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동 통합 샤시를 이용한 2륜 독립구동 차량의 선회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Study of Driving Stability Performance of 2-Wheeled Independently Driven Vehicle Using Electric Corner Modu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7, 2013년, pp.937 - 943  

박진현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정훈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송현우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독립 구동형 전동 통합 샤시 시스템은 시스템 내구 성능 관련 신뢰성 확보, 구동 전동기 고장 시 차량 안정성 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Ride & Handling 성능 저하 등의 문제로 실제 차량에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들 중 Ride & Handl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주행성능 평가가 가능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MATLAB/Simulink를 이용하여 독립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이 적용된 소형 전기 자동차모델링 하였으며, 27자유도의 차량 거동 해석이 가능한 CarSim을 이용하여 차량동역학을 모델링 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검증함으로써 차량의 Ride & Handling 성능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dependently driven electric corner module cannot be applied to an actual vehicle without some difficulty, because of vehicle safety problems in the case of malfunctions and degraded ride and handling performance owing to the increase in the unsprung mass. In this study, a simulator is develop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다양한 조건에서 차량의 직진/선회/가속/제동시의 거동특성을 파악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독립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의 Ride & Handling 성능 향상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동 통합 샤시 시스템의 주행안전 제어로직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대상 차량의 시스템이 완성되지 않은 시점에서 주행제어 알고리즘을 개발 및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대상차량을 S/W환경에 모사하고, 차량의 거동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 해결의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 (2) 독립구동형 전동샤시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의 주행안정성 성능 향상을 위하여 토크 벡터링 기법을 도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플로우차트를 작성하였다. 또한 토크 벡터링을 기법의 활용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차량의 요구 선회량 계산 알고리즘을 제안함으로써 주행 안전성 성능 향상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안된 요구 선회량 계산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토크 벡터링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모터의 각속도에 따른 출력토크와 그에 따른 모터 효율 특성을 이용하여 단순 모델링을 하였으며, 모델링에 이용된 데이터는 대상 모터의 다이나모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이다. 최종적으로 모터 모델을 MATLAB/Simulink를 활용하여 Fig.
  • 본 연구는 이러한 전동 샤시 시스템의 다양한 문제들 중 Ride & Handling 관점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 차량의 주행 안전성 평가를 위해서는 다자유도의 차량동역학 해석 시뮬레이터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자유도의 차량동역학 해석을 위해 앞서 설명한 MATLAB/Simulink기반의 시뮬레이터와 상용의 차량 동역학 해석프로그램인 CarSim의 Co-Simulation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Fig.
  • 또한 차량의 거동특성 파악을 위하여 CarSim을 이용하여 대상차량을 모델링하였다. 이렇게 각각 구성된 성능 평가 환경을 이용해 Co-Simulation을 수행함으로써 차량의 주행 안전성 성능 평가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부하 분산 시스템의 차량 안전성 확보기술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전동부하 분산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의 경우 좌/우 차륜의 독립 구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차량 안전성 확보기술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동 통합 샤시 시스템의 주행안전 제어로직 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대상 차량의 시스템이 완성되지 않은 시점에서 주행제어 알고리즘을 개발 및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대상차량을 S/W환경에 모사하고, 차량의 거동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 해결의 기반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독립 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독립 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은 구동계 간소화에 의한 연비향상, 차륜별 독립구동에 의한 차량 주행성능 향상 및 동축 전동기, 감속기 및 디퍼렌셜 기어등의 삭제에 의한 공간 효율성 증대를 통한 차량 설계 자유도 및 승차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엔진에 비해 빠른 응답특성을 갖고 있는 모터를 각 차륜의 독립 구동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ABS, TCS, VDC와 같은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유수의 자동차 및 부품 회사들은 독립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나, 시스템 내구 성능 관련 신뢰성 확보, 구동 전동기 고장 시 차량 안정성 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Ride & Handling 성능 저하 등의 문제로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독립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의 적용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엔진에 비해 빠른 응답특성을 갖고 있는 모터를 각 차륜의 독립 구동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 ABS, TCS, VDC와 같은 기술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유수의 자동차 및 부품 회사들은 독립구동형 전동 샤시 시스템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나, 시스템 내구 성능 관련 신뢰성 확보, 구동 전동기 고장 시 차량 안정성 확보, 차륜 중량 증가에 따른 Ride & Handling 성능 저하 등의 문제로 적용이 지연되고 있다. (1~5,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Lee, J., Suh, S., Whon, W., Kim, C. and Han, C., 2011, "System Modeling and Simulation for an In-wheel Drive Type 6 ${\times}$ 6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 19, No. 2, pp.1-11. 

  2. Ko, S., Ko, J., Kim, J., Lee, S., Cheon, J. and Kim, H., 2011, "Development of Road Friction Estimation and TCS Control Algorithm for In-wheel Independent Drive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p. 918-923. 

  3. Hori, Y., 2004, "Future Vehicle Driven by Electricity and Control-Research on Four-Wheel-Motored 'UOT Electric march II',"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1, No. 5, pp. 954-962. 

  4. Kim, B., Noh, K., Kim, H. and Park, K., 2009, "A Study on Torque Distribution Algorithm for a 4WD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p. 1182-1186. 

  5. Kim, J., Park, C., Hwang, S., Hori, Y. and Kim, H., 2010, "Control Algorithm for an Independent Motor-Drive Vehicle,"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9, No. 7, pp. 3213-3222. 

  6. Gillespie, T. D., 200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JINSAEM, seoul, pp. 177-214. 

  7. Xu, P., Hou, Z., Guo, G., Xu, G., Cao, B. and Liu, Z., 2011, "Driving and Control of Torque for Direct-Wheel-Driven Electric Vehicle with Motors in Serial,"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8, pp. 80-86. 

  8. Wang, J., Wang, Q., Jin, L. and Song, C., 2011, "Independent Wheel Torque Control of 4WD Electric Vehicle for Differential Drive Assisted Steering," Mechatronics, Vol. 21, pp. 63-76. 

  9. Kim, W., Yi, K. and Lee, J., 2011, "Drive Control Algorithm for an Independent 8 In-Wheel Motor Drive Vehicl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6, pp. 1573-1581. 

  10. Yang, D., Park, J. and Hwang, S., 2010,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In-wheel Motor Type Fuel Cell Electric Vehicles Considering Vehicle Stability," Transactions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Vol. 7, No. 2, pp. 7-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