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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토론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The Study on Effective Factors of Reading Discussion for the Young Adults Program of A Local Children Care Center in Incheo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377 - 398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윤석윤 (RWS 교육연구소(행복한 상상(주) 소속 토론리더연구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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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천지역아동센터의 초등,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독서토론프로그램을 통하여 독서토론이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한 교육요소와 효과성요인을 조사 분석하였다. 독서토론 교육 요소는 읽기훈련, 쓰기훈련, 발표훈련, 듣기훈련, 생각정리훈련의 5가지이다. 분석결과 학생의 정서지능, 참여자들의 완독수준, 참여횟수, 수업참여자와의 공감도, 독서에 대한 사전 선호도가 효과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그 외에 논제의 적합성, 진행자의 역량, 도서선정, 말하기, 글쓰기 등의 기초 교육 병행도 효과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has provided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t Children's Center in Incheon district and analyzed its effective factors in both educational and operational aspects. The educational factors in reading discussion include reading, writing, presenting, listening, and rethink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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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독서토론 프로그램 성공 사례를 통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의 독서토론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한 교육 요소와 효과성 요인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1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독서토론 프로그램 성공 사례를 통하여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의 독서토론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한 교육 요소와 효과성 요인은 무엇인지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정서지능은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의연히 일어설 수 있게 하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목표한 바를 이뤄낼 수 있게 하는,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을 발견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 진단검사지를 활용하여 참여 학생들의 정서 지능을 조사하였다(EBS제작팀 2012).
  • 따라서 독서토론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토론을 하기 전에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준비를 하는 과정과 발표 후기를 통하여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쓰기교육과정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바탕에서 본 독서토론프로그램은 글쓰기를 병행하여 종합적 의사소통 훈련 모델이 되도록 하였다.
  • 방법은 내용을 정리해 글쓰기를 하고, 발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터뷰의 목적은 참가자들 서로가 친해지고, 토론 시작단계의 말하기 준비운동 정도의 워밍업을 하는 것이다. 인터뷰 내용으로 인적사항(이름, 학년, 학교), 사는 곳, 좋아하는 과목, 싫어하는 과목, 취미, 장래 희망, 좋아하는 연예인 등의 내용 등이다.
  • 수업의 목표는 요약과 논제구성, 제시능력, 협의토의를 통한 저서의 이해, 실제 토론을 통한 창의적 지식구성 능력 계발이다. 특히 능동적 논제 제시방법을 통하여 토론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김현주(2011)는 대학의 교양교육이 권장도서 추천, 독서인증제, 고전읽기 강화 등의 인문교양교육에서 인문학적 지식 강화를 위한 독서토론으로의 선회를 설명하였다.
  • 김현주(2011)는 대학의 교양교육이 권장도서 추천, 독서인증제, 고전읽기 강화 등의 인문교양교육에서 인문학적 지식 강화를 위한 독서토론으로의 선회를 설명하였다. 하지만 자료의 난이도 조절, 학생들의 관심 유도 등에서 성공하지 못하였다고 지적하면서 토론행위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논하였다.

가설 설정

  • 2) 독서토론 진행의 핵심은 우선 논제에 있다. 논제가 좋으면 참석자들을 자극하여 창의적인 생각으로 유도하게 되므로 토론을 진행하기가 쉽다.
  • 3) 실제 독서토론은 진행자의 역량에 의해 달라진다. 진행자는 분위기가 가라앉았을 때,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 4) 실제 독서토론에서는 참석자들은 진행자의 질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좋은 질문을 통하여 토론의 즐거움을 알게 된다면 책읽기로 선순환을 하게 되고, 토론 후 글쓰기까지 연결되면 글쓰기 훈련도 자연스럽게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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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토론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프로그램으로 사서대상 직무교육인 사례는?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는 읽고 말하고 쓰는 교육이 독서토론, 서평쓰기(글쓰기 워크숍) 등의 독후활동으로 프로그램화되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특히 독서토론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프로그램 나아가 사서대상 직무교육으로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 사례로는 2011년, 2012년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직무교육, 공공도서관 사서대상 워크숍,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워크숍,1) 2012년 <책읽는 서울> 한도서관한책 읽기사업2) 등이 있다.
독서토론은 무엇인가? 독서토론은 책을 읽은 후에 읽은 내용을 검토하고 내면화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특히 어른들을 위한 독서회의 경우 대부분이 독서토론모임이다.
독서토론모임이란? 특히 어른들을 위한 독서회의 경우 대부분이 독서토론모임이다. 읽은 책에 대한 각자의 느낌과 생각을 주고받으며,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찾기도 하고, 주제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좀 더 분명하게 주제에 접근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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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희정. 2006. 자기주도적 사고력이 통합논술의 관건-독서토론수업으로 하는 논술공부. 중등 우리교육, 4(2): 126-141. (Kwon, Heejung. 2006. "selfdirected thought is the best for the essay writing-reading discussion is the tool for essay sriting." The Secondary Education, 4(2): 126-141.) 

