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한국 안경산업의 현황과 대중국 수출성과 및 SWOT 분석을 실시한 후 이로부터 국산 안경제품의 중국시장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분석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의 안경제품의 수출입 자료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중국 수출현황 분석 결과 한국 안경산업은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시장 점유율은 평균 5% 미만이었고,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가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안경테,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는 적자를 보였으며, 분석지수를 활용한 수출성과 분석에서도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였을 뿐 전반적으로 국산 안경제품의 대중국 경쟁력은 낮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개발 능력을 강화하고 신소재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며 현지 시장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가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및 현지에서 한류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비정상적인 제품의 유통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며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한국 안경산업의 현황과 대중국 수출성과 및 SWOT 분석을 실시한 후 이로부터 국산 안경제품의 중국시장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분석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의 안경제품의 수출입 자료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중국 수출현황 분석 결과 한국 안경산업은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시장 점유율은 평균 5% 미만이었고,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가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안경테,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는 적자를 보였으며, 분석지수를 활용한 수출성과 분석에서도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였을 뿐 전반적으로 국산 안경제품의 대중국 경쟁력은 낮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개발 능력을 강화하고 신소재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며 현지 시장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가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및 현지에서 한류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비정상적인 제품의 유통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며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eyewear products in China market, and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or the analysis, the statistical data from 2003 to 2013 produced by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were used, and Marke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eyewear products in China market, and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or the analysis, the statistical data from 2003 to 2013 produced by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were used, and Market Share Index, Trade Specialization Index, and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as an analyzing method were selected. According to the analysis, Korea's eyewear goods market share in China's glasses market was less than 5% on average during the analyzing period amid recording chronic deficits in Korea's eyewear commodities trade to China and by product, contact lenses were competitive, while eyeglass frames, eyeglasses, eyeglass lenses and sunglasses were not competitive. The suggestions for revitalizing Korea's eyewear products exports to the China market are as follows: First,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enhance the ability to develop creative and distinctive product design to meet the needs of Chinese consumers. Second, to meet Chinese consumers preferences,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actively produce new materials and functional products. Third,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improve brand awareness through the continuous launch of new products for the Chinese market. Fourth,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actively promote strategic alliances with domestic and foreign enterprises, and the Hallyu marketing. Fifth,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reasonably improve the unusual products distribution system. Finally, The government must prepare a systematic support system for eyeglasses industr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eyewear products in China market, and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or the analysis, the statistical data from 2003 to 2013 produced by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were used, and Market Share Index, Trade Specialization Index, and Revealed Comparative Advantage Index as an analyzing method were selected. According to the analysis, Korea's eyewear goods market share in China's glasses market was less than 5% on average during the analyzing period amid recording chronic deficits in Korea's eyewear commodities trade to China and by product, contact lenses were competitive, while eyeglass frames, eyeglasses, eyeglass lenses and sunglasses were not competitive. The suggestions for revitalizing Korea's eyewear products exports to the China market are as follows: First,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enhance the ability to develop creative and distinctive product design to meet the needs of Chinese consumers. Second, to meet Chinese consumers preferences,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actively produce new materials and functional products. Third,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improve brand awareness through the continuous launch of new products for the Chinese market. Fourth,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actively promote strategic alliances with domestic and foreign enterprises, and the Hallyu marketing. Fifth, Korea's glasses industry must reasonably improve the unusual products distribution system. Finally, The government must prepare a systematic support system for eyeglasses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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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고찰하기 위해 한국 안경산업의 현황과 대중국 수출성과 및 중국시장 SWOT 분석을 실시한 후 이로부터 국산 제품의 중국시장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 코드를 이용하여 국산 안경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국산 제품의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에 이용되는 도구는 수출경쟁력 평가에 많이 이용되는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이다.
제안 방법
는 세계 전체의 수출총액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수출성과를 분석하는 것이므로 특정 국가의 수입규모를 비교기준으로 이용하는 두 번째 식을 분석에 활용하기로 한다. 따라서 식에서 EXijk는 i국 k재의 j국에 대한 수출액, TEXij는 i국의 j국에 대한 수출총액, IMjk는 j국의 k재 수입액, TIMj는 j국의 수입총액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중국 안경 소비시장에 있어서 국산제품에 대한 SO전략(강점-기회전략), WO전략(약점-기회전략), ST전략(강점-위협전략), WT전략(약점-위협전략)을 에 제시하였다.
지금까지 분석한 내용을 활용하고 한국 안경제품이 직면하고 있는 대중국 수출환경에 대한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한국 안경제품이 중국시장에서 직면하고 있는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지금까지 분석한 내용을 활용하고 한국 안경제품이 직면하고 있는 대중국 수출환경에 대한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한국 안경제품이 중국시장에서 직면하고 있는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원은 한국무역협회(KITA)의 무역통계 데이터베이스로, 이로부터 안경제품 관련 자료를 확보한다. 안경제품군에는 HS 18부 90류(광학기기, 사진용 기기, 영화용기기, 측정기기, 검사기기, 정밀기기와 의료용기기 및 이들의 부분품과 부속품)의 4단위 코드 중 9003(안경, 고글 또는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및 이들의 부분품-안경테로 약칭), 9004(시력교정용, 보호용 또는 기타용의 안경, 고글과 이와 유사한 물품-안경으로 약칭)와 6단위 코드 중 900130(콘택트렌즈), 900140(유리제의 안경렌즈), 900150(기타 재료의 안경렌즈), 900410(선글라스)을 포함하되 유리제의 안경렌즈와 기타 재료의 안경렌즈는 재료 차이에 따른 분류이므로 안경렌즈로 통합한다.
