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진출 한국인터넷기업을 대상으로 중국내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모색을 하고자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성과를 실증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접근성, 거래안정성 등이 성과제고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서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 서버의 확장, 결제시스템에 대한 안정성 제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육 및 훈련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대부분 중국의 20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구성과를 중국 전체소비자로 확장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중국진출 한국인터넷기업을 대상으로 중국내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모색을 하고자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성과를 실증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접근성, 거래안정성 등이 성과제고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서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 서버의 확장, 결제시스템에 대한 안정성 제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육 및 훈련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대부분 중국의 20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구성과를 중국 전체소비자로 확장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This study is targeted at chinese market about internet companies in chinese consumers character. According to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we want to see that the performance of internet companies of the empirical analysis. As a result, consumer awareness of internet companies, accessibility on c...
This study is targeted at chinese market about internet companies in chinese consumers character. According to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we want to see that the performance of internet companies of the empirical analysis. As a result, consumer awareness of internet companies, accessibility on connect line, and enhance the stability of deal to get significant results, respectively. These results show that the internet company needs to several factors for the enhance of performance in chinese market through its brand building, expansion of the server, the stability of the payment system, and education and training of human resources. However becaus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vast majority of China's 20 generation research, its result is not to expand throughout chinese all generation consumers
This study is targeted at chinese market about internet companies in chinese consumers character. According to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we want to see that the performance of internet companies of the empirical analysis. As a result, consumer awareness of internet companies, accessibility on connect line, and enhance the stability of deal to get significant results, respectively. These results show that the internet company needs to several factors for the enhance of performance in chinese market through its brand building, expansion of the server, the stability of the payment system, and education and training of human resources. However because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vast majority of China's 20 generation research, its result is not to expand throughout chinese all generation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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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 중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각 소비자 특성별 기업 성과에 대하여 실증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중국진출을 꾀하는 기업의 성과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중국 북경과 상해에서 약 열흘동안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몇 가지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모형은 인터넷기업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4가지 소비자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에 대한 연구를 위해 구축하였다. 소비자 특성으로는 인터넷 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인터넷기업에 대한 접근성, 거래 안정성으로 설정하였다.
인터넷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의 지리적 제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해외진출도 비교적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인터넷기업들이 중국진출을 모색할 때 중국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특성에 초점을 맞춘 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소비자특성에 따른 인터넷기업의 성과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인터넷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접근성, 거래 안정성 등이 성과제고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소비자의 특성은 국내 소비자특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을 통해 충성소비자의 양산과 가치있는 인터넷기업이라는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첫째,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을 통해 충성소비자의 양산과 가치있는 인터넷기업이라는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둘째, 안정적인 접속을 위한 서버의 확장을 제시하였다. 이는 2억 5천만 명의 스마트기기 사용자를 비롯한 잠재수요자에게 접속에 대한 불편함을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주로 20대와 30대 초반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인터넷기업이라는 인식을 각인시킴으로써 향후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인터넷기업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4가지 소비자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에 대한 연구를 위해 구축하였다. 소비자 특성으로는 인터넷 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인터넷기업에 대한 접근성, 거래 안정성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도식화한 것이 <그림 2> 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인터넷기업들이 중국진출을 모색할 때 중국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특성에 초점을 맞춘 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소비자특성에 따른 인터넷기업의 성과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중국 북경과 상해의 소비자 중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을 대상으로 성별과 나이 인터넷 평균 사용시간, 인터넷 평균 사용기간, 최근 3개월간 물품을 구매한 빈도, 최근 1개월 동안의 구입한 상품의 가격대를 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3년 8월 2일부터 12일까지 10일 동안 진행되었다. 설문에 사용된 금액은 원화로 환산하여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응답지 213 건 중 응답오류 및 불성실한 설문지 13건을 제외하고 200건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북경과 상해의 소비자 중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을 대상으로 성별과 나이 인터넷 평균 사용시간, 인터넷 평균 사용기간, 최근 3개월간 물품을 구매한 빈도, 최근 1개월 동안의 구입한 상품의 가격대를 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3년 8월 2일부터 12일까지 10일 동안 진행되었다. 설문에 사용된 금액은 원화로 환산하여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응답지 213 건 중 응답오류 및 불성실한 설문지 13건을 제외하고 200건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지 200건을 분석한 결과, 에서 보듯이 남녀 각각 103명과 97명의 응답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연구를 위해 사용된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다중공선성이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상관계수 r값의 기준은 0.
타당성분석에서는 모든 측정변수의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를 채택했다.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요인 적재치는 05 이상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1) 이는 정보통신과 인터넷의 발달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스마트마켓은 소비자의 편리한 구매와 신중한 구매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매매행위는 더욱이 이용자의 수요에 따른 콘텐츠부터 생산자 간 네트워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가치사슬을 구성하고 있다.2) 스마트 기기를 통한 다양한 콘텐츠의 소비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기업의 촉진활동은 기업의 기본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시장의 소비자를 구매로 이끌기 위한 차별화된 성과제고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5% 정도로 나타났다. 3개월 구매금액의 약 두 배인 30~60만 원 정도 사용하는 소비자도 약 4.5% 정도로 나타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소비활동을 하고 있는 소비자의 수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MOS 18.0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본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X2=332.825, df=131, p=0.000, CFI=0.939, TLI=0.911, RMSEA=0.066로 나타났다.
