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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충격을 받는 Carbon/Epoxy 복합재 적층판의 흡수 에너지 예측에 대한 실험적 고찰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Absorbed Energy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d Panel Subjected to High-velocity Impact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3, 2013년, pp.175 - 181  

조현준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인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석제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우경식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김종헌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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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충격을 받는 복합재 적층판의 충격거동 특성 중에서 관통 후 잔류속도, 시편에 의한 충격흡수에너지 그리고 충격손상영역에 대한 평가와 예측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충격을 받는 Carbon/Epoxy 복합재 적층판의 잔류속도와 흡수에너지를 준실험적 방법을 통하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고속충격에 의한 시편의 흡수에너지를 정적에너지와 동적에너지로 구분하였으며 정적에너지는 보강섬유의 파손과 정적 탄성에너지와 관련 있는 준정적압입실험을 통한 관통에너지를 사용하였다. 동적에너지는 고속충격 시 시편 일부의 움직임과 관련한 운동에너지에 대하여 몇 가지 모델을 제안하여 비교하였다. 공압을 이용한 고속충격실험을 수행하고 예측 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시편의 손상영역은 C-scan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관통한계속도보다 큰 초기 속도인 경우, 정적에너지인 관통에너지 뿐 만 아니라 시편의 동적 에너지가 시편 전체 흡수에너지에 크게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valuation and prediction for the absorbed energy, residual velocity, and impact damage are the key things to characterize the impact behavior of composite laminated panel subjected to high-velocity impact. In this paper, the method to predict the residual velocity and the absorbed energy of C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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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Definition of velocity of moving cone.
  • Fig. 3과 4는 고속충돌 실험 후 시편을 C-scan을 사용하여 얻은 시편의 손상영역 이미지이며, 이는 흡수에너지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에 필요한 변수인 moving cone의 반지름이라고 가정하였다. 손상영역의 크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C-scan시 우측하단에 지름 18 mm인 동전을 놓고, 동전과의 크기를 비교함으로써 손상영역의 크기를 확인하였다.
  • Model 2는 moving cone의 속도 분포가 충격지점에서부터 moving cone의 반지름까지 충격체의 잔류속도부터 0까지 선형적으로 감소한다고 가정을 하였으며, 이때의 moving cone의 속도 분포식은 아래의 식 (6)과 같다.
  • Model 3 경우, 동적에너지를 충격지점부터 충격체의 반지름에 해당하는 부분을 충격체와 시편이 접촉하는 부분으로 가정하고 충격체의 반지름부터 변형이 생기는 부분의 반지름까지 moving cone으로 가정하여 두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충격체와 접촉하는 부분의 속도분포는 잔류속도와 동일한 속도를 가진다고 가정하였으며, Model 3에서의 moving cone의 속도분포는 Model 2와 같이 충격체의 잔류 속도부터 0까지 선형적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흡수에너지 중 동적에너지 부분을 Morye가 제시한 모델과 그 모델을 변형 수정하여 정의하였다. Morye는 충격체가 시편을 관통하는 동안 시편의 일부가 충격지점을 중심으로 cone 형태의 변형이 생기며, 이러한 변형은 충격체의 잔류속도와 같은 속도를 가진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때 변형된 시편의 일부를 moving cone이라고 정의하였다. Moving cone의 속도분포와 질량을 이용하여 moving cone의 운동에너지를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속충돌 시 복합재 적층판에 의해 흡수되는 운동에너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Morye가 제시한 모델과 수정 변경된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흡수에너지를 예측하기 위하여 필요한 moving cone의 반지름을 손상면적의 반지름으로 가정하였으며, 손상면적의 반지름은 C-scan하여 구한 손상영역을 사용하였다.
  • 여기서 Rc는 moving cone의 반지름이고 Vc는 moving cone의 속도이며 충격체의 잔류속도와 같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moving cone의 운동에너지는 다음과 같다.
  • 식 (6)을 식 (5)에 대입하여 동적에너지를 아래의 (7)과 같이 적분형태로 정의하였다. 적분구간은 0부터 moving cone의 반지름까지로 가정하였다.
  • Model 3 경우, 동적에너지를 충격지점부터 충격체의 반지름에 해당하는 부분을 충격체와 시편이 접촉하는 부분으로 가정하고 충격체의 반지름부터 변형이 생기는 부분의 반지름까지 moving cone으로 가정하여 두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충격체와 접촉하는 부분의 속도분포는 잔류속도와 동일한 속도를 가진다고 가정하였으며, Model 3에서의 moving cone의 속도분포는 Model 2와 같이 충격체의 잔류 속도부터 0까지 선형적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moving cone의 운동에너지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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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는 전통적인 금속재에 비해 무엇이 우수한가? 복합재는 전통적인 금속재보다 뛰어난 비강도, 비강성 그리고 내구성으로 인하여 항공 산업 및 군수 산업 등 많은 산업에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복합재는 고속 충격에 대한 취약성 및 관통거동의 복잡성을 지닌다.
고속충격을 받는 Carbon/Epoxy 복합재 적층판의 잔류속도와 흡수에너지 예측연구에 사용된 시편은? 실험에 사용된 시편은 Carbon/Epoxy 일방향 프리프레그 (USN 150B, SK케미칼)를 사용하였고, 폭과 너비가 각각 87.5 × 87.
복합재의 고속충격에 의한 주요 설계 주안점은? 하지만 복합재는 고속 충격에 대한 취약성 및 관통거동의 복잡성을 지닌다. 복합재의 고속충격에 의한 주요 설계 주안점은 외부의 물체가 복합재를 관통하는 동안에 흡수되는 에너지, 구조물의 생존성과 관통 후 잔류강도 유지이다. Morye[1]은 복합재에 대한 3가지 주요한 에너지 흡수 메커니즘을 제안하였으며, 고분자 복합재에 대한 고속 충격 시 에너지 흡수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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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orye, S.S., Hine, P.J., Duckett, R.A., Carr, D.J., and Ward, I.M., "Modelling of the Energy Absorption by Polymer Composites upon Ballistic Impact,"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60, Issue 14, 2000, pp. 2631-2642. 

