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은 해외 신규시장 개척을 가능케 하여 내수시장의 의존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써 수출은 국가의 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기업의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경험효과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와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많은 기업들이 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촉진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대구에 위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전략관점에 근거하여 각 변수들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의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제도적 협력과 정부지원이 기업의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제도적 협력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략관점에서는 제품차별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은 해외 신규시장 개척을 가능케 하여 내수시장의 의존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써 수출은 국가의 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기업의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경험효과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와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많은 기업들이 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촉진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대구에 위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전략관점에 근거하여 각 변수들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의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제도적 협력과 정부지원이 기업의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제도적 협력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략관점에서는 제품차별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porting plays the important role in reducing dependence on the domestic market by creating the new foreign markets. As a business strategy, exporting contributes to the national growth and provides firms with opportunities which enable economies of scale, economies of scope, and experience curve e...
Exporting plays the important role in reducing dependence on the domestic market by creating the new foreign markets. As a business strategy, exporting contributes to the national growth and provides firms with opportunities which enable economies of scale, economies of scope, and experience curve effects. Because of both the growth limitation of the domestic market an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y firms enter in foreign markets by increasing exporting. Using firms located in Taegu,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of firms' exporting with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strategic perspective. In the empirical results on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systematic cooperation and governmental supporting positively affect firms' exporting and only systematic cooperation positively affects exporting performance. In the empirical results on strategic perspective, product differentiation foreign exporting network, and foreign entry nation positively affect firms' exporting, and foreign exporting network, and foreign entry nation positively affect exporting performance.
Exporting plays the important role in reducing dependence on the domestic market by creating the new foreign markets. As a business strategy, exporting contributes to the national growth and provides firms with opportunities which enable economies of scale, economies of scope, and experience curve effects. Because of both the growth limitation of the domestic market an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y firms enter in foreign markets by increasing exporting. Using firms located in Taegu,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of firms' exporting with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strategic perspective. In the empirical results on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systematic cooperation and governmental supporting positively affect firms' exporting and only systematic cooperation positively affects exporting performance. In the empirical results on strategic perspective, product differentiation foreign exporting network, and foreign entry nation positively affect firms' exporting, and foreign exporting network, and foreign entry nation positively affect exporting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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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쟁적 수출환경에 직면한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시장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한다. Porter[6]에 의하면 본원적 전략은 기업의 가치창출활동에 집중한 전략으로서 저원가, 차별화, 집중화 전략이 있고 이 전략들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고 하였다.
본 논문은 대구에 위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전략관점에 근거하여 각 변수들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전략 관점의 요인들은 수출 및 수출성과 결정요인의 연구에서 대부분 활용하는 변수로 자리매김하였으나,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는가에 따라서 독립변수 또는 매개 및 조절 변수로 설정하여 규명했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이론적 관점과 더불어 이들 전략 관점의 매개 및 조절의 효과보다는 독립적인 관점에서 수출 결정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있다.
가설 설정
가설 10: 해외진출 전략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환경격변성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산업협력 환경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정부지원 환경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환경격변성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산업협력 환경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정부지원 환경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차별화 전략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해외진출 전략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9: 차별화 전략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시장격변성은 소비자 제품선호도의 빠른 변화, 신제품 추구, 새로운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 수요 및 다른 욕구 경향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기술격변성은 기술적 변화의 기회 제공, 향후 2~3년 후 기술 예측의 곤란, 기술혁신에 따른 신제품 아이디어 가능, 신제품 및 서비스 도입 속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이들은 해외 시장 환경과 최고경영자 및 조직문화와 같은 조직 내부 환경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이들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 마케팅, 생산, 인적자원관리 등 경영관리 기능 관점 활동이 매개 효과를 지닌다는 논리를 제시하였다. 또한 차별화 전략과 저비용 전략은 조절효과를 작용한다고 설명하고, 이를 실증분석하였다.
