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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저더에 대한 전달계 민감도 해석
Sensitivity Analysis of Transfer Mechanism to Brake Judd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401 - 406  

심경석 (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태원 (아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normal vibration from the BTV(Brake Torque Variation) and DTV(Disc Thickness Variation) is transferred to the suspension and steering system during braking. In this paper, judder simulation is carried out using multi-body dynamic analysis program to analyze the relation of the judder and tran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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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Full car 수치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델을 이용하여 가상시뮬레이션 상에서 브레이크 저더 현상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장착한 차량을 대상으로 맥퍼슨 타입(McPherson Strut Type)의 전륜 현가계, CTBA(Coupled Torsion Beam Axle)의 후륜 현가계를 다물체 동역학 프로그램으로 모델링 하였으며, 저더 전달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가 장치의 부시 및 댐퍼모델, 조향 장치의 기어 박스 등 중요 부품을 상세 모델링 하였다.
  • 브레이크에서 전달되는 진동 경로를 모사하기 위하여 차량 동역학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전, 후륜 현가계 및 조향계의 설계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에서 수치 모델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2g로 감속하였다. Full Car 모델에 브레이크 진동 현상을 적용하여 제동 시 가진원을 가정하였다. 그 때 발생하는 브레이크 저더에 의해 조향휠 가속도 측정결과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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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시 동특성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다면? 부시 동특성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강성이 변위에 따라 변하는 비선형 특성(Non-linear static stiffness), 강성이 가진 주파수에 변하는 특성(Frequency dependant dynamic stiffness)과 이력특성(Hysteresis characteristics)으로 분류된다.
고속 주행 중 제동 시 발생하는 저더는 디스크 두께 변화가 무엇을 유발하여 현가계와 조향계로 전달되는가? 고속 주행 중 제동 시 발생하는 저더는 디스크 두께 변화(DTV, Disc Thickness Variation)가 브레이크 토크 변화(BTV,Brake Torque Variation)를 유발하여 현가계와 조향계로 전달된다. 이는 운전자에게 커다란 불쾌감을 줄 뿐 아니라 조향 시스템의 안정성에도 큰 문제를 끼칠 수 있다.
브레이크 저더의 메커니즘을 확인하기 위해 어떤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CAE 기술이 발달 되면서 1990 년대 이후부터는 브레이크 자체 개선 보다는 저더 전달 경로의 해석과 개선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브레이크 저더의 메커니즘을 확인하기 위해 차량의 부품간 연성효과를 비교하고 너클, 타이로드, 조향 휠 등에서의 가진 특성을 비교하는 실험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차량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저더 전달계 영향 인자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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