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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차량 감속구동장치 진동특성 분석
Analysis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Reduction Gear Units for High-speed Train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7, 2013년, pp.694 - 701  

문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지해영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철도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ear-reduction units of Korean high-speed trains consist of a motor reduction unit, an axle gear box reduction unit, and a tripod joint shaft. A reduction gear unit is a gearbox used to reduce the rotational speed of the input shaft to a slower rotational speed on the output shaft. This reduc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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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4  본 연구에서도 감속기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활용하기 위하여 고속철도용 감속기의 진동을 측정하여 감속기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고속철도차량의 진동특성도 궤도구조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5,6 본 연구에서는 감속구동장치의 진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물 시험기 및 주행 중 실차에서 감속구동장치의 진동을 측정하여 여러가지 조건에서 감속구동장치의 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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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운영기관은 감속구동장치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열차 운행시 고속철도용 감속구동장치에 가해지는 부하가 매우 크기 때문에 기어의 안전성 및 내구성, 각부품의 신뢰성 등이 매우 중요하다.1철도운영기관은 운행거리, 고장발생횟수 및 보수정비 등을 고려한 신뢰성(Reliability) 및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분석을 통해 감속구동장치를 관리하고 있다.2그러나 감속구동장치 구조상 분해하지 않고는 베어링, 기어 등의 손상이나 고장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감속구동장치의 손상 상태 및 고장 발생여부 등을 사전에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가 필요하며, 이러한 안전장치로서 모니터링 시스템이 많이 개발되어지고 있다.
철도차량의 감속구동장치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감속구동장치는 빠르게 회전하는 구동모터의 회전력을 출력축인 차륜으로 회전속도를 감속시켜 전달하는 장치이며, 출력속도를 감속 시켜 출력토크를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열차 운행시 고속철도용 감속구동장치에 가해지는 부하가 매우 크기 때문에 기어의 안전성 및 내구성, 각부품의 신뢰성 등이 매우 중요하다.
철도운영기관은 감속구동장치 상태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왜 필요한가? 1철도운영기관은 운행거리, 고장발생횟수 및 보수정비 등을 고려한 신뢰성(Reliability) 및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분석을 통해 감속구동장치를 관리하고 있다.2그러나 감속구동장치 구조상 분해하지 않고는 베어링, 기어 등의 손상이나 고장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감속구동장치의 손상 상태 및 고장 발생여부 등을 사전에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가 필요하며, 이러한 안전장치로서 모니터링 시스템이 많이 개발되어지고 있다. 베어링 및 기어에 대한 결함 및 이상여부를 파악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 시스템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하며, 시스템의 특성은 진동신호를 이용한 분석방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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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oon, K. H., Lee, D. H., Kim, J. C., Jee, H. Y., and Lee, K. H., "A comparison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reduction gearbox for the KTX and electric motor coach,"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1273-1274, 2012. 

  2. Jung, D. W., Lee, Y. Y., and Kim, E. S., "A study of maintenance measures of the KTX decelerator," Proc.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Spring Conference, pp. 1191-1197, 2009. 

  3. Park, K. H., Jung, S. J., Wee, H., Lee, G. S., and Cho, S. H., "A Study on the Fault Detection of Autotransmission Using the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Roller Bearing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9, No. 3, pp. 268-273, 2009. 

  4. Ji, H. Y., Lee, K. H., Kim, J. C., Lee, D. H., and Moon, K. H., "Analysis of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the Fault Diagnosis of High-speed Railway Reduction," J.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1, pp. 26-31, 2013. 

  5. Hur, H. M., Park, J. H., and You, W. H., "Analysis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Train according to Track Structure,"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9, No. 6, pp. 593-599, 2012. 

  6. Kim, M. C. and Jang, S. Y.,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of Track and Vehicle Body According to Type of Track in Tunnel of High-Speed Railway Lines," J.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1D, pp. 125-132, 2006. 

  7. KS B ISO 8579-2, "Acceptance code for gears - Part 2: Determination of mechanical vibrations of gear units during acceptance testi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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