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비부머의 라이프스타일과 은퇴 후 선호하는 주거특성 - 재미 한인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
Baby Boomers' Lifestyles and Preferred Characteristics of Postretirement Homes - With a Focus on Korean-American Immigrants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4 no.3, 2013년, pp.85 - 94  

김미희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  김석경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s and characterizes lifestyles and housing preferences of Korean-American Baby Boomers in the USA, and proposes future housing design and planning directions to meet their need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to September 2012 examining lifestyles and pref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국에 장기간 거주하여 생활양식이 서구화된 한국인 베이비부머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유형을 파악하고,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집단에 따라 은퇴 후 거주하기를 선호하는 주거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베이비부머의 라이프스타일에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사 대상자가 네 집단으로 분류되어 이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았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주거선호에 있어서 주택규모 이외의 종속변수와 커뮤니티 시설이나 실내 환경 계획특성에 대한 선호에 있어서, 네 집단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음을 파악하였는데 이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커뮤니티 시설이나 주택내부특성에 대한 차이를 변별하는 변수로서는 미흡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내 거주하는 한국인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은퇴 후에 거주하고 싶어 하는 주거환경의 특성과 그들의 일반적인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며, 그 유형을 분류하여 선호하는 노후 주거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베이비부머들이 은퇴하여 노후가 되는 10년 후 한국의 주택산업의 개발방향과 전략모색에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부머란 무엇인가요? 베이비부머는 특정시기에 출산이 집중적으로 증가한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가마다 그 시기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미국의 경우 1946년에서 1964년 사이, 일본은 2차 세계대전 후 1947년에서 1949년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가리킨다.
기존 연구에서 대다수의 베이비부머는 어디에서 거주하고 있나요?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난 베이비부머들이 선호하는 구체적인 주택유형과 주택규모를 살펴보면, 대다수의 베이비부머는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아파트에 거주하기를 희망하였다. 한국노동패널조사에서 실시한 2005년 주택수요 및 주거실태조사에서 2년 이내 이사계획여부를 물은 결과 베이비부머의 12% 가량이 구체적인 이주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 선호하는 주택유형으로 아파트가 67.
각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은 바로 그 사람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라이프스타일의 유형화와 이를 통한 시장 세분화의 개념은 1963년 레이저(Lazer)에 의해서 처음으로 도입 되었다. 라이프스타일은 집단별, 단계별, 사회별로 특이성이 있는 생활의 요소나 질에 관련되어 존재하게 되며, 각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결과가 그들의 생활유형과 패턴에 동일하게 비춰지게 된다(Lazer, 1963). 라이프스타일은 각 개인의 주위환경 즉, 문화, 준거집단, 가족 및 소속사회 등의 영향을 받아서 습득할 뿐 아니라 개인의 가치 체계나 개성의 일부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각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은 바로 그 사람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Sim, 2003에서 재인용).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ae, S. (1992). A Study of Lifestyle following a Systematic Analysis Framework.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1), 46-63. 

  2. Han, K., & Timmermann, S. (2011). Korean Baby Boomer in Transition. The Final Report. Funded by MetLife Mature Market Institute. 

  3. Housing Environment Education Study Society (HEESS). (2010). Planning and Evaluation of Housing Environment, Kyomunsa, P.150. 

  4. Jo, J., & Kim. H. (2001). Consumers' Information Search Behaviors Depending on Their Lifestyl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3(1), 35-61. 

  5. Kim, H. (2009). Life Style with Consumer Values and Consumer Behaviors of Baby-Boom Gene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Ewha Womans, Seoul. 

  6. Kim, H., Lee, Y., & Yoon, H. (2010). The Study on Housing Characteristics Preferred by Babyboomer after Retirement.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5), 83-91. 

  7. Kim, M. (2006). The Preference of Housing for the Elderly among the Middle-aged Households for Aging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7(1), 117-125. 

  8. Korea Housing Finance Corporation. (2009). The Effects of the Changes in the Demographic Structure and Household Wealth on the Housing Market. Housing Finance Monthly. 

  9. Korea Labor Institute. (2005). Korean Labor and Income Panel Study. 

  10. Kwon, H.(2010). Baby Boomers' Retirement and Future Policy Directions. Monthly KRX, 1-3. 

  11. Lazer W.(1963), Lifestyle Concepts and Marketing, Toward Scientific Marketing. AMA 

  12. Lee, S., Son, K., JI, D., & Park, C. (2007). Policy Directions and Implications accommodating the Changes in Real Estate Market Condition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Report. NO. 2007-39 Gyeonggi: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13. Shim, S., & Park, J. (2004). The Study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Several Media and Lifestyl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5(2), 7-33. 

  14. Shin, H. (2003). A Study on the Planning for Future Elderly Living of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4(4), 31-38. 

  15. Strategic Business Insights (2013). US Framework and VALS Types. www.strategicbusinessinsights.com/vals/ustypes.shtml. 

  16. Mitchell, V. W. (1999). Consumer Perceived Risk: Conceptualizations and Model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3(1/2), 163-195. 

  17. Yoon, C., Kim. H., Shin, S., & Kang, J. (2007). A Study on the Lifestyle Tpes of the Middle Ages and Senior Housing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18(4), 9-15. 

  18. Yoon, J., & Park, J. (2010). A Study on the Dwelling Style by Lifestyle of Middle-aged Married Women.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21(4), 81-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