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용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착륙장치 완충성능 해석
Performance Prediction of Landing Gear Considering Uncertain Operating Parameter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7, 2013년, pp.921 - 927  

김태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운용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착륙장치 완충성능 해석 기법을 제시한다. 실제 운용 환경에서 완충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파라미터는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완충장치 가스 압력과 오일 체적, 타이어 압력, 외부 온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onvex Modeling 과 Interval Analysis 기법을 적용하여, 이러한 불확실성이 착륙 시의 지면 반력에 미치는 효과를 해석하였다. 불확실한 파라미터를 고려할 경우, 완충효율 및 구조 건전성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Peak load 가 Deterministic analysis 의 결과보다 크게 증가하였다. 안전성과 신뢰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이러한 불확실성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제시한 방법은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estimation of a landing gear with uncertain parameters is presented. In actual use, many parameters can have certain degrees of variations that affect the energy absorbing performance. For example, the shock strut gas pressure, oil volume, tire pressure, and temperature can deviat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운용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착륙장치의 동적 거동을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Convex modeling 과 Interval analysis 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착륙 시 작용하는 지면반력(Ground reaction)을 목적함수로 설정하였다. 다양한 착륙 자세에 대해 Deterministic method, Convex modeling, Interval analysis 에 의해 구한 최대하중(Peak load)을 비교하고, 운용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이 완충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기본적으로 유공압 방식 완충장치의 성능은 가스와 오일의 서비싱(Servicing) 상태에 크게 좌우된다. 본 논문에서는 완충장치 내부의 가스 압력과 오일 체적, 타이어 압력, 외부 온도가 표준값으로부터 일정량의 편차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성능해석에는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공압(Oleo-pneumatic) 완충장치의 원리는? 다양한 방식의 완충장치가 존재하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Oil damper 와 Gas spring 으로 구성되는 유공압(Oleo-pneumatic) 완충장치이다. 이 방식은 Orifice를 통한 유체의 흐름이 피스톤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감쇠력(Damping force)를 생성하고, 피스톤의 압축, 팽창에 따라 Polytropic 과정을 겪는 가스가 스프링 힘을 발생하여 착륙 시의 에너지를 흡수, 소산(Dissipation)시키는 원리이다. 일반적으로, 착륙 시점에서는 감쇠력이, 스트로크(Stroke)이 커지는 후반부로 갈수록 스프링 힘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실제 운용 환경에서 완충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파라미터 중 불확실성을 가지는 요소는? 본 연구는 운용 파라미터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착륙장치 완충성능 해석 기법을 제시한다. 실제 운용 환경에서 완충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파라미터는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완충장치 가스 압력과 오일 체적, 타이어 압력, 외부 온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Convex Modeling 과 Interval Analysis 기법을 적용하여, 이러한 불확실성이 착륙 시의 지면 반력에 미치는 효과를 해석하였다.
착륙장치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착륙장치의 주요 기능은 완충장치를 통해 항공기 착륙 시의 충격을 흡수하는 것이다. 다양한 방식의 완충장치가 존재하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Oil damper 와 Gas spring 으로 구성되는 유공압(Oleo-pneumatic) 완충장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Wall, F. J. and Bucher, C. G., 1987, "Sensitivity of Expected Exceedance Rate of SDOF-System Response to Statistical Uncertainties of Loading and System Parameters," Probabilistic Engineering Mechanics, Vol. 2, pp. 138-146. 

  2. Ben-Haim, Y. and Elishakoff, I., 1990, Convex Models of Uncertainty in Applied Mechanics, Elsevier, Amsterdam. 

  3. Elishakoff, I. and Colombi, P., 1993, "Combination of Probabilistic and Convex Models of Uncertainty When Scarce Knowledge Is Present on Acoustic Excitation Parameter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04, pp. 187-209. 

  4. Elishakoff, I., Haftka, R. T. and Fang, J., 1994, "Structural Design Under Bounded Uncertainty-Optimization with Anti-optimization,"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53, pp. 1401-1405. 

  5. Kim, T. U. and Sin, H. C., 2001, "Optimal Design of Composite Laminated Plates with the Discreteness in Ply Angles and Uncertainty in Material Properties Considered,"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79, pp. 2501-2509. 

  6. Qiu, Z., 2005, "Convex Models and Interval Analysis Method to Predict the Effect of Uncertain-butbounded Parameters on the Buckling of Composite Structure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4, pp. 2175-2189. 

  7. Qiu, Z. and Elishakoff, I., 2001, "Anti-Optimization Technique-A Generalization of Interval Analysis for Nonprobabilistic Treatment of Uncertainty," Chaos, Solitons and Fractals, Vol. 12, pp. 1747-1759. 

  8. McWilliam, S., 2001, "Anti-Optimisation of Uncertain Structures Using Interval Analysis,"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79, pp. 421-430. 

  9. Penmetsa, R. C. and Grandhi, R, V., 2002, "Efficient Estimation of Structural Reliability for Problems with Uncertain Intervals,"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80, pp. 1103-1112. 

  10. Rao, S. S. and Berke, L., 1997, "Analysis of Uncertain Structural Systems Using Interval Analysis," AIAA Journal, Vol. 35, pp. 727-735. 

  11. Currey, N. S., 1988,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Washington, D.C. 

  12. http://www.vi-grad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