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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6, 2013년, pp.485 - 494
김성환 (Mando Corporation) , 조성선 (Mando Corporation) , 이정환 (Mando Corporation)
This paper deals with experimental evaluation methods for high speed judder on the brake-caliper system. Firstly, two types of brake caliper systems due to the wheel vibration was evaluated. Secondly, the high-speed judder of the brake was also investigated using the subjective rating evaluation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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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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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시스템에서 저더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방법은? | 제동 시스템에서 저더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차량에서 발생 수준과 차량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조향 휠의 응답에 의한 저더 민감도 지수(K-index)산출을 통해 수준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 |
120 kph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저더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 특히, 120 kph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저더(judder)는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유발하여 차량의 정숙성과 안락성을 저해한다. 이러한 현상은 디스크의 두께 변화(DTV)와 런아웃(runout) 불균일에 의해 발생하는 냉간 저더(cold judder)와 제동시 디스크의 급격한 온도 상승에 의한 열점(heat spot)의 생성으로 차량 진동과 소음(rumble noise)이 발생하는 열간 저더(hot judder)로 나눌 수 있다(1~5). | |
스퀼 소음과 저더의 문제점은? | 자동차 성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운전 중의 정숙성과 안락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소음 진동 현상으로 스퀼 소음과 저더는 자동차의 상품 가치를 저하시키고 소비자의 불만을 초래한다. 특히, 120 kph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저더(judder)는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유발하여 차량의 정숙성과 안락성을 저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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