  2. Wen, H.M., "Predicting the Penetration and Perforation of FRP Laminates Struck Normally by Projectiles with Different Nose Shapes," Composite Structures, Vol. 18, Issue 3, 2000, pp. 321-329. 

  3. You, W.Y., A Study on the High Velocity Impact Behavior of Gr/Ep Composite Laminates Based on Quasi-static Perforation Test, 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2012. 

  4. Sun, C.T., and Potti, S.V., "A Simple Model to Predict Residual Velocities of Thick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 Velocity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8, No. 3, 1996, pp. 337-353. 

  5. Morye, S., Hine, P.J., Duckett, R.A., Carr, D.J., and Ward, I.M., "A Comparison of the Properties of Hot Compacted gel-spun Polyethylene Fiber Composite with Conventional gel-spun polyethylene Fiber Composite," Composites Part A : 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30, Issue 5, 1999, pp. 649-660. 

  6. Gama, B.A., and Gillespie, Jr. J.W., "Punch Shear Based Penetration Model of Ballistic Impact of Thick-section Composite," Composite Structures, Vol. 86, Issue 144, 2008, pp. 356-369. 

  7. Mines, R.A.W., Roach, A.M., and Jones, N., "High Velocity Perforation Behaviour of Polymer Composite Lamin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2, Issue 6, 1999, pp. 561-588. 

  8. Nailk, N.K., Shrirao, P., and Reddy, B.C.K., "Ballistic Impact Behaviour of Woven Fabric Composites: For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2, Issue 9, 2006, pp. 1521-1552. 

  9. Ha, S.C., Cho, S.G., Kim, I.G., Choi, I.H., and Kim, J.H., "Comparison between Static Indentation and Impact Behavior of Composite Laminates," Proceeding of the 2010 KSAS Fall Conference, 2010, pp. 27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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