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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안경제품의 중국시장 수출성과 분석
An Analysis of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Eyewear Products in China Market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4, 2013년, pp.27 - 46  

심재희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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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한국 안경산업의 현황과 대중국 수출성과 및 SWOT 분석을 실시한 후 이로부터 국산 안경제품의 중국시장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분석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의 안경제품의 수출입 자료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중국 수출현황 분석 결과 한국 안경산업은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시장 점유율은 평균 5% 미만이었고,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가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안경테,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는 적자를 보였으며, 분석지수를 활용한 수출성과 분석에서도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였을 뿐 전반적으로 국산 안경제품의 대중국 경쟁력은 낮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개발 능력을 강화하고 신소재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며 현지 시장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가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및 현지에서 한류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비정상적인 제품의 유통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며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eyewear products in China market, and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or the analysis, the statistical data from 2003 to 2013 produced by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were used, and Mark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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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한국 안경산업의 현황과 대중국 수출성과 및 중국시장 SWOT 분석을 실시한 후 이로부터 국산 제품의 중국시장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 코드를 이용하여 국산 안경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국산 제품의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에 이용되는 도구는 수출경쟁력 평가에 많이 이용되는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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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의 시력은 어떠한가? 조사에 의하면 중국인의 20%가 근시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과도한 전자기기의 사용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전체 중국인의 약 33%에 달하는 4억명이 근시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전 세계 근시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것으로 세계 최대 규모이자 세계평균 근시율 22%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다.
중국 기업의 안경 생산은 어떠한가? 그러나 중국 기업의 안경 생산은 주로 외국 브랜드의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자체 상품은 외산 브랜드에 비해 기술수준이 낮고 고부가가치 제품이 적어 국제경쟁력이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현지 시장 진입장벽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www.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분석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의 안경제품의 수출입 자료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중국 수출현황 분석 결과 한국 안경산업은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시장 점유율은 평균 5% 미만이었고,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가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안경테,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는 적자를 보였으며, 분석지수를 활용한 수출성과 분석에서도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였을 뿐 전반적으로 국산 안경제품의 대중국 경쟁력은 낮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개발 능력을 강화하고 신소재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며 현지 시장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가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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