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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해수배관에서 용접봉의 종류에 따라 직류 아크 용접한 용접부위의 부식특성에 관한 전기화학적 평가
Electrochemical Evaluation of Corrosion Property of Welded Zone of Seawater Pipe by DC Shielded Metal Arc Welding with Types of Electrode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7 no.3 = no.112, 2013년, pp.79 - 84  

이성열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공학부) ,  이규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처) ,  원창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처) ,  나승수 (대련대양선박공정유한공사 용접기술연수원) ,  윤영곤 (대련대양선박공정유한공사 용접기술연수원) ,  김윤해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공학부) ,  이명훈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탬공학부) ,  문경만 (한국해양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기자재공학부) ,  김진경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연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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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eawater pipes in the engine rooms of ships are surrounded by severely corrosive environments caused by fast flowing seawater containing chloride ions, high conductivity, etc. Therefore, it has been reported that seawater leakage often occurs at a seawater pipe because of local corrosion. In a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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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최근에는 해수배관의 내부를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피복한 강관이 있지만, 일반 선박에서는 아직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박 해수 배관의 보수용접에 사용하는 몇 종류의 피복아크용접봉을 선택하여 용접한 후 각 용접부위에 대한 조직과 경도의 측정 및 부식특성을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비교 고찰하여, 용접부위의 부식특성 및 상대적으로 우수한 해수 배관 용접재료를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해수 배관 사용 수명의 연장과 효율적인 보수용접을 위한 유익한 참고 자료가 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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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에는 해수배관의 내부를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피복한 강관이 있지만, 일반 선박에서는 아직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이유는? 선박 기관실에 있는 해수 배관의 보수용접은 자체 내에서 실시하며, 전체 보수용접 중 약 7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해수배관의 파이프 내부에는 부식성이 강한 할로겐족인 Cl- 이온이 함유된 염분(NaCl)이 포함된 해수가 최대 3m/s의 유속으로 유동하며, 2kgf/cm2 ~ 3kgf/cm2의 수압을 받고 있으므로 항상 가혹한 부식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해수배관의 내부를 폴리에틸렌(Polyethylene)으로 피복한 강관이 있지만, 일반 선박에서는 아직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박 기관실에 있는 해수 배관의 보수용접은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가? 선박 기관실에 있는 해수 배관의 보수용접은 자체 내에서 실시하며, 전체 보수용접 중 약 7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해수배관의 파이프 내부에는 부식성이 강한 할로겐족인 Cl- 이온이 함유된 염분(NaCl)이 포함된 해수가 최대 3m/s의 유속으로 유동하며, 2kgf/cm2 ~ 3kgf/cm2의 수압을 받고 있으므로 항상 가혹한 부식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용접의 중요성은 널리 인지되어 오고 있는 실정인 이유는? 최근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전으로 용접으로 제작한 육해상의 각종 강구조물 설비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따라서 용접의 중요성은 널리 인지되어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들 강구조물의 용접부위에 대한 물리적 기계적 성질 등의 변화에 관한 연구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Ah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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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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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ang, S.K., Jeon, J.I., 2006. Wedability of Al 7075 Alloy According to Different Tools and Welding Conditions by F.S.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0(1), 30-41. 

  4. Jeon, D.H., 1985. Control of the Corrosion and Anti-corrosion. Iljoongsha, 294-299. 

  5. Jones, D.A., 1998. Principles and Prevention of Corrosion. Original American Edition Published by Prentice-Hall, Inc.,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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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oon, K.M. Lee, M.H. Kim, K.J. Kim, J.G., Kim, S.J., 2003. A Study on the Post-Weld Heat Treatment Effect to Mechanical Properties and Hydrogen Embrittlement for Heating Affected Zone of a RE36 Steel. 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2(6), 283-288. 

  10. Oh, C.I., Kim, Y.P., Park, H.K., Bang, H.S., 2007. A Study on the Thermal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 of Hybrid Welded Ship Structure A-grade Steel.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1(1), 64-68. 

  11. Raja, V.S. Vershney, S.K. Raman, R., Kulkarni, S.D., 1998. Influence of Nitrogen on the Pitting Corrosion Behavior of 904L Weld Clad. Corrosion Science, 40(10), 1609-1625. 

  12. Shin, M.K., 1984. New Edition Workshop Practice. Ahsung Publishing Co., 242-245. 

  13. Tsay, L.W. Lin, W.L. Chenct S.W., Leu G.S., 1997. Hydrogen Sulphide Stress Corrosion Cracking of 2.25 Cr-Mo Steel Weldments. Corrosion Science, 39(7), 1165-1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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