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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시장 지향성, 학습지향성, 조직성과의 구조적 인과관계 탐색 연구 : 바우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조직을 중심으로
Exploratory study on Structural Causal Relation of Market Orientation, Learning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 Focused on Voucher Program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212 - 226  

권순애 (동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교정 (동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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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우처 사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서비스 시장에서 사회복지조직의 조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일환으로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조직 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자료수집대상은 보건복지부 바우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7대 광역시 사회복지조직이며, 자료는 총 203곳의 기관으로부터 확보되였다. 자료에 대한 분석은 기본적인 기술통계 및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조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는 측정모형에 대한 적합도 계수가 TLI = .92, CFI = .90, RMSEA = .02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조직성과에 대해서 시장지향성, 학습지향성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대해 직접효과 혹은 간접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은 모두 조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부분매개변수로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바우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조직들은 바우처 사회서비스 시장에 대한 관련 정보 수집 및 공유, 조직 대응에 필요한 조직학습이 필요하다는 실천적 함의를 가지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tried to analyze objectively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market directivity, study directivity, and achievement of organization which are intended to equip competitive power of social welfare organization on the social service market centrally formed by the voucher business. Dat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조직이 경쟁을 감수하면서도 바우처 사업에 참여하는 연유는? 사회복지조직은 재정 압박에 대한 대응으로 수익성에 관심을 가지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바우처 사업을 운용하는 것이다. 물론 바우처 사회서비스 시장도 이용자와 재원이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조직의 능력에 따라 더 많은 수익성을 창출해 낼 수 있다. 경쟁을 감수하면서도 바우처 사업에 참여하는 연유는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개방적 관점에서 시장지향성이란? 환경개방적 관점에서 시장지향성은 조직이 외부환경 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유기적 으로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리조직에서 시장지향 성은 조직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서 시장(기업의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해 줄 수 있는 객체들)으로부터 관련 정 보를 수집하여 최선의 조직 반응 행동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다.
바우처 사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서비스 시장화는 무엇을 초래하였는가? 바우처 사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사회서비스 시장화는 서비스 제공주체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정부는 사회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 바우처 사업의 서비스 단가를 설정해 놓고, 소비자에게 서비스 이용에 따른 비용 지불 권한을 부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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