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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소비자 특성에 따른 기업의 성과제고 방안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internet companies in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4, 2013년, pp.419 - 436  

유승균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한수범 (신흥대학교 무역정보과)

초록

본 연구는 중국진출 한국인터넷기업을 대상으로 중국내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모색을 하고자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성과를 실증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제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넷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접근성, 거래안정성 등이 성과제고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서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 서버의 확장, 결제시스템에 대한 안정성 제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인적자원의 교육 및 훈련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대부분 중국의 20대에 집중되어 있어 연구성과를 중국 전체소비자로 확장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argeted at chinese market about internet companies in chinese consumers character. According to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we want to see that the performance of internet companies of the empirical analysis. As a result, consumer awareness of internet companies, accessibility o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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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 중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각 소비자 특성별 기업 성과에 대하여 실증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중국진출을 꾀하는 기업의 성과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중국 북경과 상해에서 약 열흘동안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몇 가지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모형은 인터넷기업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4가지 소비자 특성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에 대한 연구를 위해 구축하였다. 소비자 특성으로는 인터넷 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인터넷기업에 대한 접근성, 거래 안정성으로 설정하였다.
  • 인터넷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장의 지리적 제한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해외진출도 비교적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인터넷기업들이 중국진출을 모색할 때 중국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특성에 초점을 맞춘 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소비자특성에 따른 인터넷기업의 성과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 실증분석 결과, 인터넷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접근성, 거래 안정성 등이 성과제고에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소비자의 특성은 국내 소비자특성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진출 인터넷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첫째, 자사에 대한 브랜드 구축을 통해 충성소비자의 양산과 가치있는 인터넷기업이라는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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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쇼핑은 소비자가 인터넷통신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각종 상품정보가 나열되어 있는 가상의 쇼핑공간에서 원하는 제품을 선택, 주문, 결제하여 원하는 장소에 배달 받는 상거래를 말한다. 인터넷 쇼핑몰이라는 용어는 컴퓨터 통신망인 사이버 공간과 매매행위를 진행하는 상가를 뜻하는 쇼핑몰의 합성어로써 인터넷공간에서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상가를 말한다.
중국 인터넷시장의 연도별 성장 추이는 어떠한가? 중국 인터넷시장은 지난 2007년 561억위앤에서 2012년 9418억위앤까지 약 1700% 정도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11) <그림 1>에서도 보이듯이, 연도별 성장을 살펴보면 2008년 약 1299억 위앤, 2009년 2308억위앤, 2010년 3859억위앤, 2011년 5760억위앤, 2012년 9418억위앤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스마트기기의 보급이 이루어진 2009년 이후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구본기(2010)10)는 인터넷 쇼핑몰은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 인터넷을 이용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가 일어지는 백화점과 같은 소매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가상점포(Virtual Store)를 말하는 것으로, 고객들이 화상으로 원하는 물건을 조회하고, 주문하여 결제 및 배달까지 컴퓨터 조작을 통해 한 번에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기업의 특징으로 스마트기기의 등장으로 인한 콘텐츠의 자유로운 이동과 애플리케이션의 제공, 소비자 기호에 따른 맞춤환경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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