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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코이드 펌프 설계방법 및 내부 유동 해석연구
Internal flow Analysis Research Design and Methodology for Trochoid Pump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3 no.1, 2014년, pp.87 - 93  

정승원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  정원지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Mechanical Engineering) ,  김명식 (Flutek) ,  전주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vides a methodology for extracting design data from the three-dimensional design software SolidWorks$^{(R)}$, which is based on the existing trochoid pump design equations that are used by hydraulic field engineers. The data extracted from the SolidWorks$^{(R)}$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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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압해석 전문 프로그램인 AMESim®을 사용하는 목적은 눈으로 확인 불가능한 트로코이드 펌프 흐름을 자료 값으로 확인하고 펌프윤활 유체 제어를 제어하여 그 흐름 손실을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 하지만 윤활유의 특징으로 자체 흡입력이 떨어져 중저속에서도 일부 Cavitation이 발생한다. 하지만 고속회전에 의한 연구를 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방법과 실제 구동을 통한 사례를 비교하여 비교한 사례가 오차범위 이내라면 실제 실험 전에 미리 예측을 통해 실험 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의 결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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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과 변속기의 정상적인 기능과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안정적인 주행을 하면서 연료 효율을 지속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엔진과 변속기 관리는 필수적이다. 엔진과 변속기의 정상적인 기능과 수명을 유지하려면 과열이 생기는 내부마찰을 막는 윤활 장치는 필수이다.
안정적인 주행을 하면서 연료 효율을 지속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필수적인 것은 무엇인가? 최근 수송기계 연구개발 분야에서 환경문제를 생각하여 연료 효율이 높게 나오는 방향으로 연구되고 있다. 안정적인 주행을 하면서 연료 효율을 지속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엔진과 변속기 관리는 필수적이다. 엔진과 변속기의 정상적인 기능과 수명을 유지하려면 과열이 생기는 내부마찰을 막는 윤활 장치는 필수이다.
트로코이드 펌프의 장점은 무엇인가? 외부로터(Outer Rotor)와 내부로터(Inner Rotor)사이에 상대운동이 적으므로 장기간 사용하여도 효율의 변화가 적으며 흡입 성능이 우수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다른 펌프에 비하여 소음이 적어 엔진 윤활을 위한 윤활유의 공급원이나 자동변속기의 유압원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전체 체적에 비하여 베인이나 기어 펌프보다 1회전당의 토출량이 많은 것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1].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트로코이드 펌프는 가공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급격하게 응용성이 확대되어 가는 실정이라 트로코이드 펌프의 치형 설계와 관련된 많은 연구가 수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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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ang, J. S., Lee, J. W., Han, D. C., Jo, M. R., 1996, A Study on Tooth Design Program Development of Gerotor Pump/Motor, Journal of the KSTLE, 12:3 100-106. 

  2. Kim, J. H., Park, J. H., Jung, S. Y., Soon, J. H., Kim, C., 2005, Optimal Design of Tooth Profile for High-Efficiency Gerotor Oil Pump, Journal of the KSPE, 22:5 28-36. 

  3. Yoshida, K., Uozumi, M., Shimada, Y., Kosuge, T., 2012, Development of High Efficiency Internal Gear Pump Rotor "Geocloid Rotor", Jurrnal of the JTEKT Engineering, 4:74 43-47. 

  4. Kim, C. H., Kim, D. I., Ahn, H. S., Chong, T. H., Lee, S. C., 1999, On the Design Parameters of Gerotor Hydraulic Motors, Journal of the KSTLE, 15:1 17-23. 

  5. Kim, M. S., Chung, W. J., Jeong, S. W., Jeon, J. Y., 2013, Methodology for Simulation of Trochoid Pump, Journal of the KSMTE, 22:3 465-471. 

  6. Lee, I. Y., 2012, Hydraulic Engineering, Munundang, Korea. 

  7. Kim, B. J., Seung, S. H., Yoon, S. H., 2005, Flow Analysis and Port Optimization of Gerotor Pump using Commercial CFD Code ,Journal of KSME, 60:11 709-714. 

  8. Won, C. S., Hur, N. G., Kwon, S. H., 2003, Flow Analysis of Automotive Oil Pump of Gerotor Type, Journal of KSFM, 6:4 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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