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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개정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의 분석
An Analysis of Analogies in the Chemistry Domain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3, 2013년, pp.398 - 404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안인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를 수집하여 빈도를 분석하고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다. 분석한 27권의 교과서에 사용된 비유는 총 235개로서, 교과서 10쪽마다 평균 1개의 비유가 사용되었다. 비유 사용 빈도는 교과서의 종류나 단원의 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유형별로 비유를 분석한 결과, 기능적 속성을 공유한 비유, 언어와 그림으로 모두 제시된 비유, 추상적인 목표물을 구체적인 비유물에 대응시킨 비유, 부연 비유, 일상 비유, 학생 중심의 비유와 체계성이 낮은 비유가 많았으며, 반대로 교과서 본문에 비유라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비유물의 제한점을 언급하는 경우는 적었다.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비유의 사용 빈도는 증가하였고, 표현 방식, 대응 정도, 작위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그러나 나머지 유형 기준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analogies in the chemistry domain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ere analyzed. A total of 235 analogies were found in 27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alysed, which means that one analogy per 10 pages was used on avera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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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 추출한 비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사용된 비유의 특징을 조사한다.
  • 3) 선행연구와의 비교를 통하여 교육과정의 개정에 따른 비유 사용의 변화에 대하여 조사한다.
  • 과학 1의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상태 변화와 에너지 단원에서는 각각 10쪽 당 1.1회, 0.5회, 0.9회의 비유가 사용되었다. 이 단원에서는 미시적인 분자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시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모형을 도입하고 있다.
  • 9이상이 될 때까지 비유 추출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또한, 2인의 분석자가 선행연구10의 분류 기준(Table 1)에 근거하여 추출한 비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분석자간 일치도를 구하였다. 분류 결과에 대한 반복적인 논의를 통해 일치도가 0.
  • 11 이처럼 교과서 편찬에서 분량과 구성의 제약을 철폐하고 자율성을 강화한 만큼 비유 사용에서 어떤 변화가 이루어졌는지를 질적·양적 측면에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의 빈도와 유형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 9종의 교과서는 (주)교학사, (주)금성출판사, (주)동화사, 두배의 느낌, 두산동아, (주)미래엔, 비유와 상징, 천재교육, 천재문화에서 출판되었다. 대상 단원은 과학 1의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의 운동, 상태 변화와 에너지, 과학 2의 물질의 구성, 우리 주위의 화합물, 과학 3의 물질의 특성, 전해질과 이온 단원이다.
  • 본 연구에서 분석한 교과서는 모든 학년에서 검정을 통과한 9종의 교과서로 총 27권이다. 9종의 교과서는 (주)교학사, (주)금성출판사, (주)동화사, 두배의 느낌, 두산동아, (주)미래엔, 비유와 상징, 천재교육, 천재문화에서 출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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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키기위해서는? 6 또한 학생들이 비유물을 생소하게 여길 경우, 비유물 자체의 의미를 파악하여야 하는 추가적인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7 이와 같은 비유의 제한적 특징을 고려할 때, 비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비유가 사용되는 실태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육 자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과서에 어떤 비유가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비유의 효과적인 사용에 관한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비유란 무엇입니까? 비유란 친숙하지 않은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쉽고 친숙한 상황을 도입하여 두 영역을 비교하는 것으로,1 2 과학수업에서 비유는 추상적이거나 학습자에게 생소한 학습내용을 친숙하고 구체적인 상황에 대응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데 사용된다.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한 능동적인 자신의 해석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학습관에 따르면, 비유는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구성주의 학습관에 따르면 비유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사전 지식을 바탕으로 한 능동적인 자신의 해석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학습관에 따르면, 비유는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3 또한 비유는 추상적인 과학 개념을 가시적인 형태로 바꾸어 주고, 친숙한 비유물은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되었다.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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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Duit, R. Sci. Educ. 1994, 75(6), 649. 

  2. Treagust, D. F.; Harrison, A. G.; Venville, G. F.; Dagher, Z. R. Int. J. Sci. Educ. 1995, 18(2), 213. 

  3. Bryce, T. G. K.; MacMillan, K. Int. J. Sci. Educ. 2005, 27(6), 737. 

  4. Venville, G. J.; Treagust, D. F. Instructional Science 1996, 24(4), 295. 

  5. Thiele, R. B.; Treagust, D. F. The Australian Sci. Teachers J. 1991, 37(2), 4. 

  6. Clarke, C. B. The Impact of Self-generated Analogies on At-risk Students' Interest and Motivation to Learn. Ph.D. Thesis, Florida State University, Tallahassee, FL, 2005. 

  7. Harrison, A. G.; Treagust, D. F. J. Res. Sci. Teaching 1993, 30(10), 1291. 

  8. Noh, T.; Kwon, H.; Chae, W. Journal of College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6, 23(1), 21. 

  9. Noh, T.; Kwon, H.; Kim, D.; Chae, W. Chem. Educ. 1997, 24(1), 1. 

  10. Cha, J.; Byon, S.; Noh, T. J. Korean Chem. Soc. 2004, 48(6), 629. 

  11.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e Lexicographic Notes of Middle School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07; pp. 51?53. 

  12. Kwon, H. Status of Using Analogy and Factors Influencing Conceptual Understanding with Analogy in Chemistry Educa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0. 

  1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2007; p 150. 

  14. Spiro, R. J.; Feltovich, P. J.; Coulson, R. L.; Anderson, D. K. Similarity and Analogical Reaso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989; p 498. 

  15. Noh, T.; Choi, Y.; Kwon, H. J. Korea Assoc. Sci. Edu. 1998, 18(1), 83. 

  16. Thiele, R. B.; Treagust, D. F. J. Res. Sci. Teaching 1994, 31(3), 227. 

  17. Gick, M. L.; Holyoak, K. J. Cognitive Psychology 1983, 15(1), 1. 

  18. Noh, T.; Kim, C.; Kwon, H. J. Korea Assoc. Sci. Edu. 1999, 19(1), 107. 

  19. Harrison, A. G.; Treagust, D. F. Teaching about Conduction Using the Domino Analogy: A Case Study of One Teacher's Approach;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Fremantle, Western Australia, 1993. 

  20. Zook, K. B.; Di Vesta, F. J. J. Educ. Psychology 1991, 83(2), 246. 

  21. Orgill. M. K.; Bodner. G. M. J. Res. Sci. Teaching 2006, 43(10), 1040. 

  22. Curtis, R. V.; Reigeluth, C. M. Instructional Science 1984, 13(2), 99. 

  23. Lawson, A. E.; Baker, W. P.; DiDonato, L.; Verdi, M. P. J. Res. Sci. Teaching 1993, 30(9), 1073. 

  24. Cherif, A. H.; Somervill, C. H.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1995, 57(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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