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3, 2013년, pp.398 - 404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안인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를 수집하여 빈도를 분석하고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분석한 27권의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는 총 235개로서, 교과서 10쪽마다 평균 1개의 비유가 사용되었다. 비유 사용 빈도는 교과서의 종류나 단원의 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유형별로 비유를 분석한 결과, 기능적 속성을 공유한 비유, 언어와 그림으로 모두 제시된 비유, 추상적인 목표물을 구체적인 비유물에 대응시킨 비유, 부연 비유, 일상 비유, 학생 중심의 비유와 체계성이 낮은 비유가 많았으며, 반대로 교과서 본문에 비유라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비유물의 제한점을 언급하는 경우는 적었다.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비유의 사용 빈도는 증가하였고, 표현 방식, 대응 정도, 작위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나머지 유형 기준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In this study, the analogies in the chemistry domain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analyzed. A total of 235 analogies were found in 27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alysed, which means that one analogy per 10 pages was used on avera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키기위해서는? | 6 또한 학생들이 비유물을 생소하게 여길 경우, 비유물 자체의 의미를 파악하여야 하는 추가적인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7 이와 같은 비유의 제한적 특징을 고려할 때, 비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비유가 사용되는 실태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육 자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서에 어떤 비유가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비유의 효과적인 사용에 관한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
비유란 무엇입니까? | 비유란 친숙하지 않은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쉽고 친숙한 상황을 도입하여 두 영역을 비교하는 것으로,1 2 과학수업에서 비유는 추상적이거나 학습자에게 생소한 학습내용을 친숙하고 구체적인 상황에 대응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데 사용된다.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한 능동적인 자신의 해석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학습관에 따르면, 비유는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 |
구성주의 학습관에 따르면 비유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한 능동적인 자신의 해석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학습관에 따르면, 비유는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3 또한 비유는 추상적인 과학 개념을 가시적인 형태로 바꾸어 주고, 친숙한 비유물은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되었다.1 4 |
Duit, R. Sci. Educ. 1994, 75(6), 649.
Treagust, D. F.; Harrison, A. G.; Venville, G. F.; Dagher, Z. R. Int. J. Sci. Educ. 1995, 18(2), 213.
Bryce, T. G. K.; MacMillan, K. Int. J. Sci. Educ. 2005, 27(6), 737.
Venville, G. J.; Treagust, D. F. Instructional Science 1996, 24(4), 295.
Thiele, R. B.; Treagust, D. F. The Australian Sci. Teachers J. 1991, 37(2), 4.
Clarke, C. B. The Impact of Self-generated Analogies on At-risk Students' Interest and Motivation to Learn. Ph.D. Thesis,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 2005.
Harrison, A. G.; Treagust, D. F. J. Res. Sci. Teaching 1993, 30(10), 1291.
Noh, T.; Kwon, H.; Chae, W. Journal of College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6, 23(1), 21.
Noh, T.; Kwon, H.; Kim, D.; Chae, W. Chem. Educ. 1997, 24(1), 1.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e Lexicographic Notes of Middle Schoo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07; pp. 51?53.
Kwon, H. Status of Using Analogy and Factors Influencing Conceptual Understanding with Analogy in Chemistry Educa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0.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07; p 150.
Spiro, R. J.; Feltovich, P. J.; Coulson, R. L.; Anderson, D. K.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989; p 498.
Thiele, R. B.; Treagust, D. F. J. Res. Sci. Teaching 1994, 31(3), 227.
Gick, M. L.; Holyoak, K. J. Cognitive Psychology 1983, 15(1), 1.
Harrison, A. G.; Treagust, D. F. Teaching about Conduction Using the Domino Analogy: A Case Study of One Teacher's Approach;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Fremantle, Western Australia, 1993.
Zook, K. B.; Di Vesta, F. J. J. Educ. Psychology 1991, 83(2), 246.
Orgill. M. K.; Bodner. G. M. J. Res. Sci. Teaching 2006, 43(10), 1040.
Curtis, R. V.; Reigeluth, C. M. Instructional Science 1984, 13(2), 99.
Lawson, A. E.; Baker, W. P.; DiDonato, L.; Verdi, M. P. J. Res. Sci. Teaching 1993, 30(9), 1073.
Cherif, A. H.; Somervill, C. H.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1995, 57(1), 2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