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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0 no.3, 2013년, pp.175 - 181
하솔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조윤옥 (삼성중공업 구조설계2팀) , 구남국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이규열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노명일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및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This paper presents a simulation for passenger ship evacuation considering the inclination of a ship. In order to describe a passenger's behavior in an evacuation situation, a passenger is modeled as a rigid body which translates in the horizontal plane and rotates along the vertical axis. The po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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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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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anced evacuation analysis의 승객 모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Advanced evacuation analysis에서 고려되는 요인들로는 연령, 성별, 체중, 신체 사이즈, 침착성, 가족 동반 여부와 같은 승객 개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승객간 상호 작용, 장애물, 화재, 선박의 자세와 같은 외부 요인들이 있다. 승객 모델에는 이러한 요인을 승객의 속도 감소 효과로 고려하는 속도 기반 모델(walking velocity based model)과 승객의 운동에 내적 혹은 외적인 힘으로 고려하는 가속도 기반 모델 (acceleration based model)이 있다. Advanced evacuation simulation을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파악하여 승객 모델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Kim, et al. | |
Advanced evacuation analysis에서 고려되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승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승객 탈출 시뮬레이션을 ‘advanced evacuation analysis’라고 한다. Advanced evacuation analysis에서 고려되는 요인들로는 연령, 성별, 체중, 신체 사이즈, 침착성, 가족 동반 여부와 같은 승객 개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승객간 상호 작용, 장애물, 화재, 선박의 자세와 같은 외부 요인들이 있다. 승객 모델에는 이러한 요인을 승객의 속도 감소 효과로 고려하는 속도 기반 모델(walking velocity based model)과 승객의 운동에 내적 혹은 외적인 힘으로 고려하는 가속도 기반 모델 (acceleration based model)이 있다. | |
승객 탈출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 선박의 탈출 상황에서 모든 승객이 탈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하고, 탈출에 발생하는 병목 구간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승객 탈출 시뮬레이션의 목적이다. 이에 관한 관련 규정은 2007년에 발효된 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MSC Cir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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