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지식이 연구개발 선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Understanding Business Model and R&D Project Sele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6, 2013년, pp.401 - 411  

이종원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송경석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익성 높은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선택은 기업과 국가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에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 지식이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술 가치를 고객 가치로 전환해주고 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목표고객, 핵심가치, 조직내 행동, 자원, 외부 파트너를 종합적으로 표현해준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 지식의 습득은 기술개발 평가에 있어 평가자 들이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기술성 보다는 사업성과 실현 능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한다. 우리는 본 가설의 검증을 위해서 78명의 연구개발 평가 전문가들에게 비즈니스 모델 지식을 습득하게 한 후,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선정 기준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AHP 방법을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 비즈니스 모델 지식이 사업성과 실현가능성의 비중이 높아졌으며 세부 기준에 있어서도 기술혁신성과 차별성보다는 회사역량과 사업화 역량이 중요한 기준으로 선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ection of profitable research and development (R&D) projects is one of the major factors affecting sustained growth of firms and countries. This paper analyze what influences the knowledge on the business model exerted on selection of a R&D project. A business model converts the technology valu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모델은 470명의 컨설턴트가 실제 적용한 실용한 실용성과 범용성이 높은 개념이다. 따라서 우리는 적용분야의 다양성과 실제 활용 가능성에서 검증된 본 정의를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Osterwalder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업적 가치창출을 위한 종합적인 구성요소의 집합으로 정의하고 있다.
  • 따라서 정성적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의 종합적인 역량 수준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술적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연구개발 평가자에게 사업성을 보완할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정성적 연구개발 선택방법에 있어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우리는 비즈니스 모델 지식이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고,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였다. 또한 78명의 연구개발 개발 프로젝트 평가 전문가를 대상으로 AHP 방법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지식 습득 전후의 평가의 중요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측정하였다.
  • 반면 우리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이 가지는 고객가치의 평가 측면이다. 즉 연구개발을 통해 예상되는 비즈니스 모델과 그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하는 가치가 과연 기술성과 사업성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연구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연구개발프로젝트를 통해 획득한 성과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을 수행하는데 기본적인 가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AHP 계층구조는 가장 상위계층인 평가목표(Goal), 그 중간에는 평가항목(Criteria 혹은 Factors)들을 설정하며, 가장 하위계층은 세부 평가항목으로 설정하였고, 각 평가항목들은 상호 독립적(Independent)임을 가정한다. 아래와 같이 계층구조를 제시한다.
  • 즉 연구개발을 통해 예상되는 비즈니스 모델과 그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하는 가치가 과연 기술성과 사업성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연구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연구개발프로젝트를 통해 획득한 성과를 활용하여 새로운 사업을 수행하는데 기본적인 가정을 제시한다. 즉 새로운 사업이 창출해야 할 가치와 예상되는 시장, 고객과의 관계와 유통 방식, 필요한 자원과 행동의 설계, 그리고 외부 파트너와의 관계와 거래 방식을 정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선택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그러나,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선택은 기술성 위주로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의사결정자가 기술적 전문가일 경우에 그 위험이 크다.
실물옵션법은 어디에 활용되었는가? 이 방법은 초기 연구개발 실물 투자금 만큼 옵션을 구매하게 되고 그 가치는 연구개발 가치가 증가할수록 계속 높게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콜 옵션의 실 가격 처럼 연구개발의 가치를 설정해야 된다는 주장이다. 이 방법을 통해 인텔의 반도체 투자 결정, 인터넷 은행의 투자 의사결정 등 정보기술 분야의 연구개발 투자에 많이 활용되었다[43-45]. 또한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다양한 평가 기준을 반영하기 위하여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등 혼합형 방법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46].
Osterwalder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Osterwalder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업적 가치창출을 위한 종합적인 구성요소의 집합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은 아래 [표 1]과 같이 목표시장, 고객 관계, 유통채널, 제공가치, 주요행동, 자원, 외부 파트너와 비용구조 및 수익모델의 9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고 설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G. Barczak, A. Griffin, and K. B. Kahn, "Trends and Drivers of Success in NPD Practices: Results of the 2003 PDMA Best Practices Study," J.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26, pp.3-23, 2003. 

  2. G. A. Stevens and J. Burley, "3,000 Raw Ideas Equals 1 Commercial Success!,"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Vol.40, No.4, pp.16-27, 1997. 

