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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코이드 펌프의 시뮬레이션 방법론
Methodology for Simulation of Trochoid Pump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2 no.3, 2013년, pp.465 - 471  

김명식 (School of Mechatronical Design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정원지 (School of Mechatronical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정승원 (School of Mechatronical Design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  전주열 (School of Mechatronical Design Engineering,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w rate control is the uppermost concern for a trochoid hydraulic pump. Cavitation within the flow field of the pump has the greatest effect on the flow control during high-speed pump rotation of approximately 3500~4000 RPM. In this paper, based on AMESim$^{(R)}$ and Solid Work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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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3에 표시한 위치에서 출구으로부터 고립된 유동장으로 역류가 발생하게 된다. 고립된 유동장으로 역류된 유체는 로터가 회전하여 outlet으로 다시 송출될 때 송출 압력을 상승시켜 맥동을 증가시키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송출 시점을 지연시키는 방법을 고려하고 경향을 파악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 엔지니어가 트로코이드 펌프의 설계를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해석 모델의 제어가 실제 제품의 제어와 가장 비슷하도록 구현하는 것이다. 우선 현장 엔지니어가 쉽게 해석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난해한 CFD®가 아닌 인자들의 제어가 용이한 AMESim®을 사용하였으며 필요한 데이터는 Solid Works®를 통하여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 실제 제품의 제어와 해석 모델의 제어가 같은 수준이 되려면 가장 중요한 펌프의 체적효율 저하에 영향을 주는 인자인 펌프의 회전속도, 외부로터와 내부로터 사이의 간극으로 인한 누설, 펌프 몸체와 외부로터 간의 간극, 출구의 형상 등을 파악하고 고려해야 하며 이 모든 인자와 관련이 깊은 것이 캐비테이션이다. 캐비테이션의 펌프의 체적효율을 저하 시키지만 발생을 억제되도록 설계하는 것은 불가능 하므로 본 연구의 캐비테 이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펌프의 체적효율 저하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의 현상을 규명하고 제어를 통하여 방지하므로써 펌프의 체적효율저하를 줄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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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로코이드 오일펌프의 효율을 감소시키는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트로코이드 오일펌프의 효율을 감소시키는 원인으로는 가공 오차, 작동 조건이 있으나, 유동상의 문제로는 주기성을 띠는 비정상 맥동 유동으로써 송출오일의 맥동 유동이 송출압의 맥동을 유발하는데 있다. 이러한 맥동은 소음과 진동의 원인이 되며, 또한 고속 회전 시 로터 내부에 발생되는 캐비테이션으로 체적효율을 저하시키게 되어 효율감소를 증대 시키고 소음과 진동으로 인하여 펌프의 결함을 초래한다.
윤활 공급 장치 중 트로코이드 오일펌프의 특징은 무엇인가? 윤활 공급 장치로 다양한 종류의 펌프들이 있지만 그 중에 트로코이드 오일펌프(Oil Pump)가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트로코이드 오일펌프는 구조가 간단하고 같은 크기의 다른 펌프에 비해 1회전당 송출 유량이 많고 정량적인 유량 제어가 용이하고, 소형화에 유리하기 때문에 공간의 효율성 좋으며, 외부로터(Outer Rotor)와 내부로터(Inner Rotor) 사이의 상대적 운동이 작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에도 효율 변화가 적어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에 매우 적합하다.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는 윤활 공급 장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것은 변속기의 역할과 성능 수준의 상승으로 윤활 공급 장치의 개선과 성능향상이 필수적이다. 윤활 공급 장치로 다양한 종류의 펌프들이 있지만 그 중에 트로코이드 오일펌프(Oil Pump)가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트로코이드 오일펌프는 구조가 간단하고 같은 크기의 다른 펌프에 비해 1회전당 송출 유량이 많고 정량적인 유량 제어가 용이하고, 소형화에 유리하기 때문에 공간의 효율성 좋으며, 외부로터(Outer Rotor)와 내부로터(Inner Rotor) 사이의 상대적 운동이 작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에도 효율 변화가 적어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에 매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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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B. J, Seong, S. H, Yoon, S. H, 2005, Flow Analysis Port Optimization of GeRotor Pump Using Commercial CFD Code, Journal of the KSME, 709-714. 

  2. Yang, S. Y, Cha, S. J, 2006, Simulation of Cavitating Flow in a Gerotor Oil Pump,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Autumn Conference, 599-604. 

  3. Nam, K. W, Jo, S. H, Park, J. I, 2006, Numerical Simulation in the IC Engine Lubricating Gerotor Oil Pump, Journal of the KSME, 30:10 1019-1025. 

  4. Won, C. S, Hur, N, Kwon, S. H, 2005, Flow Analysis of Automotive Oil Pump of Gerotor Type, Journal of Fluid Machinery, 6:4 7-13. 

  5. Seo, J. S, Chung, H. S, Jeong, H. M, 2006, A Study on Gerotor Design with Optimum Tip Clearance for Low Speed High Torque Gerotor Hydraulic Motor, Journal of KSMTE, 10:4, pp. 119-126. 

  6. Moom, H. K, Jang, S. J, Kim, C, Cho, H. Y, 2009, Port Configurations on CFD Analysis in Gerotor Pump, Proc scientific presentations of KSPE, 277-278. 

  7. Chong, T. H, Ha, Y. W, 2001, A Study on Automatic Generation for 3-Dimensional Geometry of Gerotor and its Hob,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10:3 43-49. 

  8. Kim, J. C, Shin, J. H, Kwon, S. M, 2006, A Study on Gear Tooth Profile of a Positive Displacement Rotor Pump, Transaction of the KSMTE, 106-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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