  2. 김승환. 2004.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독서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22. (Kim, Seung-Hoan. 2004. "A Study of the Reading Material Use on the Reading Discuss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3): 1-22.) 

  3. 김현주. 2011. 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1년 5월, 151-165. 한국교양교육학회. (Kim, Hyun-Ju. 2011. "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1): 151-165.) 

  4. 노명완, 김라연. 2008. 웹 게시판을 이용한 독서 토론에서의 학습자 반응 양상 분석. 독서연구, 20: 171-199. 한국독서학회. (Noh, Myeong-Wan, & Kim, Ra-Yeon. 2008. "A study on Analysis of Leaner Responses in Web board-based Reading Discussion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0: 171-199.) 

  5. 서정혁. 2009. '찬반형 대립형 독서토론' 모형 연구. 독서연구, 21: 257-284. 한국독서학회. (Seo, Jeong-Hyok. 2009. "A Case Study on a Pro-Con Book Debate Model-Focusing on the Kyobo-Sookmyung Book Debate Mode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1: 257-284.) 

  6. 신상규. 2008. 독서토론을 활용한 통합인문학 교육.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65-85. 한국사고와표현학회. (Shin, Sang-Geu. 2008. "Education of Humanities with book discussion." Proceeding of Thought and Expression Society, 65-85. Thought and Expression Society.) 

  7. 이은주. 2010. 독서토론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4(2): 141-158. 한국교양교육학회. (Lee, Eun-Ju.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ctivation of reading discuss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4(2): 141-158.) 

  8. 이주영. 1999. 생각을 키워주는 독서토론. 초등 우리교육, 9: 140-145. (Lee, Ju-Young. 1999. "Reading discussion helps students think more." The Elementary Education, 9: 140-145.) 

  9. 이황직. 2007. 개방형 논제 제시 독서토론 모형 연구. 독서연구, 17(2): 309-330. 한국독서학회. (Yi, Hwang-jik. 2007. "A Case Report on the Kyobo-Sookmyung Book Discussion Mode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7(2): 309-330.) 

  10. 정종기. 2005. 면대면 독서토론과 웹기반 독서토론의 효과 비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291-312. 한국도서관?정보학회. (Jung, Jong-Kee. 2005. "Comparison on Effects of Face-to-face Reading Discussion and Web-base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291-312.) 

  11. 정종기. 2006. 독서토론의 수행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1): 353-373. 한국도서관?정보학회. (Jung, Jong-Kee.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ool in Reading Debat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1): 353-373.) 

  12. EBS제작팀. 2012. . 지식채널. p.324 부록; 정서지능 진단검사 성인용/초등학생용 사용. (EBS Production Team. 2012.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A Supplement of the test of Emotional Intelligence for adults and primary students." The Channel of Knowledge, p.324.) 

  13. 제이엠에듀사. 2010. Question & Play; About Qlay Card. (JM Edu. co. 2010. Question & Play; About Qlay Card.) 

  14. 신문과 방송. 2001. 100만명 이상 시청, 28년간 문화대중화에 기여-프랑스의 TV독서토론프로그램 '브이용 드 뀔뒤르'. 2001년 5월. pp.69-73. (Newspaper & Broadcasting. May 2001. 69-73. "Over 1,000,000 people Watching TV Program, "Bouillon de Culture" Contribution to TV Book Discussion Program Becoming popular in Fr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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