  3. A. M. Schilling,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 Innovation, 3rd Edition, McGraw Hill, 2010. 

  4. P. Timmers,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J. on Electronic Markets, Vol.8, No.2, pp.3-8, 1998. 

  5. C. Baden-Fuller and S. M. Morgan, "Business Models as Models," Long Range Planning, Vol.43, pp.156-171, 2010. 

  6. J. D. Teece, "Business Models, Business Strategy and Innovation," Long Range Planning Vol.43, pp.172-194, 2010. 

  7. C. Zott, and R. Amit, "The Fit between Product Market Strategy and Business Model: Implications for Firm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9, No.1, pp.1-26, 2008. 

  8. C. Zott and R. Amit, "Business Model Design and the Performance of Entrepreneurial Firms," Organization Science, Vol.18, No.2, pp.181-199, 2007. 

  9. A. Osterwalder and P. Yves, Business Model Generations: a Handbook for Visionaries, Game Changers and Challengers, John Wiley and Sons, Hoken New Jersey, 2010. 

  10. J. Magretta,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Vol.80, pp.86-82, 2002. 

  11. A. J. Slywotzky and C. M. Christensen, "The Future of Commerce," January/February, pp.3-5, 2000. 

  12. B. Mahadevan, "Business models for Internet-based e-commer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2, No.4, pp.55-59. 2000. 

  13. L. M. Applegate, E-business Models: Making Sense of the Internet Business Landscape.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Future Enterprise: New Models for Managers, G. Dickson, W. Gary and G. DeSanct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1. 

  14. C. Bouras, A. Gkamas, J. Papagiannopoulos, G. Theophilopoulos, and T. Tsiatsos, "Broadband Municipal Optical Networks in Greece: A Suitable Business Model,"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6, No.4, pp.391-409, 2009. 

  15. B. Briscoe, V. Darlagiannis, O. Heckman, H. Oliver, Y. Siris, D. Songhurst, and B. Stiller, "A Market Managed Multi-service Internet," Computer Communications, Vol.26, No.4, pp.404-414, 2003. 

  16. T. Brady, A. Davies, and D. M. Gann, "Can Integrated Solutions Business Models Work in Construction?," Building Research & Information, Vol.33. No.6, pp.571-579, 2005. 

  17. J. Carbone, "Ethics, Patents and the Sustainability of the Biotech Business Model," International Review of Law, Computers & Technology, Vol.17, No.2, pp.203-219, 2003. 

  18. B. Bigliardi, A. Nosella, and C. Verbano, "Business Models in Italian Biotechnology Industry: a Quantitative Analysis," Technovation, Vol.25, No.11, pp.1299-1306, 2005. 

  19. N. Bukh and C. Nielsen, "Understanding the Health Care Business Model: the Financial Analyst's Point of View," J. of Health Care Finance, Vol.37, No.2, pp.8-22, 2010. 

  20. E. K. Clemons, "The Private Equity Business Model and Associated Strategies for HRM: Evidence and Implications,"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0, No.10, pp.2030-2048, 2009. 

  21. C. Markides, C. Constantinos, and D. Constantinos, "Competing with Dual Business Models: a Contingency Approach,"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8, No.3, pp.22-36, 2003. 

  22. M. Schindehutte and J. Allen, "The Entrepreneur's Business MMdel: toward a Unified Perspective," J.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6, pp.726-735, 2005. 

  23. W. Chung, A. Yam, and M. Chan, "Networked Enterprise: a New Business Model for Global Sourc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87, No.3, pp.267-280, 2004.. 

  24. D. J. Bower, "Business Model Fashion and the Academic Spinout Firm," R&D Management, Vol.33, No.2, pp.97-107, 2003. 

  25. J. Aspara, J. Hietanen, and H. Tikkanen, "Business Model Innovation vs Replication: Financial Performance Implications of Strategic Emphases," J. of Strategic Marketing, Vol.18, No.1, pp.39-56, 2010. 

  26. R. Casadesus-Masanell and J. E. Ricart, "From Strategy to Business Models and onto Tactics," Long Range Planning, Vol.43, No.2-3, pp.195-215, 2010. 

