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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윤리 준수 실태 측정과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of the Internet Ethics Observance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327 - 347  

장혜란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우리나라의 정보화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사회 전 영역에서 인터넷 이용이 일상화되었으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한 역기능의 폐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문화를 주도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N=830) 정보윤리준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보예절 인식, 정보규범 실태, 온라인신뢰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였으며, 개인적 배경과 관련 교육경험 등의 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였다. 응답자들의 정보예절 인식 수준은 낮은 편이며, 6가지 범주의 정보규범에서 모두 일탈 정도가 크고, 온라인신뢰 수준은 일반대중보다 낮다. 정보예절 인식 수준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정보규범 수준은 성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육경험은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윤리 수준을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the Internet is spread over all areas of our lives. However, its features raised serious social issues due to unethical behavior. To understand the level of Internet ethic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a survey questionnaire of 31 questions regarding netiquette awareness, ethical nor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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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온라인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윤리 현황을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2011년 11월 23일부터 12월 5일까지 A대학교의 10개 교양선택과목 21개반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N=830), 정보예절 인식, 정보규범 준수, 온라인신뢰 등 정보윤리 실태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학생들의 개인적 배경 및 관련 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문화를 주도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인터넷 정보윤리 현황을 파악하고 증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터넷 정보윤리는 유아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지만,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계층일수록 그 중요성이 더 커진다.
  • 정보문화의 규범적 차원은 인터넷 이용 과정에서 준수할 것으로 기대되는 예의 범절과 사회적 도리를 지키고 신뢰감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정보예절 인식, 정보 규범 준수, 온라인신뢰 수준을 측정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개인적 배경과 교육경험 등 관련 요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윤리 현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건전한 디지털 문화 확산을 위한 윤리수준 향상에 기여할 유용한 정보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 대상의 확률 표집이 바람직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고, 또한 낮은 응답률을 고려할 때 적절치 못한 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이 편의적 표집이라는 제한점을 극복 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다양한 학생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교과목을 설정하고 표본의 수를 확대하고자 노력하였다.
  •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방문하게 되는 각종 웹 사이트, 접하는 정보콘텐츠, 또는 웹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정보제공자 등에 대한 신뢰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공과 민간 사이트, 정보와 정보제공자, 이용자와 사이트 전반에 관한 신뢰도를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의 온라인에 대한 신뢰 수준을 5점 만점 척도로 측정한 결과는<표 20>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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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윤리란 무엇인가? 정보윤리란, 정보를 다루는데 있어서 개인이나 사회구성원들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이나 규범체계로서 그들의 행동과 태도의 옳고 그름, 선과 악, 그리고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판단하게 해 주는 기준체계이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인터넷 정보윤리의 문제들이 정책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중요한 관심 대상이 됨에 따라, 그동안 다수의 교육기관, 국가기관, 그리고 시민단체에서 역기능 예방과 윤리의식 전환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및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였다.
정보문화의 규범적 차원은 어떤 능력을 말하는가? 또한 대학생들은 가까운 장래에 사회에 진출하여 인터넷윤리를 실천하고 이끌어야 할 중요한 위치에 있다. 정보문화의 규범적 차원은 인터넷 이용 과정에서 준수할 것으로 기대되는 예의 범절과 사회적 도리를 지키고 신뢰감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으로 정보예절 인식, 정보 규범 준수, 온라인신뢰 수준을 측정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개인적 배경과 교육경험 등 관련 요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인터넷 역기능의 폐해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개인의 삶과 사회 전 영역에서 인터넷이 일상화됨으로써 인터넷이 지니는 비대면성, 익명성, 신속전파성, 모호성 등의 매체 특성을 악용한 인터넷 역기능의 폐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나타나게 되었다. 인터넷 악플, 사이버 명예훼손, 불법 다운로드, 개인정보 침해 등 매우 다양한 형태의 질서파괴 행위로 인해, 우리나라가 커다란 사회적 손실을 입고 있음은 모두 주지하는 사실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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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구본희, 최무진. 2006. 인터넷 중독과 정보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자아특성 및 인터넷 인지 특성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 연구, 15(3): 233-252. (Goo, Bon-Hee, & Choi, Moo-Jin. 2006. "A study about the influence of self-characteristics and personal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et addiction & internet ethic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5(3): 233-252.) 

  2. 김태희, 강문설. 2010. 인터넷 윤리의식의 실태 분석 및 교육효과 측정.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14(5): 1257-1269. (Kim, Tae-Hee, & Kang, Moon-Seol. 2010. "Measuring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and actual condition of internet ethic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14(5): 1257-1269.) 

  3. 김효정 등. 2007. 개인 특성 및 인터넷 활용 특성이 인터넷 중독 및 정보 윤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48): 101-124. (Kim, Hyo-Jung, et al. 2007. "A Study about the influence of personal-characteristics and characteristics of internet use on the internet addiction and information ethics." Management Education Journal, (48): 101-124.) 

  4. 박희숙. 2012. 인터넷윤리와 악성댓글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조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6(9): 2043-2049. (Park, Jee-Sook. 2012. "A Survey on aware of university students for internet ethics and malicious repla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6(9): 2043-2049.) 

  5. 유지은, 이영욱. 2005. 대학생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0(6): 309-320. (Yoo, Ji-Eun, & Lee, Young-Wook. 2005. "A study on the method for ethics educa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0(6): 309-320.) 

  6. 이경호. 1998.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윤리의식의 확립방안. 도서관학논집, 28: 385-413. (Lee, Kyung-Ho. 1998. "A Plan for the establishment of information ethics in relation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 385-413.) 

  7. 이유종. 2010. 정보통신공학 전공 대학생의 정보통신 윤리행동과 관련 변수. 공학교육연구, 13(3): 68-76. (Lee, Yoo Jong. 2010. "Factor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3(3): 68-76.) 

  8. 이철현. 2005. 교내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 실태 및 중독 성향과 정보통신 윤리의식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25(2): 115-145. (Lee, Chul-Hyun. 2005. "Relationship among the campus students, internet us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The Journal of Education, 25(2): 115-145.) 

  9. 이혜영, 남태우. 2010. 대학생들의 인용 및 표절에 관한 인식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175-198. (Rhee, Hey-Young, & Nam, Tae-Woo. 2010. "A study on undergraduates, citation use and plagiarism aware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 175-198.) 

  10. 제미경, 전향란. 2010. 대학생소비자의 인터넷 이용행태와 정보통신윤리. 소비문화연구, 13(2): 45-60. (Jae, Mie-Kyung, & Jeon, Hyang-Ran. 2010. "A study on the type of using internet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13(2): 45-60.) 

  11. 조찬식. 2001a. 사이버공간에서의 네티켓과 일탈행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8(2): 187-202. (Cho, Chan-Sik. 2001a. "A study on netiguette and inappropriate behavior in cybersp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8(2): 187-202.) 

  12. 조찬식. 2001b. 인터넷 상에서의 언어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4): 177-196. (Cho, Chan-Sik. 2001b. "A study on the use of language in intern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5(4): 177-196.)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정보통신윤리 지도 안내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0. Information Ethics Instraction Guide. Seoul: KERIS.) 

  14.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인터넷 이슈 현안과 전망. IT 정책연구시리즈, 15호.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09. "Internet Issues. Present & Future." IT Policy Research Series, (15).) 

  15.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2010년 정보문화실태조사.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Information Culture Survey 2010.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1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12.11]. . 

  17. Hair, J. G. et al. 1998. Multic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4th ed. New York: Prentice-Hall. 

  18. Moor, J. H. 1985. "What is computer ethics." American Socialogical Review, 21(3): 99-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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