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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시스템에서 고속 저더 개선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High Speed Judder Evaluation on Brake Syste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6, 2013년, pp.485 - 494  

김성환 (Mando Corporation) ,  조성선 (Mando Corporation) ,  이정환 (Mando Corpor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experimental evaluation methods for high speed judder on the brake-caliper system. Firstly, two types of brake caliper systems due to the wheel vibration was evaluated. Secondly, the high-speed judder of the brake was also investigated using the subjective rating evaluation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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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선 방안으로 패드 사양의 변경을 설정한 것은 캘리퍼 개발 과정에서 주어진 여건을 고려해 브레이크 캘리퍼 모듈에서 개선 가능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는 종합적으로 차량 민감도 시스템 및 조향 및 현가장치 등의 종합적인 고려를 하기엔 개선의 자유도가 넓고, 차량 시스템 민감도 등 다른 인자들을 고려할 때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시 고속 저더의 현 수준과 개선하고자 할 때 브레이크 패드의 개선이 일반적인 개선 방법이다.
  • 이 논문에서는 브레이크 패드를 포함한 캘리퍼 어셈블리 관점에서 발생 요인을 검토하고 저더 진동 계측을 위한 장비를 활용하여 차량의 고속 저더를 평가하고 저더 발생 저감을 위한 개선안을 검토하고자 한다(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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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동 시스템에서 저더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방법은? 제동 시스템에서 저더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차량에서 발생 수준과 차량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조향 휠의 응답에 의한 저더 민감도 지수(K-index)산출을 통해 수준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120 kph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저더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특히, 120 kph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저더(judder)는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유발하여 차량의 정숙성과 안락성을 저해한다. 이러한 현상은 디스크의 두께 변화(DTV)와 런아웃(runout) 불균일에 의해 발생하는 냉간 저더(cold judder)와 제동시 디스크의 급격한 온도 상승에 의한 열점(heat spot)의 생성으로 차량 진동과 소음(rumble noise)이 발생하는 열간 저더(hot judder)로 나눌 수 있다(1~5).
스퀼 소음과 저더의 문제점은? 자동차 성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운전 중의 정숙성과 안락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소음 진동 현상으로 스퀼 소음과 저더는 자동차의 상품 가치를 저하시키고 소비자의 불만을 초래한다. 특히, 120 kph이상으로 고속 주행 중 제동시 발생하는 저더(judder)는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유발하여 차량의 정숙성과 안락성을 저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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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 H. J., 2006, The Origin and Effect of Hot Spot Phenomena on Judder Vibration in Automotive Disk Brak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8, pp. 886-892. 

  2. Choi, Y. S. and Shin, B. S., 2006, Brake Judder due to Disc Run-out,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06A0809. 

  3. Kang, T. W., 1999, Test and Diagnostics Methods for Judder Vibration of the Brake Syste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9 No. 3, pp. 613-620. 

  4. Cho, H. J., 2005, Analysis of the Effect Mode Shape on Judder Phenomenon in Automotive Disk Brake, Proceedings of the KSAE, 05-F0166, pp. 1056-1061. 

  5. Lee, J. S., 2002, An Experimental Study on Brake Judder of Braking on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2, No. 5, pp. 338-345. 

  6. Hwang, I. J. and Park, G. J., 2005, System Mode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Brake Judder Redu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 13, No. 6, pp. 142-153. 

  7. Engel, H. G., Hassiotis, V. and Tieman, R., 1994, System Approach to Brake Judder, SAE945041. 

  8. Meyer, R., 2005, Brake Judder - Analysis of the Excitation and Transmission Mechanism within the Coupled System Brake, Chassis and Steering System, SAE 05013916. 

  9. Lee, K. J. and Dinwidie, R. B., 1998, Conditions of Frictionanl Contact in Disc Brakes and their Effects on Brake Judder, SAE980598. 

  10. Inoue, H., 1986, Analysis of Brake Judder caused by Thermal Deformation of Brake Disc Rotors, SAE865131. 

  11. Kim, B. S., Ryu, G. S., Hwang, I. J. and Kim, H. Y., 2002, Vehicle Comfort Analysis under Braking Conditions, Proceedings of the KSAE, Vol. II, KSAE, pp. 464-469. 

  12. Kim, M. G., Jeong, H. I. and Yoo, W. S., 1996, Sensitivity Analysis of Chassis System to Improve Shimmy and Brake Judder Vibration to on Steering Wheel, SAE 960734. 

  13. Cho, S. S., 2006, Vehicle Judder Sensitivity (K-Factor) and Development Target by Steering Wheel Vibration Response, Mando R&D-A1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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