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377 - 398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윤석윤 (RWS 교육연구소(행복한 상상(주) 소속 토론리더연구회))
The research has provided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t Children's Center in Incheon district and analyzed its effective factors in both educational and operational aspects. The educational factors in reading discussion include reading, writing, presenting, listening, and rethink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서토론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프로그램으로 사서대상 직무교육인 사례는? |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는 읽고 말하고 쓰는 교육이 독서토론, 서평쓰기(글쓰기 워크숍) 등의 독후활동으로 프로그램화되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특히 독서토론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프로그램 나아가 사서대상 직무교육으로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 사례로는 2011년, 2012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무교육,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워크숍,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워크숍,1) 2012년 <책읽는 서울> 한도서관한책 읽기사업2) 등이 있다. | |
독서토론은 무엇인가? | 독서토론은 책을 읽은 후에 읽은 내용을 검토하고 내면화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특히 어른들을 위한 독서회의 경우 대부분이 독서토론모임이다. | |
독서토론모임이란? | 특히 어른들을 위한 독서회의 경우 대부분이 독서토론모임이다. 읽은 책에 대한 각자의 느낌과 생각을 주고받으며,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찾기도 하고,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좀 더 분명하게 주제에 접근하기도 한다. |
권희정. 2006. 자기주도적 사고력이 통합논술의 관건-독서토론수업으로 하는 논술공부. 중등 우리교육, 4(2): 126-141. (Kwon, Heejung. 2006. "selfdirected thought is the best for the essay writing-reading discussion is the tool for essay sriting." The Secondary Education, 4(2): 126-141.)
김승환. 2004.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독서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22. (Kim, Seung-Hoan. 2004. "A Study of the Reading Material Use on the Reading Discuss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3): 1-22.)
김현주. 2011. 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1년 5월, 151-165. 한국교양교육학회. (Kim, Hyun-Ju. 2011. "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1): 151-165.)
노명완, 김라연. 2008. 웹 게시판을 이용한 독서 토론에서의 학습자 반응 양상 분석. 독서연구, 20: 171-199. 한국독서학회. (Noh, Myeong-Wan, & Kim, Ra-Yeon. 2008. "A study on Analysis of Leaner Responses in Web board-based Reading Discussion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0: 171-199.)
서정혁. 2009. '찬반형 대립형 독서토론' 모형 연구. 독서연구, 21: 257-284. 한국독서학회. (Seo, Jeong-Hyok. 2009. "A Case Study on a Pro-Con Book Debate Model-Focusing on the Kyobo-Sookmyung Book Debate Mode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1: 257-284.)
신상규. 2008. 독서토론을 활용한 통합인문학 교육.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65-85. 한국사고와표현학회. (Shin, Sang-Geu. 2008. "Education of Humanities with book discussion." Proceeding of Thought and Expression Society, 65-85. Thought and Expression Society.)
이은주. 2010. 독서토론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4(2): 141-158. 한국교양교육학회. (Lee, Eun-Ju.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ctivation of reading discuss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4(2): 141-158.)
이주영. 1999. 생각을 키워주는 독서토론. 초등 우리교육, 9: 140-145. (Lee, Ju-Young. 1999. "Reading discussion helps students think more." The Elementary Education, 9: 140-145.)
이황직. 2007. 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 독서연구, 17(2): 309-330. 한국독서학회. (Yi, Hwang-jik. 2007. "A Case Report on the Kyobo-Sookmyung Book Discussion Mode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7(2): 309-330.)
정종기. 2005. 면대면 독서토론과 웹기반 독서토론의 효과 비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291-312. 한국도서관?정보학회. (Jung, Jong-Kee. 2005. "Comparison on Effects of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and Web-base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291-312.)
정종기. 2006. 독서토론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353-373. 한국도서관?정보학회. (Jung, Jong-Kee.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ool in Reading Debat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353-373.)
EBS제작팀. 2012. . 지식채널. p.324 부록; 정서지능 진단검사 성인용/초등학생용 사용. (EBS Production Team. 2012.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A Supplement of the test of Emotional Intelligence for adults and primary students." The Channel of Knowledge, p.324.)
제이엠에듀사. 2010. Question & Play; About Qlay Card. (JM Edu. co. 2010. Question & Play; About Qlay Card.)
신문과 방송. 2001. 100만명 이상 시청, 28년간 문화대중화에 기여-프랑스의 TV독서토론프로그램 '브이용 드 뀔뒤르'. 2001년 5월. pp.69-73. (Newspaper & Broadcasting. May 2001. 69-73. "Over 1,000,000 people Watching TV Program, "Bouillon de Culture" Contribution to TV Book Discussion Program Becoming popular in Franc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