안경제품군에는 HS 18부 90류(광학기기, 사진용 기기, 영화용기기, 측정기기, 검사기기, 정밀기기와 의료용기기 및 이들의 부분품과 부속품)의 4단위 코드 중 9003(안경, 고글 또는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및 이들의 부분품-안경테로 약칭), 9004(시력교정용, 보호용 또는 기타용의 안경, 고글과 이와 유사한 물품-안경으로 약칭)와 6단위 코드 중 900130(콘택트렌즈), 900140(유리제의 안경렌즈), 900150(기타 재료의 안경렌즈), 900410(선글라스)을 포함하되 유리제의 안경렌즈와 기타 재료의 안경렌즈는 재료 차이에 따른 분류이므로 안경렌즈로 통합한다. 분석대상 기간은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HS) 코드를 이용하여 국산 안경제품이 중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이로부터 국산 제품의 수출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에 이용되는 도구는 수출경쟁력 평가에 많이 이용되는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수출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시장점유율지수, 수출편향지수, 시장비교우위지수를 사용한다. 먼저 시장점유율지수(Market Share Index: MSI)를 통해서 수출성과를 분석한다(김청열 2009, 모수원 2010, 박복재ㆍ문영수 2011, 이정선 2012, 박영무ㆍ전외술 2013 등).
성능/효과
품목별 무역특화지수 추이를 보면 한국은 안경테와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가 전 분석기간에 대해 수입특화를, 콘택트렌즈가 수출특화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역시 이와 반대로 콘택트렌즈는 수출특화를, 나머지 품목들은 수입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를 정리하면 중국시장에서 한국 안경제품은 경쟁력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중국 수입시장에서의 국가별 순위에서 우리나라는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한국의 비중은 이탈리아 수입액의 1/6에 불과하고 전체 분석기간에 대한 비중은 5% 미만으로 낮았다. 그리고 시장점유율지수와 무역특화지수 및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이용하여 중국시장 수출성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중국시장에서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을 뿐 전반적으로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경쟁력은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다섯째, 비정상적인 안경산업 유통구조로 인해 안경원과 제조업체의 재고가 누적되면서 제품 개발 및 출시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해 안경산업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해 안경산업의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
먼저 한국 전체 안경제품의 대세계 무역특화지수를 보면 분석기간 평균 -0.072를 기록하여 수입특화를 나타낸 가운데 2006년부터 양(+)에서 음(−)으로 바뀌어 수출특화에서 수입특화로 전환된 반면 중국 전체 안경제품의 대세계 무역특화지수는 평균 0.591로 수출특화를 보이고 있고 전 분석기간에 걸쳐 수출특화를 나타내고 있다.
비교를 위해 중국 안경제품의 대한국 RCA지수가 함께 제시되어 있다. 분석기간 동안 중국 안경제품 수입시장에서 한국 전체 안경제품은 2006년 이후 비교우위에서 비교열위로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평균 기준으로 비교열위를 기록하여 한국 안경제품 수입시장에서 비교우위를 보이고 있는 중국 안경제품의 상황과는 대비된다. 평균 기준 품목별로는 한국은 콘택트렌즈(2.
여섯째, 안경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제반 여건이 불리한 상태에 있어 안경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되므로 당국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분석대상 기간의 평균 금액 기준으로 안경테가 1억 8백만 달러(25.0%)를 차지하여 최고 수입액을 기록한 것을 비롯하여 안경이 1억 5백만 달러(24.4%), 안경렌즈가 1억 달러(23.1%)로 나타나 이들 제품이 모두 20%를 상회하는 비중을 차지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는 반면 콘택트렌즈(11.0%)와 선글라스(16.4%)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었다. 분석기간 동안 전 제품의 수입규모는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표 6> 참조).
품목별 무역특화지수 추이를 보면 한국은 전 분석기간 동안 안경테와 안경렌즈는 수출특화, 안경과 선글라스는 수입특화를 나타내고 있고 콘택트렌즈는 수입특화에서 수출특화로 전환된 반면 중국은 콘택트렌즈만이 수입특화를 보이고 있을 뿐 나머지 모든 품목은 수출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해 보면 세계시장에서 한국은 콘택트렌즈만이 중국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을 뿐 여타 품목들에서는 경쟁력이 낮은 것을 비롯하여 전체적으로 한국 안경산업은 중국에 비해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중국은 안경테와 안경렌즈가 비교우위에서 비교열위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반면 안경은 비교열위에서 비교우위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고, 콘택트렌즈는 비교열위 상태를, 선글라스는 비교우위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보면 중국시장에서 한국 안경제품은 경쟁력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와 안경렌즈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시장 수출 현황 분석 결과, 우리나라 안경제품은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가 흑자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안경테와 안경, 안경렌즈 및 선글라스는 적자를 나타냈다. 또한 중국 수입시장에서의 국가별 순위에서 우리나라는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한국의 비중은 이탈리아 수입액의 1/6에 불과하고 전체 분석기간에 대한 비중은 5% 미만으로 낮았다.
