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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사례 연구
A Study on Case for Localization of Korean Enterprise in Indonesi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4, 2013년, pp.481 - 508  

서민교 (대구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  김희준 (대구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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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지화의 이론적 배경 및 전략적 모형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현지화의 성공과 실패사례 분석하여 현지화에 성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현지화의 전략적 모형을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인적자원의 현지화, 마케팅의 현지화, R&D의 현지화와 관련한 경영관리 측면과 현지사회와의 조화로운 관계, 본사의 현지 자회사 권한이양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개별기업의 현지화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파악하고, 전략적 모형의 틀 안에서 이들을 비교분석하여 성공적인 현지화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한 결과,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측면에서는 현지 기후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성공한 기업도 있으나 완성차 조립 부실로 실패했던 기업도 있었다. 인적자원의 현지화는 대부분 기업들이 이 부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을 통한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R&D는 대체적인 기업들이 국내에 있는 본사에서 수행하고 있었고 현지화는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 현지사회와의 조화로운 관계 부분에 있어서는 문화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지역주민과는 우호적이고 선량한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여야 현지화에 성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사의 현지 자회사 권한이양 부분은 본사와 현지 자회사의 공동참여에 의한 결정 보다는 본사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었다. 현지화 전략의 시사점은 부품의 현지화, 우수한 인력 양성, 인도네시아 기업이라는 이미지, 현지 R&D센터 설치, 현지 경영진의 자율권, 현지 정부 및 기업과 의 신뢰 등이다. 향후 한국기업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본사와 현지 자회사 간에 고도의 상호의존적인 복합형태가 이루어 져야 하고 활발한 정보교환과 국적에 관계없는 최적의 인재 등용이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specific ways of successful localization by analyzing the success and failures case for localization through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 strategic models of localization. The strategic models of localization are divided by management aspects such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네시아와 우리나라와의 교역량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와의 교역량은 2012년 기준 수출 139억 달러, 수입 157억 달러로 세계 8위의 무역대상국이며 동남아시아의 1위 교역국이다.3) 우리나라의 해외투자부분에 있어서도 한때는 인도네시아가 제2대 투자대상국 있으나 중국의 등장으로 축소되어 2012년 기준 신고건수 381건, 투자금액 9억 6,440만 달러로 중국, 미국, 베트남에 이어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특징은 무엇인가? 세계 10대 산유국 중의 하나인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에서 유일한 OPEC회원국이며, 2010년 11월 11일부터 11월 12일 양일 간 한국에서 개최되었던 G20의 정상회의에 참여했던 동남아시아의 중심 국가이다. 반면에 인도네시아 역사는 340여년이라는 긴 네덜란드의 식민지시대가 있었고 일본의 군정통치 이후 군부독재의 시대를 겪어야 했다.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한 결과,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측면에서는 현지 기후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성공한 기업도 있으나 완성차 조립 부실로 실패했던 기업도 있었다. 인적자원의 현지화는 대부분 기업들이 이 부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을 통한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R&D는 대체적인 기업들이 국내에 있는 본사에서 수행하고 있었고 현지화는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 현지사회와의 조화로운 관계 부분에 있어서는 문화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사회에 공헌하며 지역주민과는 우호적이고 선량한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여야 현지화에 성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사의 현지 자회사 권한이양 부분은 본사와 현지 자회사의 공동참여에 의한 결정 보다는 본사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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