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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6, 2013년, pp.553 - 562
황인성 (Mechanical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안태수 (Center of Industrial Technology, Dongeui University) , 이두호 (Mechanical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Vehicle vibrations arise from engine and road surface excitations. The engine mount system of a passenger car sustains the engine weight and insulates the excitation force from the engine system. The dynamic properties of viscoelastic material used for the vehicle engine mounts have large vari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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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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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크고 작은 진동을 감쇠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 엔진과 같은 구조물은 작동과정에서 크고 작은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감쇠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손실계수가 큰 점탄성 물질을 이용하여 진동을 절연시키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점탄성 물질로는 고무를 꼽을 수 있으며, 제조과정이나 사용환경 등에 따라 각기 다른 동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 |
고무재료의 통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인 규격화된 보가진시험이나 충격망치시험의 단점은? | 고무재료의 통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규격화된 보가진시험(3)이나 충격망치시험(4) 등이 있는데, 측정된 결과는 사용하는 모델의 오차 또는 실험데이터의 측정 오차를 피할 수 없어 점탄성 물질의 구조계를 모델링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유발한다(5). 이를 보완하기 위해 Jung 등(6)은 점탄성 제진 물질을 포함하는 구속 보의 응답에 대하여 물성의 불확실성과 온도영향을 고려하는 통계적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제진 처리된 구조물의 최적설계에 응용하였다. | |
환경적 요인에 따른 고무엔진마운트의 동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3종류의 엔진마운트 유한요소모델을 개발하고 온도와 물성값에 따른 동강성 변동성을 추정한 연구의 결론은? | 저장계수와 손실계수의 변동성에 의해 생기는 물성의 변화가 엔진마운트의 동강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모사하기 위해 몬테카를로 해석법을 이용하여 반복 계산한 통계 값을 얻었다. 엔진마운트의 동강성 변동성은 주파수에 따라 서로 다른 차이를 보인다. 엔진마운트의 상하방향 동강성은 10 Hz에서 95 % 신뢰구간이 5~6 dB의 변동폭을 보였지만 100Hz의 경우 5~12 dB로 보다 큰 변동성을 보인다. 따라서 고성능 엔진마운트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동특성의 변화가 꼭 고려되어야 하며 보다 정확한 변동성 추정방법 및 물성데이터의 확보를 위한 이론 및 실험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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