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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사례 연구
A Study on Case for Localization of Korean Enterprises in India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6 no.4, 2014년, pp.409 - 437  

서민교 (대구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  김희준 (대구대학교 경상대학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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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의 현지화의 중요성을 주목하여 현지화의 이론적 배경 및 전략적 모형을 도출하고, 모형의 틀 안에서 인도에 진출한 한국 개별기업의 현지화 성공과 실패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현지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지화의 전략적 모형을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인적자원의 현지화, 마케팅의 현지화, R&D의 현지화와 관련한 경영관리 측면과 현지사회와의 융화, 본사의 현지 자회사 권한위양으로 나누었다.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분석한 결과, 생산 및 소싱의 현지화 부분에서는,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하고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모델을 생산하여 성공적으로 정착한 기업과 소비자가 선호하지 않는 모델을 생산하여 실패한 기업도 있었다. 인적자원의 현지화 부분에서는, 성공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현지 인력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교육을 통하여 인적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의 현지화 부분에서는, 효과적인 마케팅과 AS망을 구축한 기업,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와 관리가 가능하고 기술력 있는 현지 파트너를 선정한 기업, 영업활동 및 고객지원, 불만처리를 직접 수행한 기업은 현지화에 성공하였다. R&D의 현지화 부분에서는, 성공한 대기업은 현지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현지에서 연구 개발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사회와의 융화 부분에 있어서는, 문화적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면 실패하였지만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기업은 성공적인 현지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사의 현지 자회사 권한위양 부분에서는, 대부분 기업이 이 부분이 취약했고 본사에 의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현지화 전략의 시사점은 부품의 현지화, 기업의 경영이념과 시스템을 이해하고 시장 전략 결정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고급 간부직책 인재의 육성, 단독투자 추진, R&D센터의 설치 및 운영, 문화와 제도에 대한 이해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현지 경영진의 자율권 부여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pecific ways of successful localization by analyzing the success and failures case for localization within the framework of the strategic models through a theoretical background and strategic models of localization. The strategic models of localization a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는 어떤 나라인가? 인도(Republic of India)는 넓은 영토, 풍부한 지하자원과 수학과 영어에 학습능력이 뛰어난 우수한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다양한 인종과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인구는 중국 다음으로 많은 국가이다.
인도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가 증가함으로서 어떤 현상이 일어났는가? 인도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는 1990년 중반부터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 시기에 인도의 IT산업이 발전함으로써 선진국의 IT관련 산업의 해외투자 증가와 맞물려 인도에 외국기업의 투자가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대부분 대기업 중심의 투자가 이루어졌고 중소기업은 인도의 인프라 부족으로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한국기업의 경우 90년대에 어떤 기업들이 인도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는가? 한국기업의 경우에는 1990년대 중반 이후에 LG전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의 주요 기업들이 인도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이 당시 한국은 인도의 10위안에 드는 주요 투자국이었으나 그 이후 투자가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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