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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쇠한 사이보그: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로 본 노화와 과학기술
The Senile Cyborg: Science, Technology, and Aging in Ghost in the Shell: Stand Alone Complex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3 no.1, 2013년, pp.41 - 76  

박형욱 (Social Sciences,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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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보그와 노화는 현대 과학기술의 두 가지 중요한 화두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일본의 애니메이션 감독 카미야마 켄지(神山健治)의 SF 작품인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를 통해 이 두 가지 화두가 만나는 지점을 분석해 본다. 실로 연령은 젠더와 인종, 계급과 더불어 현대 사회와 정치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범주이나 과 학기술학자들은 이에 대해 깊게 연구하지 않았다. 특히 다너 해러웨이(Donna Haraway)의 "사이보그 선언문(Cyborg Manifesto)"(1991) 이후 현대 과학기술에 의해 변화하는 젠더의 전망에 대해서는 많은 과학기술학적 연구가 있었으나 연령이 과학기술과 맺는 관련과 그 영향에 대해서는 깊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만약 해러웨이가 주장한 것처럼 사이보그가 여성에게 지워진 생물학적 담론을 넘어설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준다면, 그것은 노인들에게도 자신들의 변화하는 몸의 한계와 연령주의적 담론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을까? 마이크 페더스톤(Mike Featherstone)은 과학기술이 늙어가는 몸과 결합하여 생겨난 사이보그적 상태가 만든 새로운 전망을 긍정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글은 <공각기동대>를 통해 노년기의 사이보그화와 관련된 더 복잡한 문제들을 분석한다. 나는 과학기술과 노인의 만남을 통해 태어난 노쇠한 사이보그가 전통적 가족주의와 민족주의를 넘어설 수 있게 하나 연령주의를 극복하지는 못하며, 세계화된 자본주의와 네트워크 속의 통제된 신체를 통한 새로운 개인주의적 삶의 형태를 창조해 내고 있음을 보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an analysis of the Japanese animation director Kamiyama Kenji's Ghost in the Shell: Stand Alone Complex series, this paper discusses two important subjects in modern technoscience-cyborg and old age. In fact, age has been an important social and political category in the modern world, alo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 <공각기동대>의 작가는 누구인가? 일본의 만화가 시로 마사무네(士郎正宗)의 작품 『공각기동대』(攻殻機動隊, The Ghost in the Shell, 1989-1990)는 영화감독 오시이 마모루(押井守)에 의해<공각기동대, 1995>와 <이노센스 イノセンス, Innocence, 2004>라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으며 카미야마 켄지(神山健治) 감독에 의해 TV판과 OVA(Original Video Animation)판으로 형식을 달리한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 2002-2006>시리즈가 되어 관객들의 눈앞에 나타났다. 이들 중, 수많은 비평가들과 학자들의 분석 대상이 된 오시이 마모루의 첫 번째 극장판과는 달리 카미야마 켄지의 작품은 TV와 홈비디오라는 매체를 통해 나타난 비교적 최근 발표작이라는 점 때문인지 학문적인 진지한 고찰을 받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시로 마사무네의 원작 만화와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에서 공각기동대의 배경은 어떻게 다른가? 극장판에서는 이 인형사가 주인공인 쿠사나기 모토코(草薙素子, Kusanagi Motoko)의 결정적 변화를 초래하여 네트워크 속으로 사라지게 만든 원인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인형사의 부재는 그러한 변화 없이 이어지는 TV판의 긴 네러티브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또 오시이 마모루의 극장판이 홍콩을 모델로 한 국적불명의 “뉴포트시티”(New Port City)에서 벌어지는 일을 다루고 있는 것과 달리 <공각기동대 Stand Alone Complex>는 명백히 일본을 무대로 하고 있다. 이는 어떤 면에서 일본이 배경인 시로 마사무네의 원작에 더 가까운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으나 카미야마 켄지는 원작에서는 나오지 않는 더 복잡한 사건과 사회적, 철학적 문제를 자신의 작품을 통해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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