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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주 한옥마을의 이미지를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 디지털 프린팅 넥타이를 중심으로 -
A study on developments of fashion and culture products using Jeonju Hanok Village image - Centered on digital printing neckti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3, 2013년, pp.348 - 360  

김기훈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문미라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implemented to shed new light on the essence of Korean sentiments, aesthetic sense and restructure it in modern ways. In particular, applying the current images of traditional Korean village in Jeonju to neckties is focused on the purpose of globalizing the industrialization of K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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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넥타이의 디자인 중 에피소드 디자인(Conversational design)은 인물이나 동물, 사물 등의 모티브를 사용해서 이야기의 에피소드 등을 구성하는 디자인으로 주변 여러 가지 사물들과 풍경을 이용한 디자인을 말한다(Jung, 2006). 넥타이 텍스타일 디자인에서 에피소드 디자인을 사용한 이유는 현재 전주 한옥마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상적인 모습과 관광객들의 모습들이 한데 어우러져 활기있는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이를 디자인에 연출, 투영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지사 소재에 디지털 프린팅을 이용하여 한지사 직물의 실용화를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한지사 직물을 넥타이 소재로 응용하여 다양한 상품디자인 개발과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전주 한옥마을의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한지사 직물에 디지털 프린팅을 진행하여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으로 넥타이를 디자인하였다.
  • 여기서 상하 반전, 좌우 반전을 시킴으로써 하나의 동일한 끝 점이 한 점에서 만나 단순함을 덜함과 동시에 넥타이의 끝부분에 반복적인 이미지를 배치시켜 무게감을 주려고 하였다. 무게감을 부여하여 중점을 둔 부분을 부각시킴과 동시에 단조로움을 피해 새롭게 재해석된 깊이를 연출하려 하였다. 전통적인 건물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배경을 확대 후 로테이션시킨 부분을 원리피트시켜서 디자인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과 그에 따른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지출이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문화관광 상품이 장식적인 용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한지사 상품의 수요량에 비해 아직은 한지사 상품의 다양한 패턴 개발 및 활용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기인하여 우리 전통의 한옥마을에서 이미지와 사진을 한지사 직물에 접목하여 텍스타일 패턴을 디자인하고 그것을 이용한 관광 상품으로 판매될 수 있는 패션제품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에피소드 디자인을 기초로 하여 전주 한옥마을의 사진을 직접 찍어 디지털화 시키는 실증적 디자인을 제작하였으며, 텍스타일 디자인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과 넥타이의 관련 자료와 넥타이 디자인의 패턴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강조할 대상을 설정하여 넥타이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는 포토샵 CS3 버전을 사용하였다.
  • 문화상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은 매우 다양하고 변수가 많으며, 어떠한 변수를 갖느냐에 따라 디자인 결과도 그 성격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의 패션 아이템인 넥타이라는 문화상품을 중심으로 전주 한옥마을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품종 소량화 생산이 가능한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기초로 하여 전주 한옥마을에서 느낄 수 있는 정취를 다양한 기법 변화와 컬러 바레이션을 통해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 따라서 패션문화상품은 한 사회의 문화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Kang, 20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문화상품을 문화상품과 관광상품, 패션문화상품이 결합된 집합체로 관광객이 관광지 혹은 관광 관련 장소에서 구입하는 관광지와 지역 나아가 국가를 대표하는 문화상품에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지사 소재에 디지털 프린팅을 이용하여 한지사 직물의 실용화를 위한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한지사 직물을 넥타이 소재로 응용하여 다양한 상품디자인 개발과 보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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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문화상품이 한 사회의 문화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는 이유는? 패션문화상품은 패션의 미적, 상징적, 문화적 차원을 가진 상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패션문화상품은 한 사회의 문화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Kang, 2013).
한옥마을의 관광문화를 지역경제와 연결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는 무엇인가? 이렇듯 정치적인 이유로 형성된 한옥촌이 21세기 지속적인 경제적 성장을 기반으로 문화관광지로 재탄생되었다. 이렇듯 한옥마을이 주거공간에서 문화 관광지로 변화하면서 관광객들에게 제공할 문화적 상품의 개발은 관광문화를 지역경제와 연결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한지사가 패션상품으로 시도되어 왔으나 실용화가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듯 국내 섬유시장에서도 한지사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템들이 각광받고 있는 실정이다. 한지사는 최근 몇 년 동안 관련 학계를 비롯하여 몇 몇 개발자들에 의해 패션상품으로 시도되어 왔으나, ‘종이’라는 고정관념으로 인해 실용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한지와 섬유를 일정비율로 섞은 한지사는 현재 친환경 소재로 가볍고 인체에도 무해하며, 황토 수준의 원적외선이 방출되며, 향균성과 소취성 등이 탁월하기 때문에 최근 로하스적 삶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신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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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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