  27. A. Afuah and C. Tucci,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Strategies, Boston, McGraw Hill, 2000. 

  28. U. Lechner and J. Hummel, "Business Models and System Architectures of Virtual Communities: from a Sociological Phenomenon to Peer-to-peer Architec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6, No.3, pp.41-54, 2002. 

  29. A. Bonaccorsi, S. Giannangeli, and C. Rossi, "Entry Strategies under Competing Standards: Hybrid Business Models in the Open Source Software Industry," Management Science, Vol.52, No.7, pp.1085-1098, 2006. 

  30. D. Choi and A. Perez, "Online Piracy, Innovation and Legitimate Business Models," Technovation, Vol.27, No.4, pp.168-178, 2007. 

  31. S. McPhillips and O. Merlo, "Media Convergence and the Evolving Media Business Model: an Overview and Strategic Opportunities," Marketing Review, Vol.8, No.3, pp.237-253, 2008. 

  32. H. Chesbrough, "Business Model Innovation: Opportunities and Barriers," Long Range Planning, Vol.43, No.2-3, pp.354-363, 2010. 

  33. I. Clark, "The Private Equity Business Model and Associated Strategies for HRM: Evidence and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0, No.10, pp.2030-2048, 2009. 

  34. N. Dahan, J. Doh, J. Oetzel, and M. Yaziji, "Corporate-NGO Collaboration: Co-creating New Business Models for Developing Markets," Long Range Planning, Vol.43, No.2-3, pp.326-342, 2010. 

  35. J. O. Fiet and P. C. Patel, "Forgiving Business Models for New Venture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32, No.4, pp.749-761, 2008. 

  36. L. J. Christensen, H. Parsons, and J. Fairbourne, "Building Entrepreneurship in Subsistence Markets: Microfranchising as an Employment Incubator," J. of Business Research, Vol.63, No.6, pp.595-601, 2010. 

  37. R. G. McGrath, "Business Models: a Discovery Driven Approach," Long Range Planning, Vol.43, No.2-3, pp.247-261, 2010. 

  38. P. Mustar, M. Renault, M. Colombo, E. Piva, M. Fontes, A. Lockett, M. Wright, B. Clarysse, and N. Moray, "Conceptualising the Heterogeneity of Research-based Spin-offs: a Multidimensional Taxonomy," Research Policy, Vol.35, No.2, pp.289-308, 2006. 

  39. H. Chesbrough and K. Schwartz, "Innovating Business Models with Co-development Partnerships,"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Vol.50, No.1, pp.55-59, 2007. 

  40. J. Bjorkdahl, "Technology Cross-fertilization and the Business Model: the Case of Integrating ICTs in Mechanical Engineering Products," Research Policy, Vol.38, No.9, pp.1468-1477, 2009. 

  41. M. Oral, O. Kettani, and P. Lang, "A Methodology for Collective Evaluation and Selection of Industrial R&D Projects," Management Science, Vol.37, No.7, pp.871-885, 1991. 

  42. E. H. Bowman and D. Hurry, "Strategy through the Option Lens: an Integrated View of Resource Investments and the Incremental-Choice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pp.760-782, 1993. 

  43. B. Kogut and N. Kulatilaka, "Options Thinking and Platform Investments: Investing in Opportunity,"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6. No.2, pp.52-72, 1994. 

  44. K. D. Miller and T. B. Folta, "Option Value and Entry Timing,"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3, No.7, pp.655-665. 2002. 

  45. M. Benaroch and R. Kauffman, "Justifying Electronic Banking Network Expansion Using Real Option Analysis," MIS Quarterly, Vol.24, No.2, pp.197-226, 2000. 

  46. J. D. Linton, S. T. Walsch, and J. Morabito, "Analysis, Ranking and Selection of R&D Projects in a Portfolio," R&D Management, Vol.32, No.2, pp.139-148, 2002. 

  47. A. I. Helin and W. B. Souder, "Experimental Test of a Q-sort Procedure for Prioritizing R&D Project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EM-21, No.4, pp.159-164, 1974. 

  48. T. L. Saaty, Principia Mathematica Decernendi: Mathematical Principles of Decision Making, RWS Publications, 2010. 

  49. T. L. Saaty and L. S. Vargas, Model. Methods, Concepts & Applications of the Analytical Hierzrch Process, Kluwer Academic Pub,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