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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변화를 고려한 고무엔진마운트의 동특성 변동성 해석
Variability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in Rubber Engine Mounts Considering Temperature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6, 2013년, pp.553 - 562  

황인성 (Mechanical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안태수 (Center of Industrial Technology, Dongeui University) ,  이두호 (Mechanical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vibrations arise from engine and road surface excitations. The engine mount system of a passenger car sustains the engine weight and insulates the excitation force from the engine system. The dynamic properties of viscoelastic material used for the vehicle engine mounts have large vari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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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외부의 온도와 실험데이터의 오차, 그리고 모델의 오차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고무재료의 온도와 주파수의 변동성을 통계적인 방법으로 추정하고,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합성고무 엔진마운트에 적용하여 그 변동성을 추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 연구에서 고무엔진마운트는 합성고무의 일종인 SBR(stylene butadien rubber)로 만들어졌다고 가정한다. 합성고무 SBR에 대해 2.
  • 외기의 온도변화데이터는 2007년 서울에서 3시간 간격으로 측정한 일년 간 기온데이터를 이용하였고, MCS(몬테카를로 해석)를 통해 이동계수의 확률분포를 얻었다. 이때 물질비례상수 d1, d2에 대한 불확실성은 다른 인자에 비해 매우 작아 무시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SBR의 저장계수와 손실계수는 실험데이터로써 참고문헌 (10)의 실험값을 사용하였고, 분수차 미분모델에서 물성인자의 불확실성으로 발생하는 저장계수와 손실계수의 확률분포는 EDR방법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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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크고 작은 진동을 감쇠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엔진과 같은 구조물은 작동과정에서 크고 작은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감쇠시키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손실계수가 큰 점탄성 물질을 이용하여 진동을 절연시키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점탄성 물질로는 고무를 꼽을 수 있으며, 제조과정이나 사용환경 등에 따라 각기 다른 동특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고무재료의 통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인 규격화된 보가진시험이나 충격망치시험의 단점은? 고무재료의 통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은 규격화된 보가진시험(3)이나 충격망치시험(4) 등이 있는데, 측정된 결과는 사용하는 모델의 오차 또는 실험데이터의 측정 오차를 피할 수 없어 점탄성 물질의 구조계를 모델링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유발한다(5). 이를 보완하기 위해 Jung 등(6)은 점탄성 제진 물질을 포함하는 구속 보의 응답에 대하여 물성의 불확실성과 온도영향을 고려하는 통계적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제진 처리된 구조물의 최적설계에 응용하였다.
환경적 요인에 따른 고무엔진마운트의 동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3종류의 엔진마운트 유한요소모델을 개발하고 온도와 물성값에 따른 동강성 변동성을 추정한 연구의 결론은? 저장계수와 손실계수의 변동성에 의해 생기는 물성의 변화가 엔진마운트의 동강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모사하기 위해 몬테카를로 해석법을 이용하여 반복 계산한 통계 값을 얻었다. 엔진마운트의 동강성 변동성은 주파수에 따라 서로 다른 차이를 보인다. 엔진마운트의 상하방향 동강성은 10 Hz에서 95 % 신뢰구간이 5~6 dB의 변동폭을 보였지만 100Hz의 경우 5~12 dB로 보다 큰 변동성을 보인다. 따라서 고성능 엔진마운트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동특성의 변화가 꼭 고려되어야 하며 보다 정확한 변동성 추정방법 및 물성데이터의 확보를 위한 이론 및 실험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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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ao, M. D., 2003, Recent Application of Viscoelastic Damping for noise Control in Automobile and Commercial Airplan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62, No. 3, pp. 457-474. 

  2. Nakata, B. C., 1998, Vibration Control in Machines and Structures Using Viscoelastic Damping,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11, No. 3, pp. 449-465. 

  3. Kim, S. Y. and Lee, D. H., 2009, Identification of Fractional Derivative Model Parameters of Viscoelastic Materials from Measured FRF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4, No. 3-5, pp. 570-586. 

  4. Lin, T. R., Rarag, N. H. and Pan, J., 2005, Evaluation of Frequency Dependent by Impact Test, Applied Acoustic, Vol. 66, No. 7, p. 829. 

  5. Goh, Y., Booker, J. and McMaho, C., 2005, Uncertain Modeling of a Suspension unit, Proceeding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19, No. 6, pp. 755-771. 

  6. Jung, B. C., Lee, D. H. and Youn, B. D., 2009 Optimal Design of constrained-layer Damping Structures Considering Material and Operational Condition Variability, AIAA Journal, Vol. 47, No. 12, pp. 2285-2295. 

  7. Pritz, T., 2001, Loss Factor Peak of Viscoelastic Materials: Magnitude to Width Rela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46, No. 2, pp. 264-280. 

  8. Suarez, L. E., Shokiih, A. and Arroyo, J., 1997, Finite Element Analysis of Beams with Constrained Damping Treatment Modeled via Fractional Derivatives, Applied Mechanics Reviews., Vol. 50, No. 11, Part 2, pp. 216-224. 

  9. Baber, T. T., Maddox, R. A. and Orozco, C. E., 1998, Finite Element Model For Harmonically Excited Viscoelastic Sandwich Beams, Computer & Structures, Vol. 66, No. 1, pp. 105-113. 

  10. Jones, D. I. G., 2001, Handbook of Viscoelastic Vibration Damping, Wiely, New York. 

  11. Youn, B. D., Xi, Z. and Wang, P., 2008, Eigenvector Dimension Reduction(EDR) Method for Sensitivity Free Probability Analysis, Structural and Multi 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37, No. 1, pp. 13-28. 

  12. Kim, S. Y. and Lee, D. H., 2006, Identification of Fractional-derivative-model Parameters of Viscoelastic Materials Using an Optimization Techniqu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12, pp. 1192-1200. 

  13. Lee, D. H. and Hwang, I. S., 2011, Analysis o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ubber Mount Considering Temperature and Material Uncertainties,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4, No. 4, pp. 383-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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