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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을 위한 실시간 학습평가 및 상호작용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Realtime Learning Evaluation System and Interaction for Smart Learning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2 no.6, 2013년, pp.245 - 252  

이명숙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손유익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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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을 위한 실시간 평가학습과 상호작용을 통한 피드백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된 평가학습 시스템은 태블릿 PC용 어플리케이션과 스마트폰용 앱 그리고 서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무선통신을 이용해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본 시스템은 평가를 통한 학습자와 교수자간, 학습자와 학습자들 간에 실시간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함으로서 학습자의 수준별 지도가 가능하며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veloped a system which supports the functions of real-time evaluation and feedback for smart learning. The system is consisted of an application for tablet PC and smart phone and the server, and the client exchanges data with the server through wireless communication. Whereby, the proposed sy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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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마트러닝의 환경에 맞는 실시간 평가학습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현재의 교육방식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즉각 피드백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고, 수준별 코칭과 복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마트러닝의 환경에 맞는 실시간 평가학습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현재의 교육방식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학습내용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즉각 피드백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고, 수준별 코칭과 복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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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이란 무엇을 뜻하는가? 모바일이란 ‘이동성을 가진 것'을 뜻한다. 모바일은 무선환경에서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통신망에 접속하여 정보를 송 수신하는 기술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 무선 인터넷이다[8].
스마트러닝 서비스란 무엇인가?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스마트러닝 서비스에 대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등 스마트 디바이스와 이러닝 신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교육서비스’라고 정의하고 있다[5][6]. 이에 노규성(2011)[7]은 여러 연구들을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스마트 러닝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제공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 솔루션을 도입할 때 체크해야할 리스트를 SMART의 앞글자를 따서 정리해보면, 첫째, Self directed learning :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스케줄링하여 학습할 수 있는가? 둘째, Mobility : 학습 장소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이동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웹 등에서 연결학습이 가능한가? 셋째, Activity : 일방적 동영상 강의 시청이 아니라 학습자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충분히 있는가? 넷째, Review : 학습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 진단과 평가를 통한 코칭과 복습이 가능한가? 다섯째, Time -saving : 적기 학습에 따른 시간과 비용 절감이 가능한가?를 기준에 두고 도입해야할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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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 I. Lee, "A Study on the Use of Smart Phone and Social Capital : The Effect of usage motivation and degree of usage in smart phone on Social capital,"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graduate School, Soongsil University, 2012. 

  2. E. M. Park, "A study on art education methods using tablet PC's in the digital age," Major in Elementary Fine Art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3. NIA, "http://nia.or.kr" 2012. 10. 

  4. Smart Learning 3.0, "http://blog.naver.com/3cube?RedirectLog&logNo30110037088" 2012. 10. 

  5. Smart Learning - Wikipedia, "http://ko.wikipedia.org/wiki/ %EC%8A%A4%EB%A7%88%ED%8A%B8%EB%9F%AC%EB%8B%9D" 2012. 7. 

  6. K. Lim,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Enhancing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4, No.2, pp.33-45, 2011. 

  7. K. S. Noh, S. H. Ju and J. T.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9, No.2, pp.79-88, 2011. 

  8. S. R. Han and K. S. Kim, "Study of the educational use in the mobile computing environment," Research Report KR 2003-2, KERIS, 2003. 

  9. Y. S. Jang, "Survey on Actual Status for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m-Learning,"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7. 

  10. J. P. Kim, The BYOD that new trend of smart office, DIGIECO RPORT, 2011. 

  11. J. B. Kim, "Study on Construction Method of Hybrid We b-based Smart Learning Systems", Journal of semiconductor technology and science, 49(9), pp.370-378, 2012 

  12. G. M. Gyu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LE-based smart learning system for improving self-efficacy of ADHD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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