거래안정성은 기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불안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결제시스템에 대한 안정성 제고를 통해 금융거래에 대한 불안과 고객 정보 누출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넷째,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육 및 훈련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사회주의 관습에 대한 이해와 다민족 특성을 가진 기업과 차별화된 운영 시 반드시 기본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표준화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사회주의 관습에 대한 이해와 다민족 특성을 가진 기업과 차별화된 운영 시 반드시 기본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표준화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스마트 기기를 통한 실시간 고객과의 접점이 형성되기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육과 훈련은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함을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성과제고에 유용함을 제시하였다.
8이상으로 높은 신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구성 요소들은 모두 내적 일관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먼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으로 소비자인식(r=.137, p<.001), 접근성(r=.067, p<.001), 거래안정성(r=.098, p<.001) 등 모두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본 연구의 가설 방향과 일치하고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 항목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파악한 결과 모든 변수들의 Cronbach's α 값이 0.8이상으로 높은 신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억 5천만 명의 스마트기기 사용자를 비롯한 잠재수요자에게 접속에 대한 불편함을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주로 20대와 30대 초반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인터넷기업이라는 인식을 각인시킴으로써 향후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갖추는 것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셋째, 결제시스템에 대한 안정성 제고를 통해 금융거래에 대한 불안과 고객 정보 누출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넷째,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육 및 훈련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소비자인식, 접근성, 거래안정성 등의 요인은 기업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북경과 상해에서 약 열흘동안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몇 가지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실증분석 결과, 인터넷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접근성, 거래 안정성 등이 성과제고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소비자의 특성은 국내 소비자특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5%로 나타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주 세대가 20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넷기업에서의 물품구매 가격에 대한 질문에서는 1개월 동안 구입한 물품의 가격 평균대는 약 34%가 5만 원 미만 으로서 전체적으로는 3개월에 약 15~30만 원 정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5만 원~10만 원 미만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약 30.
접근성은 기업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자의 접근성 강화를 위한 서버확장이 필요하며, 스마트 기기를 통하 애플리케이션의 보급도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즉, 중국소비자의 특성은 국내 소비자특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을 통해 충성소비자의 양산과 가치있는 인터넷기업이라는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둘째, 안정적인 접속을 위한 서버의 확장을 제시하였다.
0%를 차지했다. 특이한 것은 26~30세가 37명으로 전체 응답의 18.5%로 나타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주 세대가 20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터넷기업에서의 물품구매 가격에 대한 질문에서는 1개월 동안 구입한 물품의 가격 평균대는 약 34%가 5만 원 미만 으로서 전체적으로는 3개월에 약 15~30만 원 정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연구를 위해 북경과 상해 두 도시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나, 대부분 중국의 20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구성과를 중국 전체소비자로 확장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터넷기업에 접속하는 기기별 구매비용과 장단점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 진행이 필요하며, 각 성별 인터넷기업의 성과에 대한 비교연구가 진행되어 맞춤식 중국진출을 위한 방안모색이 요구된다.
인터넷기업의 체계적인 서버확장 전략과 지속적인 진행이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요소임을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특히, 현재 20대인 소비자의 인식은 향후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구축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즉 중국시장에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서는 인터넷 접속안정을 위한 서버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서버를 확장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연구를 위해 북경과 상해 두 도시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나, 대부분 중국의 20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구성과를 중국 전체소비자로 확장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터넷기업에 접속하는 기기별 구매비용과 장단점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 진행이 필요하며, 각 성별 인터넷기업의 성과에 대한 비교연구가 진행되어 맞춤식 중국진출을 위한 방안모색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은 소비자가 인터넷통신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각종 상품정보가 나열되어 있는 가상의 쇼핑공간에서 원하는 제품을 선택, 주문, 결제하여 원하는 장소에 배달 받는 상거래를 말한다.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용어는 컴퓨터 통신망인 사이버 공간과 매매행위를 진행하는 상가를 뜻하는 쇼핑몰의 합성어로써 인터넷공간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상가를 말한다.
중국 인터넷시장의 연도별 성장 추이는 어떠한가?
중국 인터넷시장은 지난 2007년 561억위앤에서 2012년 9418억위앤까지 약 1700% 정도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11) <그림 1>에서도 보이듯이, 연도별 성장을 살펴보면 2008년 약 1299억 위앤, 2009년 2308억위앤, 2010년 3859억위앤, 2011년 5760억위앤, 2012년 9418억위앤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스마트기기의 보급이 이루어진 2009년 이후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구본기(2010)10)는 인터넷 쇼핑몰은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가 일어지는 백화점과 같은 소매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가상점포(Virtual Store)를 말하는 것으로, 고객들이 화상으로 원하는 물건을 조회하고, 주문하여 결제 및 배달까지 컴퓨터 조작을 통해 한 번에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기업의 특징으로 스마트기기의 등장으로 인한 콘텐츠의 자유로운 이동과 애플리케이션의 제공, 소비자 기호에 따른 맞춤환경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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