Maria DL, et al. Aging, physical activity, and cognitive processing: an examination of P300. Neurobiol Aging. 2003;24(4):597-606.
Mousavi SY, Low R, Sweller J. Reducing cognitive load by mixing auditory and visual presentation modes. J Educ Psychol. 1995;87:319-34.
Paller KA, Kutas M. Brain potentials during memory retrieval provide neurophysiological support for the distinction between conscious recollection and priming. J Cogn Neurosci. 1992;4:375-91.
Shelton J, Kumar GP. Comparison between Auditory and Visual Simple Reaction Times. Neurosci Med. 2010;1(1):30-2.
Shim JY, Lee DH, Jang JG. The Effects of The Frequency of KR and The Complexity of Task on Motor Learning.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04;9(3):69-79.
Sidaway B, Anderson J, Danielson G, et al. Effects of long-term gait training using visual cues in an individual with Parkinson disease. Phys Ther. 2006;86(2):186-94.
Simmons AL. Effect of Practice Variability and Distribution of Practice on Musicians' Performance of a Procedural Skill. University of Taxas at Austin. USA. 2007.
Tsauo JY, Leu WS, Chen YT, et al. Effects on function and quality of life of postoperative home-based physical therapy for patients with hip fracture. Arch Phys Med Rehabil. 2005;86(10):1953-7.
Waehrens EE, Fisher AG. Improving quality of ADL performance after rehabilitation among people with acquired brain injury. Scand J Occup Ther. 2007;14(4):250-7.
Webster KE, Colrain IM, Davenport PW. P300 from inspiratory occlusion reflects orienting but not startle. Biol Psychol. 2004;66(1):21-33.
Yagi Y, Coburn KL, Estes KM, et al. Effects of aerobic exercise and gender on visual and auditory P300, reaction time, and accuracy. Eur J Appl Physiol Occup Physiol. 1999;80(5):40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