산업협력 환경은 산업클러스터 맥락에서 산업 내부 협력 환경과 제도적 협력 환경으로 측정하였다[1][7]. 산업내 환경은 지역내 기업 간 비용 및 시간 절약, 공급 업체와의 관계,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업 간 협력, 시장 정보 입수 용이성, 정보 공유와 교환의 빈번성 등 6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제도적 협력환경은 지역 산업 내 단체 및 조합의 지원, 대학 및 연구기관의 협력 및 지원, 금융기관의 지원 정도, 지역 내 인재 확보에 대한 지원,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규제 및 세제의 지원 환경 등 8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전략 관점의 항목을 대상으로 각각 단일요인분석이 실시되었다. 요인분석 결과는 아래의 [표 2]와 [표 3]에 나타난 바와 같다.
환경격변성은 시장격변성과 기술격변성으로 측정하였다[10][16]. 시장격변성은 소비자 제품선호도의 빠른 변화, 신제품 추구, 새로운 고객의 제품 및 서비스 수요 및 다른 욕구 경향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기술격변성은 기술적 변화의 기회 제공, 향후 2~3년 후 기술 예측의 곤란, 기술혁신에 따른 신제품 아이디어 가능, 신제품 및 서비스 도입 속도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신제품 도입 및 개발, 신속한 제품 설계, 혁신지향성, 원가절감 강화, 제조공정 개선 강화, 품질개선 노력, 연구 개발 투자 등 7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시장차별화 전략은 공격적 시장 개척, 신시장 개척, 광고비 지출 강화, 마케팅력 강화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해외진출 전략은 박근호[12], 김정권[13], 주혜영[21]의 연구를 토대로 해외수출망의 수와 해외진출 국가 수로 측정하였다.
정부지원 환경은 문희철 등[20]의 연구를 토대로 자금지원, 기술지원, 인력지원, 판매지원, 생산지원, 경영지원, 세금지원, 지식지원, 행정지원 등의 세부 환경을 지원 여부로 더미 처리 한 후, 이들을 합산방식으로 처리하는 총화 평정척도(summated rating scale) 전환하여 측정하였다.
산업내 환경은 지역내 기업 간 비용 및 시간 절약, 공급 업체와의 관계,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한 기업 간 협력, 시장 정보 입수 용이성, 정보 공유와 교환의 빈번성 등 6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제도적 협력환경은 지역 산업 내 단체 및 조합의 지원, 대학 및 연구기관의 협력 및 지원, 금융기관의 지원 정도, 지역 내 인재 확보에 대한 지원,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규제 및 세제의 지원 환경 등 8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차별화 전략은 이병호[15], Leonidou 등[16]의 연구를 토대로 제품차별화 전략과 시장차별화 전략으로 측정하였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신제품 도입 및 개발, 신속한 제품 설계, 혁신지향성, 원가절감 강화, 제조공정 개선 강화, 품질개선 노력, 연구 개발 투자 등 7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시장차별화 전략은 공격적 시장 개척, 신시장 개척, 광고비 지출 강화, 마케팅력 강화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정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서 대구테크노파크에서 지역전략산업에 해당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2005년에서 2010년 사이의 6년간 연차적으로 진행된 기업자원 및 특성에 관한 전수 조사DB를 활용하였다. 이는 개별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대한 2차 자료와 직접 방문을 통해 심층적인 면접조사 및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데이터처리
신뢰도는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가 최종 확인된 항목을 대상으로,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α값을 기초로 확인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이용된 여러 항목들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내적 일관성을 조사하는 방법인 Cronbach’s ɑ를 모든 변수들에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전략 관점은 경쟁우위전략 중 차별화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으로 구분하였다. 차별화 전략은 이병호[15], Leonidou 등[16]의 연구를 토대로 제품차별화 전략과 시장차별화 전략으로 측정하였다. 제품차별화 전략은 신제품 도입 및 개발, 신속한 제품 설계, 혁신지향성, 원가절감 강화, 제조공정 개선 강화, 품질개선 노력, 연구 개발 투자 등 7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시장차별화 전략은 공격적 시장 개척, 신시장 개척, 광고비 지출 강화, 마케팅력 강화 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해외진출 전략은 박근호[12], 김정권[13], 주혜영[21]의 연구를 토대로 해외수출망의 수와 해외진출 국가 수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각 변수의 평균값을 살펴보면, 제도적협력 2.87, 산업내부협력 3.24, 기술격변성 3.34, 시장격변성 3.16, 정부지원 환경 1.74, 제품차별화 3.73, 시장차별화 3.12, 해외수출망 1.64, 해외진출 국가의 수는 1.14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수로 사용되는 수출 여부 0.21, 평균 수출액은 52.37(억원)으로 나타났다.
