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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구조물의 저속 충격 손상 및 충격 후 압축 강도 해석
Analysis of Low Velocity Impact Damage and Compressive Strength After Impact for Laminated Composites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1, 2011년, pp.183 - 192  

서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구조팀) ,  우경식 (충북대학교) ,  최익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구조팀) ,  김근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구조팀)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기술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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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기의 성능향상 및 경량화 등의 필요에 의해 많은 항공기 특히 소형항공기 구조물에 있어 복합재료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다. 그러나 복합재료의 복잡한 기계적 거동 특성 및 파손양상 등으로 인하여 그 사용에는 많은 제한이 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복합재에 발생하는 저속충격은 외관상 드러나지는 않기 때문에 복합재 구조물을 설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충격 후 충격손상으로 야기되는 층간 분리등은 구조물의 압축강도를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층복합재 구조물의 저속충격에 의한 손상거동 및 충격 후 잔류압축강도를 수치적으로 예측하였다. 예측 된 충격하중 이력곡선과 충격후의 압축 강도를 시험결과와 비교하였고 잘 일치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weight saving and high performance of aircraft require the more uses of composite materials. However the complicate behaviors and various failure characteristics restrict usage of composite materials. Low-velocity impact damage is a major concern in the design of structures made of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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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다 상세하게 물성치 보정해석을 진행할 수도 있으나 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하게 되므로 제한된 경우의 수에 대하여 해석을 수행하였고, 이 곡선은 시도된 해석 중 최선의 일치를 보인 결과이다. 물성치 보정해석에서 섬유의 부피분율은 62%, 보이드의 부피분율은 2%로 가정하였다. 또한 섬유 및 기지재료의 밀도는 물성치 보정을 하지 않고 제시된 값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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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의 장점과 활용분야는? 복합재료는 금속재료에 비하여 비강도/비강성이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경량화가 요구되는 항공우주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적층 복합재 구조물은 두께 방향으로 보강재가 존재하지 않아 두께방향의 강성 및 강도가 취약하고, 섬유 사이 기지층의 낮은 취성으로 인하여 충격으로 인한 손상이 쉽게 발생하며 이는 구조물 전체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세균열은 어떤 문제를 초래하는가? 충격을 받는 복합재료 구조물의 거동은 매우 복잡하고 파괴의 원인이 되는 주 손상모드를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일반적으로 적층 복합재 구조물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충격이 가해진 지점에는 국소적으로 과도한 변형이 발생하고 이는 횡방향의 전단 및 수직응력을 야기해 미세균열이 발생하고 이 미세균열이 진전하여 기지균열(matrix cracking), 섬유파단(fiber breakage), 섬유/기지 분리(fiber/matrix debonding) 및 층간분리(delamination) 등의 다양한 파손을 초래하게 된다. 특히 층간분리는 구조물의 압축강도를 40-60%까지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 파손을 방치할 경우 전체 구조물의 파손을 초래하게 된다.
PFDA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그림 3은 LS-Dyna를 솔버로 한 PFDA 과정을 도식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먼저 Genoa의 미시역학 모듈(micromechanics module)에 의해 섬유/기지의 물성치에서 복합재 적층판의 형상 및 기존의 파손정보에 따라서 강성(A,B,D)을 계산하고 이를 사용하여 LS-Dyna에서 해석이 수행된다. 해석 결과는 다시 미시역학 모듈에 의해 각각의 플라이(ply) 및 섬유/기지 레벨의 결과로 전환되며 Genoa에서 제공하는 damage control module을 이용해 파손 여부가 판정된다. 파손이 발생하면 강성을 저하시키고, 저하된 물성을 이용하여 다시 LS-Dyna를 통해 해당 타임스텝(time step)이 수렴할 때까지 유한요소 해석이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이 과정에서 LS-Dyna 에 의해 계산 된 응력, 변형률 등의 데이터는 임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다가 다음 스텝의 해석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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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un, C. T., Quinn, B. J., Tao, J. and Oplinger, D. W., "Comparative Evaluation of Failure Analysis Methods for Composite Laminates", DOT/ FAA/AR-95/109, 1996. 

  2. Tsai, S. W. and Wu, E. M., "A General Theory of Strength for Composite Anisotropic Materials," J. Comps. Mater., Vol. 5, 1971, pp. 58-80. 

  3. Hashin, Z. and Rotem, A., "A Fatigue Critetion of Fiber Reinforced Materials", J. Comps. Mater., Vol. 7, Oct, 1973, pp. 448-464. 

  4. Hashin, Z.,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 Appl. Mech., Vol. 47, June 1980, pp.329-334. 

  5. Yamada, S. E., and Sun, C. T., "Analysis of Laminate Strength and Its Distribution", J. Compos. Mater., Vol. 12, July 1978, pp. 275-284. 

  6. Chang, Fu-Kuo Scott, Richard A. and Springer, George S., "Failure of Composite Laminates Containing Pin Loaded Holes-Method of Solution" J. Compos. Mater., Vol. 18, May 1984, pp. 255-278. 

  7. Chang, Fu-Kuo, Scott, Richard A., and Springer, George S., "Failure Strength of Nonlinearly Elastic Composite Laminates Containing Pin-Loaded Holes-Method of Solution", J. Compos. Mater., Vol. 18, Sept, 1984, pp. 464-477. 

  8. Chang, Fu-Kuo, and Chang, Kuo-Yen, "A Progressive Damage Model for Laminated Composites Containing Stress Concentrations", J. Compos. Mater., Vol. 21, Sept. 1987, pp. 834-855. 

  9. Shahid, Iqbal and Chang, Fu-Kuo, "Failure and Strength of Laminated Composite Plates Under Multiple In-Plane Loads", 38th Int. SAMPE Symp., May 1993, pp. 967-977. 

  10. Shahid, Iqbal, and Chang, Fu-Kuo, "An Accumulative Damage Model for Tensile and Shear Failures of Laminated Composite Plates", J. Compos. Mater., Vol. 29, No. 7, 1995, pp. 926-981. 

  11. Hart-Smith, L. J., "A New Approach to Fibrous Composite Laminate Strength Prediction", Eighth DOD/NASA/FAA Conference on Fibrous Composites in Structural Design, NASA CP-3087, Part 2, 1989, pp. 663-693. 

  12. Choi, H. Y. and F. K. Chang, "A Model for Predicting Damage in Graphite/Epoxy Laminated Composites Resulting from Low-velocity Point Impact",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6, No.14, 1992, pp. 2134-2169. 

  13. Genoa User Manual, Ver. 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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