품목별 RCA지수 추이를 보면 한국은 안경테와 안경렌즈가 비교우위에서 비교열위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고, 안경과 선글라스가 비교열위 상태를, 콘택트렌즈가 비교우위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반해 중국은 안경테와 안경렌즈가 비교우위에서 비교열위로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반면 안경은 비교열위에서 비교우위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고, 콘택트렌즈는 비교열위 상태를, 선글라스는 비교우위 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86)는 수입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셈이다. 품목별 무역특화지수 추이를 보면 한국은 안경테와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가 전 분석기간에 대해 수입특화를, 콘택트렌즈가 수출특화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역시 이와 반대로 콘택트렌즈는 수출특화를, 나머지 품목들은 수입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과를 정리하면 중국시장에서 한국 안경제품은 경쟁력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346)은 모두 수출특화를 보이고 있다. 품목별 무역특화지수 추이를 보면 한국은 전 분석기간 동안 안경테와 안경렌즈는 수출특화, 안경과 선글라스는 수입특화를 나타내고 있고 콘택트렌즈는 수입특화에서 수출특화로 전환된 반면 중국은 콘택트렌즈만이 수입특화를 보이고 있을 뿐 나머지 모든 품목은 수출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해 보면 세계시장에서 한국은 콘택트렌즈만이 중국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을 뿐 여타 품목들에서는 경쟁력이 낮은 것을 비롯하여 전체적으로 한국 안경산업은 중국에 비해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099)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 안경렌즈, 안경테, 안경, 선글라스 순으로 평균지수가 높았고 이 중 콘택트렌즈(19.138)와 안경렌즈(16.513)가 가장 높게 나타나 두 제품이 중국 수입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중국 수입시장에서 양국 제품의 점유율을 비교해 볼 때 한국은 콘택트렌즈만이 점유율이 높은 데 반해 중국은 콘택트렌즈를 제외한 모든 제품에서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고, 특히 안경렌즈(62.
세계 전체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도출된 결과는 한ㆍ중 양국간 무역특화지수 분석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전체 안경제품의 대중국 무역특화지수는 분석기간 평균 -0.516으로 수입특화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 분석기간에 걸쳐 수입특화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중국 전체 안경제품의 대한국 무역특화지수는 분석기간 평균 0.662로 수출특화를 나타내고 있고 전 분석기간에 대해 수출특화를 보이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평균 기준 품목별 무역특화지수를 보면 한국이 콘택트렌즈(0.
후속연구
넷째, 국내 업계의 취약한 마케팅 능력을 보강하기 위해 국내 수출기업의 중국 네트워크 활용과 중국 로컬 기업과의 제휴 등을 추진함과 동시에 현지에 조성된 한류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기호에 따라 새로운 플라스틱 소재나 플라스틱과 고급 메탈이 혼합된 소재 등 신소재를 개발하고 여기에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신소재의 기능성 제품을 적극 생산하여 중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국산 안경제품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특정 품목을 제외하면 중국시장에서 국산품에 대한 선호도가 낮은 것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 부족에 기인하므로 업계는 중국 현지의 관련 전시회(中國國際眼鏡企展覽會) 등에 지속적으로 참가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의 시력은 어떠한가?
조사에 의하면 중국인의 20%가 근시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비롯하여 과도한 전자기기의 사용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전체 중국인의 약 33%에 달하는 4억명이 근시인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전 세계 근시자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것으로 세계 최대 규모이자 세계평균 근시율 22%를 훨씬 상회하는 수준이다.
중국 기업의 안경 생산은 어떠한가?
그러나 중국 기업의 안경 생산은 주로 외국 브랜드의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자체 상품은 외산 브랜드에 비해 기술수준이 낮고 고부가가치 제품이 적어 국제경쟁력이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현지 시장 진입장벽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www.
중국 안경시장을 대상으로 국산 안경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고 경쟁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분석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의 안경제품의 수출입 자료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현시비교우위지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대중국 수출현황 분석 결과 한국 안경산업은 만성적인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시장 점유율은 평균 5% 미만이었고, 품목별로는 콘택트렌즈가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안경테, 안경, 안경렌즈, 선글라스는 적자를 보였으며, 분석지수를 활용한 수출성과 분석에서도 콘택트렌즈만이 경쟁력을 확보하였을 뿐 전반적으로 국산 안경제품의 대중국 경쟁력은 낮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 안경제품의 대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 개발 능력을 강화하고 신소재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며 현지 시장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 가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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