236)이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장격변성, 기술격변성, 그리고 산업 내부 협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Kohli와 Jaworski[18]의 연구에서는 시장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은 고객욕구와 필요에 따라서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성을 가지며, 이를 통해 전체조직의 시장지향성을 강화토록 하고 고객가치의 새로운 창출에 집중하게 된다고 한다. 기존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수출 시장의 경쟁강도가 기업의 수출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산업조직론적 관점의 경우에는 본 연구의 설계와 같이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들 4개의 요인이 전체의 68.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겐 값은 모두 기본 값인 1.
산업조직론 관점의 수출활동 유무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는 [표 6]에 나타난 바와 같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설명력의 경우 7.1%(F=21.621)을 보였다.
전략관점의 수출활동 유무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는 [표 8]에 나타난 바와 같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회귀모형의 설명력의 경우 25.3%(F=109.756)로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산업조직론 관점의 요인들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는 [표 7]에 나타나 있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회귀모형의 설명력의 경우 전체 기업은 3.7% (F=2.295)을 보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수출성과에는 제도적 협력(β=.
수출 결정요인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수출결정에는 제도적 협력(β=.115)과 정부지원 환경(β=.236)이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활동 유무 결정요인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수출결정에는 제품차별화(β=.054), 해외 수출망(β=.208), 그리고 해외진출 국가 수(β=.329) 등이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복수항목으로 구성된 모든 변수의 Cronbach’s α값이 .767을 상회하고 있어, 기업수준에서 신뢰도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략관점에서는 제품차별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보면, 제품차별화는 기업의 해외진출전략으로써 해외수출망과 해외진출 국가와 마찬가지로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실제로 기업의 수출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제품차별화가 아직까지는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 제도적 협력과 정부지원이 기업의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제도적 협력만이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증분석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제도적 협력은 수출과 수출성과를 모두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지속적인 제도적 협력을 통해 수출로 인한 기업의 해외진출 발판과 수출성과 창출로 기업은 성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기업의 수출성과에는 제도적 협력(β=.163)이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관점에서는 제품차별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보면, 제품차별화는 기업의 해외진출전략으로써 해외수출망과 해외진출 국가와 마찬가지로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실제로 기업의 수출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전략관점의 요인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본 연구의 설계와 같이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이들 2개의 요인이 전체의 74.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겐 값은 모두 기본 값인 1.
회귀모형의 설명력의 경우 5.4% (F=4.237)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해외수출망(β =.101), 해외진출 국가 수(β =.112)가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분석에 사용된 표본의 대표성에서 한계점은 존재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가 광범위하지만, 지역적인 맥락에서는 대구지역의 기업에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특정 지역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는 특정 지역을 산업육성 정책의 반영에 유용할 수 있으나, 분석결과를 전국적인 상황으로 일반화하는 것에는 한계점이 분명히 있다.
실증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 제도적 협력과 정부지원이 기업의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제도적 협력만이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증분석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제도적 협력은 수출과 수출성과를 모두 향상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지속적인 제도적 협력을 통해 수출로 인한 기업의 해외진출 발판과 수출성과 창출로 기업은 성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지원은 기업의 수출의 유무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수출성과에는 유의성을 나타내고 있지 않음으로써, 정부지원의 방향은 다소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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